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노나카의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머리말
용어해설

제1부 지식이 경영을 바꾼다

1장 리엔지니어링을 넘어서
정보와 지식이 경쟁우위의 핵심인 시대
리엔지니어링의 효용과 한계
일본기업의 리엔지니어링
- 기업사례1 : 가오
- 기업사례2 : 마쓰시타전공
- 기업사례3 : 마쓰시타 전기산업
리엔지니어링을 넘어서
효율에서 가치창조의 경쟁우위로

2장 지식 - 21세기 경쟁력의 원천
조직은 지식으로 짠 직물이다
지知의 경쟁시대
- 기업사례4 : 마쓰시타 전기산업 : IH 취사기 개발
- 기업사례5 : 박스 : 청소기제조 벤처기업
- 기업사례6 : 자우스 : 실내전용 시스템
- 기업사례7 : 가오 : ‘지식의 나무’ 발상
- 기업사례8 : 사카다노타네 : ‘밭의 지식’
- 기업사례9 : 이케아 :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
- 기업사례10 : 야마토운수 : 고객등록 시스템
- 기업사례11 : IVHS

3장 역동적인 케이퍼빌리티 – 경쟁이 근본부터 바뀐다
내부자원으로서 능력
핵심역량과 업계능력
- 기업사례12 : 로열 더치쉘의 시도
케이퍼빌리티는 핵심역량의 기반
- 기업사례13: 마이크로소프트

4장 지식창조 프로세스 – 지력경영의 원동력
지知의 역동적 프로세스
지의 창조성이란 무엇인가
지식창조 이론

제2부 지력혁신의 실행

5장 지력비전 – 케이퍼빌리티의 발견과 디자인

6장 지식변환 경쟁모델
지식감사 : 창조 프로세스와 경쟁우위의 관계
지식감사의 3가지 요소
지식감사의 실제
지식감사로 알 수 있는 것들
혁신을 향한 첫걸음 – 지식감사의 활용

7장 하이퍼텍스트형 조직 – 지력기반의 정비와 조직 디자인
지식영역
- 기업사례14: 에르코(독일)
정보∙지식과 업무 포지셔닝
지력조직의 디자인
새로운 조직모델 하이퍼텍스트형 조직
- 기업사례15 : 샤프
- 기업사례16 : 인텔리전트 프론트 라인
새로운 우량기업의 조건

8장 핵심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 지의 엔진 설계
참여형 디자인
지식창조형 핵심 프로세스
- 기업사례17 :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프로세스
프로젝트 팀 구성방법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프로젝트와 집단주의

9장 지력혁신을 위한 로드맵
지력과 창조적 조직혁신
지력혁신의 도입침투 단계
지력기업의 조건

제3부 지식창조의 방법론과 창조적 환경

10장 분류 – 지식영역의 구축 방법론
분류의 의미
기업에서 하는 분류
지식의 분류

11장 경험과 대화 – 원천지식을 얻는 방법론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지의 획득
고객과의 대화
- 기업사례18 : 유형 랭귀지(C.알렉산더)
경험의 질을 고도화한다
내성적 실천자로서 리더의 역할
조직간의 공동체험
- 기업사례19 : 체험에 기초한 조직적 공동창조
하이퍼텍스트형 조직의 경힘지 획득 프로세스

12장 지식창조의 방법론
새롭게 요구되는 지식창조의 방법론
창조방법의 전개
은유 : 비전 창조의 웅대한 방법론
디자인 : 가치융합의 방법론
시스템 사고 : 사고모형을 통한 전략적 학습 방법론
- 기업사례20 : 피플 익스프레스

13장 지식창조 환경 – 정보기술의 창조적 활용
SIS에서 지식창조 환경으로
커뮤니케이션 환경 평가
새로운 정보기술 트렌드와 정보시스템
지식창조 환경의 디자인
- 기업사례21 : 새로운 경영기법과 업무 스타일
앞으로의 정보기술 활용

