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DHL의 아시아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송업의 탄생

2. 우리나라의 특송업
① 70년대의 특송 서비스(POUCH:상업서류송달업체의 탄생)
② 80년대의 특송 서비스(중소 특송 업체의 출현)
③ 90년대의 특송서비스(소화물일관수송업체)

3. DHL의 역사

4. DHL의 한국 진출

5. DHL KOREA
본문내용
1. 특송업의 탄생

최근에는 화물의 배달을 원할 때, 일반적인 postal services 보다 특송업체라 불리는 택배 service나 express service, quick service를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이는 최근의 또다른 기호 변화를 말해주는 것인데,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한, 그리고 flexible한 운송에 대한 요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유통단계의 축소 유통업의 근대화는 정교하고 다양한 물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으며,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수반되는 다점포화 및 체인화는 다점 물류패턴의 극대화를 가져왔고, 통신판매 다단계판매 홈쇼핑TV 사이버쇼핑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은 개인 직배송 수요의 확대를 가져와 새로운 운송시장 특히 특송시장의 수요를 창출했다
이를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소비패턴의 변화와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를 들 수 있다. 현대사회가 소비의 다양화와 상품의 수명(LIFE CYCLE)의 단축에 다른 다품종소량 생산체계로의 전환 및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다량운송 중심의 운송체계로는 소비자의 수송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 즉, 제조 및 유통업체의 물류비(수송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3자(THIRD PARTY)물류 위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특송업체의 탄생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또한, 운송업체의 입장에서는 도로 정체, 교통규제, 인력난 등의 환경적 문제와 업체간 경쟁 심화, 부가가치 저하, 물동량의 저하 등의 산업 내부적인 원인들을 이겨내기 위해서 특송업체에 뛰어들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현재 유통/물류업은 이러한 변화 즉, 물류업자의 통신판매 및 유통업의 참여와 VENDOR와 같은 도매물류업으로 인해 유통업자가 물류업을 겸하는 것과 같은 두 업종간의 경계 파괴가 진행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특송업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특송업은 어떤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을까?

① 70년대의 특송 서비스(POUCH:상업서류송달업체의 탄생)
70년대 이전에도 심부름센터, 시내배달업체, 민원대행업체 등이 특송 업무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해 왔지만 이들의 조직망이나 규모, 서비스수준 등의 모든 면에서 일관된 책임아래 문전배달을 하는 door-to-door 서비스를 정식으로 수행한 업체라고는 볼 수 없었다.
하지만, 70년대 초에 각 금융기관을 비롯한 기업체의 조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기업 내부 서류의 송달이 기존의 우편서비스로 충족되지 못하고 인편에 의한 직접 전달 방식도 인력및 장비효율성 면과 지역의 광역화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에 일부 업체에서 매일 밤에 신문사에서 익일 조간을 지방지국에 발송하는 철도 소화물 열차편으로 밤에 출발하고 익일 새벽에 도착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사내문서행낭 및 샘플류의 소화물 등을 이편을 통하여 수발하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사례
  • 진출을 꾀하여야 한다. 중국의 과도한 현지화 요구 및 기술 이전⇒CDMA 기술 이전 및 현지 경영자 확보중국 내 CDMA 사업이 본격화된다면 중국은 CDMA 시장에서도 거대 시장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시장을 공략할 방법 중의 하나는 한국 기업이 가지고 있는 CDMA 기술적 우위를 이용하는 것이다. 중국은 단순히 자기들의 시장을 열어주려 하지 않을 것이다. 반대급부로 CDMA 기술을 원할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적으로 우위가 있는 CDMA 기술을 중국

  • [국제경영] DHL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및 향후 전망 연구
  • 국제 경영론세계 국제화물 브랜드 1위글로벌기업 DHL1DHL 기업현황 / 브랜드 소개1DHL 의 세계 진출 현황245C O N T E N T S6DHL 의 성공요인 DHL 의 경쟁사 분석DHL 의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23DHL 의 경영전략기업현황, 브랜드소개3출처,참고 DHL 홈페이지 - http://www.DHL.com/구분내용산업 분야운송, 국제특송 및 물류 서비스창립1969창립자Adrian Dalsey, Larry Hillblom, Robert Lynn국가독일본사본핵심 인물Frank Appel (최고경영자, 회장)제품DHL Express Wor

  • 대한통운 주식회사 물류관리론
  • 국제택배- 대한통운의 해외법인과 대리점을 이용한 Direct Service및 제휴업체를 이용한 전세계220여개국 최고수준의 Door to Doo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무흐름도- 특화 서비스 : 국내외 국제택배 직영체제 운영, 서울지역 당일픽업 및 배송업무직영 인천공항 특송장 운영대한통운 콜 센터 직영체제운영국제택배 전용 홈페이지 운영향 후 사 업 추 진 계 획참고 : 대한통운 2009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감사합니다참 고 자 료대한통운 홈페이

  • [생산관리 성공사례] 서비스관리의 선두주자, 페덱스 기업분석
  • 경영 보고를 위한 자료를 자동 계산하여 페덱스의 추적 시스템으로 직접 보냄 Express Bill: 대량탁송과 같은 할인혜택이 가능해짐 The Tape Invoice and Remittance Program: 견적서나 기타 서류들을 종이가 아닌 테이프 등으로 보냄으로써 고객이 쉽게 자료들을 분석할 수 있게 해줌기업 선정 이유 및 간략한 소개페덱스 SWOT 분석7P를 이용한 페덱스 서비스 품질 관리서비스 지원정보 시스템서비스 패키지와 recovery 제도종업원 중심의 서비스 품질 개선 시스

  • [기업정보화론] e-KPLS의 도입을 통한 우정사업의 성과
  •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네트워크와 운영 조직의 효율화를 도모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더하여 한국의 선진 정보 기술력 및 모바일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RFID를 이용한 물류 역량을 개발할 것이며, 해외 선진 물류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아시아 물류 허브를 유치하고 동북아의 물류 중심국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도 발표한 바 있다.우체국의 동북아 물류 중심국으로의 발전은 이미 국책사업으로 진행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