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DHL의 아시아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특송업의 탄생
2. 우리나라의 특송업
① 70년대의 특송 서비스(POUCH:상업서류송달업체의 탄생)
② 80년대의 특송 서비스(중소 특송 업체의 출현)
③ 90년대의 특송서비스(소화물일관수송업체)
3. DHL의 역사
4. DHL의 한국 진출
5. DHL KOREA
- 본문내용
-
1. 특송업의 탄생
최근에는 화물의 배달을 원할 때, 일반적인 postal services 보다 특송업체라 불리는 택배 service나 express service, quick service를 더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다. 이는 최근의 또다른 기호 변화를 말해주는 것인데, 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한, 그리고 flexible한 운송에 대한 요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유통단계의 축소 유통업의 근대화는 정교하고 다양한 물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으며,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수반되는 다점포화 및 체인화는 다점 물류패턴의 극대화를 가져왔고, 통신판매 다단계판매 홈쇼핑TV 사이버쇼핑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은 개인 직배송 수요의 확대를 가져와 새로운 운송시장 특히 특송시장의 수요를 창출했다
이를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소비패턴의 변화와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를 들 수 있다. 현대사회가 소비의 다양화와 상품의 수명(LIFE CYCLE)의 단축에 다른 다품종소량 생산체계로의 전환 및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다량운송 중심의 운송체계로는 소비자의 수송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물류혁신에 대한 욕구 즉, 제조 및 유통업체의 물류비(수송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제3자(THIRD PARTY)물류 위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특송업체의 탄생이 불가피했던 것이다.
또한, 운송업체의 입장에서는 도로 정체, 교통규제, 인력난 등의 환경적 문제와 업체간 경쟁 심화, 부가가치 저하, 물동량의 저하 등의 산업 내부적인 원인들을 이겨내기 위해서 특송업체에 뛰어들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현재 유통/물류업은 이러한 변화 즉, 물류업자의 통신판매 및 유통업의 참여와 VENDOR와 같은 도매물류업으로 인해 유통업자가 물류업을 겸하는 것과 같은 두 업종간의 경계 파괴가 진행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특송업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특송업은 어떤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을까?
① 70년대의 특송 서비스(POUCH:상업서류송달업체의 탄생)
70년대 이전에도 심부름센터, 시내배달업체, 민원대행업체 등이 특송 업무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해 왔지만 이들의 조직망이나 규모, 서비스수준 등의 모든 면에서 일관된 책임아래 문전배달을 하는 door-to-door 서비스를 정식으로 수행한 업체라고는 볼 수 없었다.
하지만, 70년대 초에 각 금융기관을 비롯한 기업체의 조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기업 내부 서류의 송달이 기존의 우편서비스로 충족되지 못하고 인편에 의한 직접 전달 방식도 인력및 장비효율성 면과 지역의 광역화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에 일부 업체에서 매일 밤에 신문사에서 익일 조간을 지방지국에 발송하는 철도 소화물 열차편으로 밤에 출발하고 익일 새벽에 도착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사내문서행낭 및 샘플류의 소화물 등을 이편을 통하여 수발하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