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환경변화의 경영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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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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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내용
1) 기업요약
2) 기업의 소개
3) 재무 현황
2. 경영전략 소개
1) 주요 사업 분야
2) 기업의 경쟁 환경
① 포터의 산업구조에 의한 분석
② 4P's에 의한 분석
3) 전략적 이슈
① 과거 실패 당시 이슈들
② 현재 시장 이슈 및 아이리버 전략
4) 경쟁기업 분석
① 아마존 (킨들)의 분석
② 애플의 분석
3. 타 기업에 대한 시사점
1) 아이리버 실패에 따른 시사점
① 과잉 A/S 투자에 따른 손실
② 방향성을 잃은, 혹은 지나친 마케팅
③ 시대에 흐름에 뒤 떨어진 아이리버
2) 13분기만의 흑자전환이 보여주는 시사점
4. 출처
5. 타임 테이블 및 일지
1) 타임 테이블
2) 일지
- 본문내용
-
2005년 국내 MP3 플레이어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달성할 정도로 대중에게 세련된 이미지와 좋은 기능성으로 사랑받았던 아이리버의 제품들은 2008년 애플의 아이팟 나노와 아이팟 셔플의 국내 출시 이후 당기순이익의 큰 감소폭을 나타내더니 이내 적자로 돌아섰다.
애플의 시장 점유를 막기 위해 아이리버는 국내 시장에 위치하고 있는 이점을 이용해 고객에게 더 높은 품질의 A/S 서비스 공급이 가능한 ‘아이리버존’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아이리버존의 설치는 이미 MP3 플레이어 사업 이외에 전자사전, 네비게이션 시장에도 손을 뻗은 아이리버에게 다소 무리가 있는 시행이었으며, MP3 플레이어의 고장율도 매우 낮았다. 결국 아이리버존은 자기업에 유지비의 부담만 줄 뿐 애플의 시장 점유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또한 아이리버는 새로 진출한 시장에서도 큰 활약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단순한 사전 기능만 탑재한 기존 전자사전 시장에 차별화하여 와이파이 기능과 컬러 LCD, 멀티코덱 동영상 재생 기능까지 갖춘 '딕-플‘ 제품으로 진출한 전자사전 시장에는 이미 너무 많은 경쟁 기업들이 포진하여 있었고,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큰 수익을 내지 못했다. PMP 시장도 마찬가지였다. 아이리버와 같은 MP3 플레이어 기업이었던 코원은 아이리버와의 경쟁 끝에 일찍이 PMP 시장으로 진출하여 아이스테이션과 시장 대부분을 점유한 상태였으며, 아이리버가 PMP 시장에 진출하던 시기에 삼성, 빌립, 엠피지오 등의 기업이 시장에 많이 참여하여 아이리버의 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있었다. 네비게이션 사업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MP3 플레이어 시장의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의 부진과 진출 사업 시장의 실적 부진은 곧 2008년 이후의 적자가 흑자로 돌아서지 못할 뿐 아니라 누적 적자액이 커지는 결과를 낳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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