13장. 조직변화-아이리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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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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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정이유
2. 회사소개
3. 회사의 연혁
4. 아이리버의 성공요인
○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 유통망의 혁신(인터넷 마케팅)
○ 음질 개선에 대한 끊임 없는 노력
5. 아이리버의 조직도
6. 현재까지의 조직 개혁현황
‣ 복수 경영인 체제 도입
‣ 인원 감축, 얼리어답터 분리 통한 다운사이징
◎ 아이리버의 문제점
‣ 팀제로 인한 조직 차원의 효율성 저하
‣ 조직 체계 내 Empowerment의 병폐
‣ 조직규모에 적합한 구조변화의 부재
‣ 핵심역량이 고려되지 못한 부정확한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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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이리버의 성공요인
○ 수익성이 높은 시장을 선점
아이리버는 기존의 Music player의 사업, 워크맨 과 CD플레이어의 시장이 수익성이 없으며 2가지 큰 단점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가지 큰 단점.
첫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크기가 크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하고 휴대하는데 있어서 불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둘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기억 용량(저장 용량)이 작다는 것이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 보통 10곡 밖에 듣지 못해 더 많은 음악을 듣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아이리버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 2000년 11월에 새로운 제품‘iMP-100’을 출시 하였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2배가량 작았으며 저장용량도 160~170여 곡이나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의 제품이었다. 이 같은 혁신적인 제품들은 국내 및 해외에서 점유율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진출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수익성이 많은 사업에 투자하거나 개발하여 그 산업을 선점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다.
○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아이리버는 기존의 Music player 과는 크기가 훨씬 작았으며, 저장 용량에 있어서도 고용량을 저장하고 play 시킬수 있었다. 그리고 충격방지 강화모드, 많은 파일수 인식 기능, 들리는 순간의 가사표시..등 타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기능이 있었다. 그리고 디자인도 마찬가지였다. 조가비 형상과 회오리 모양 등 역동적인 디자인을 도입해 1개월 동안 4억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아이리버의 디자인들은 글로벌 디자인 업체인 이노디자인에 철저하게 디자인 부분을 아웃소싱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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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ha***
(2012.12.05 11: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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