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을 따라잡기위한 한진택배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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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대한통운
2) (주)한진

Ⅱ. 기업분석

1. 경영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Ⅲ. 결론 및 전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진 >

장비/시설현황
- 육상·선박장비
· Tractor : 광양항만(10대)
· Cargo
· E/T(Elevating Transpoter)Car : 포항항만(120톤․7대 보유)
· Chassis : 광양항만(17대 보유)
· Trailer
· Low-Bed
- 자사선
· 컨테이너선 : 39척(동시 적재능력 104,122 TEU)
· 벌크선 : 19척(9 Cape Size, 4 Panamax, 6 Handy)
· LNG선 : 1척(13만 CBM)
- 용선
· 컨테이너선 : 12척
· Dry Bulk : 9척
· Wet Bulk LPG 7, 1 Etylene, 2 Chemical, 3 Tanker)
※ 총 93척 규모의 지배 선단 운영


● 인적자원

< 한진 >

- 인재육성교육시스템 (전문 인력 육성에 대한 관심도)
· 경영관리 교육 (신입사원, 중견직원, 초급관리자, 중간관리자)
· 관리능력 개발과정
· 실무능력 개발과정 (직종별 전문교육, OJT)
· 신입사원 해외 OJT
· 중견직원 MBA 유학
· 해외 단기 파견
· 간부직원 해외 유명대학 전문 과정
· 국어 교육
· OA 교육
· 국내 대학원 최고 경영자 과정 입과
· 사내 산업대학(정석대학) 운영
· 물류스쿨 수강 지원




< 대한 >

- 금호아시아나 MBA과정

'90년부터 도입된 금호아시아나 MBA 제도는 그룹 임직원에게 전문 경영지식의 습득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배양하고, 전문화된 고급인력 양성을 통해 그룹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국낸 유수대학에 경영학 석사 과정을 개설하여 이수토록하는 제도다. '04.1월말 기준 1,843명의 임직원이 과정을 이수하였으며, 금호아시아나는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이 제도를 더욱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 해외 MBA과정

해외 MBA과정은 국내 MBA과정보다 먼저 실시되었는데, 1988년 최초로 금호아시아나의 사원 1명이 오하이오 주립대 MBA과정에 입학한 것을 계기로 1990년 1월 그룹 종합 MBA 계획안이 마련되면서 시작되었다. 해외 MBA과정은 현재 미국의
참고문헌
한진홈페이지 : http://www.hanjin.co.kr/
대한통운 홈페이지 : http://www.korex.co.kr/
http://register.itfind.or.kr/Report/200201/KISDI/KISDI-0114/KISDI-0114.pdf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택배업의 물류 전략, 1999
http://blog.naver.com/baekshun/120046661883
이코노미 세계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90407005018&cid=7115020000000
물류산업신문 http://www.elogis.biz/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내일신물 http://www.naeil.com/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아이티데일리 http://www.itdaily.kr/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
국제금융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인터넷 물류론 송계의 - 삼영사
www.i-today.co.kr/news/view/?no=43643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5&idxno=213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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