14장 지식의 생산성 – 조직적 창조의 새로운 지표
지식노동의 생산성
지식의 생산성 : 고전적 개념의 탈피

제4부 지식사회와 경영의 미래

15장 새로운 지식산업 창조의 시대
지식사회의 도래
생산과 소비의 관계 변화
고객지 : 앞으로의 생명선
환경경영의 시대가 온다
- 기업사례22 : 에코버
지식경제의 메커니즘
일본기업과 새로운 산업의 지知
- 기업사례23 : 세콤

16장 보편적인 지 – 경영 고도화의 길
일본식 경영의 한계와 왜곡
일본형 고용
일본기업의 ‘지’
업계 리더기업의 책임
일본적 지를 고도화하는 길
보편성의 인식
지향해야 할 새로운 규범경영
영지英知에 대한 경의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지식 변환 프로세스
지식변환 프로세스 부분은 예전에 MIS 수업시간에 배운 적이 있는 부분이다.
그 중 인상깊게 읽었던 지식변환은 조직에서 지식을 획득․공유․표현․결합․전달하는 창조 프로세스의 메커니즘을 나타내는 말이다. 지식변환이란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으로 원천이 되는 지의 축과 변환되어 나온 결과물로서 지의 축으로 이루어지는 매트릭스로 나타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경영론] 도서관과 지식경영
  • 팀 프로젝트‘도서관과 지식경영’▷ I팀 조원 :▷ 과 목 명 : 정보경영론▷ 담당교수 : ▷ 제 출 일 : 2004년 11월 19일 목 차 - 서 론-Ⅰ. 도서관의 이론적 접근1. 도서관이란?2. 도서관의 발전 사항Ⅱ. 지식경영의 이론적 접근1. 지식경영이란?2. 지식활동의 5단계3. 지식경영의 필요성4. 지식경영의 10원칙III. 도서관의 지식경영1. 도서관의 현황과 문제점2.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효과-본 론-Ⅲ. 디지털과 일반도서관, 지식경영과의 접목1. 도서

  • [경영학 원론]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
  • 참여도 확대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여러 가지 상황과, 방향에 걸쳐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을 읽고난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세계의 트렌드가 미래 사회의 지향이기 때문에, 나름의 미래에 대한 개념과 생각을 전개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된 듯하다. 다소 편협한 부분도 있고, 논점이 미비한 부분도 있지만, 오늘날과 같은 복잡 다변화 시대에 한가지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는 충분하다 하겠다. 전공과 종사하는 분야를 떠나 일독을 권한다.

  • [지식경영] 주식회사 놀부와 주식회사 원앤원의 지식경영(벤치마킹)
  • 지식 in 이 정리한 개념적 틀>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생성, 조직화, 발전, 배분 등이 있다. 지식의 생성이란 원하는 지식을 규정한 후,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을 말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은 사고와 문화의 변화를 경험한다. 지식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숨기는 일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공유하려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식의 조직화란 지식이 전자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지식을 그대로 전달하기보다는, 스스로 그 지식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소화해내야 한다. 그를 위해 ‘왜’라는 질문을 항상 생각하고, 익숙한 대상도 새로운 시선으로 보려는 지적 호기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런 자세를 가지고 자기수양을 해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나서,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참된 자아를 가져야 한다. 후반부에서는 철학의 탐구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걸 기반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정약용의

  • [경영학 원론] 부자에너지를 읽고나서 - 느낌과 감상을 중심으로
  • 있겠다. 지금까지 부자에너지를 읽고난 여러 가지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지만, 따지고 보면 성공한 사람들은 시대를 초월한 보편타당한 마인드와 자세를 지니고 있음을 알수있다. 복잡다변한 시대, 한치앞을 전망할수 없는 혼란한 시대에 자신의 자세를 잡고, 미래를 대비해 부자의 길로 가고자 한다면, 이책이 상당한 도움을 줄것이라 확신한다. 전공과 종사하는 분야를 떠나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