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위니아 조직 경영 및 전략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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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기업소개

II. 위니아 연구
1. 위니아 조직 구조 및 특징
1) 조직 체계
2) 조직 구조
2. 위니아 ‘딤채’란?
1) 차별화 전략
2) 경쟁사 분석
3) 딤채의 성장과 위기
3. 위니아의 변화와 혁신 노력
1) 조직원들의 사고 전환
2) 성과제 월급
3) 선행 개발팀
4) 위니아의 계획 -WAF1210
4. 위니아 문제점 도출
1) 체계적인 직원 교육 프로그램 전무
2) 혁신 제품의 부재 - 선행 개발팀에 대한 지원 미비
3) 문화적 문제

III. 사례연구 - iriver의 사례
1. 아이리버의 성장과 위기
2. 아이리버 위기의 원인
3. 아이리버 사례를 통해 살펴본 딤채가 나아갈 방향

IV. 위니아 조직 경영 및 전략 제언
1. 해외시장진출(글로벌화)
2. 선행 개발팀에 대한 장기적 지원
3. 조직 문화의 변화(체질의 개선)

V.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경쟁사 분석

김치냉장고를 위니아에서 처음 개발하였기 때문에 초반에는 기능적인 면에서 위니아가 절대 우위를 차지하여 김치냉장고 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사들도 연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해왔기 때문에, 현재 실질적으로는 각 제조사간 제품별 차이는 매우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에 위니아의 경쟁사인 엘지와 삼성, 대우에 대한 기능별 차이점이 나타나 있다.
위니아 딤채: “발효과학”
*직접냉각/상부개폐방식
*황토 생생용기
*항균 가스켓
*원터치 대화형 디스플레이
*강력 탈취필터
*세련된 투톤 컬러와 고품격 디자인
*자동 슬라이딩 개폐레일
*안전한 Stop 도어
*자동제상장치
*저소음을 실현한 고기능 밸브

LG 디오스: “입체회오리냉각”
*3단계 맛들이 시스템
*살얼음 싱싱 기능
*칸칸서랍구조
*마이컴 디스플레이
*급속냉각기술
*강력탈취기능
*완전밀폐기능
*안전도어
*360도 이동바퀴
*3way 밸브


삼성전자 지펠: “고품격디자인”
*쿨링커버 시스템 냉각방식
*살얼음 기능
*김치 누름이
*더블센서시스템
*EZ(이지) 도어장치
*일체형 반투명 김치통
*디지털 김치 익힘 표시
*잠금기능


대우전자 클라쎄: “명인비법”
*국내 유일 초대형 4룸 콤비 김치냉장고
*세계최초 5Way 밸브 시스템
*썰림전용 냉동칸 채용
*도어완충장치
*초대형 참숯 김치보관용기
*긁힘방지 Clear 코팅
*초대형 전면 Wide 조작 판넬
*동전환기능(냉동고로 사용 가능)
*강력 저온 촉매 탈취 기능




2. 딤채의 성장과 위기

딤채는 1995년 가전제품 시장에 처음으로 출시되었다. 하지만 김치 전용 냉장고라는 다소 생소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차가웠고, 출시 첫 해에는 총 판매량이 5천대에 그쳐 ‘딤채’의 혁신은 실패로 끝나는 듯 했다. 그러나 딤채는 기술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구전효과를 기대하였다. 따라서 주부들에게 6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다음 제품에 만족하면 구매하도록 하여 주부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참고문헌
1.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파워브랜드 신 마케팅 성공 시네마), 노희운, 2009
2. 삼성&도요타 창조 경영, 정철화, 2007
3. 김치냉장고 구매 의사결정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 김민경, 2008
4. 기업이미지와 패밀리브랜드가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치냉장고를 중심으로, 김광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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