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효과(Starbucks Effect), 스탕달 효과(Stendhal Effect),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의식 효과(Ritual Effect), 의존 효과(Dependenc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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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타벅스 효과 (Starbucks Effect)
1) 정의와 특징
2) Effect의 의미
3) 실제 사례
4) 제품 / 서비스
사진자료
5) 스타벅스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Scooba
② CGV VIP

스탕달 효과 (Stendhal Effect)
1) 정의와 특징
2) Effect의 의미
3) 실제 사례
4) 제품 / 서비스
사진자료
5) 스탕달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애플의 IPOD
② 서태지
실수 효과 (Pratfall Effect)
1) 정의와 특징
2) Effect의 의미
3) 실제 사례
4) 제품 / 서비스
사진자료
5) 실수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진라면
② Avis
의식 효과 (Ritual Effect)
1) 정의와 특징
2) Effect의 의미
3) 실제 사례
4) 제품 / 서비스
사진자료
5) 의식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Wii
② 민들레영토
5) 의식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Wii

② 민들레영토

의존 효과 (Dependence Effect)
1) 정의와 특징
① 초코파이

본문내용
5) 스타벅스효과가 가지는 마케팅 전략과 효과
① Scooba
iRobot사는 1990년 미국 MIT 인공지능연구소(Artificial Intelligence Lab)의 과학자들이 설립한 로봇 전문 기업이다. 미 국방부와 NASA로부터 매년 수천만 달러의 국고를 지원받는 기업으로 미국에서 쓰이는 모바일 로봇의 80%를 디자인·제작하였다. 주로 군사용, 산업용, 연구용 로봇을 개발하는 회사로 화성탐사로봇 'Sojourner Rover'와 이라크 전쟁시 사용된 군사용 로봇 Packbot이 있다.
"로봇의 대중화를 통해서 보다 편하고 재미있는 세상을 추구함" 이라는 기업의 이념을 토대로 2005년 가정용 로봇청소기 Scooba를 출시하게 된다. 일반 진공청소기의 3~5배 비싼 가격에 출시되었지만 소비자 조사에서 80%의 고객만족도를 충족시키며 2005년 혁신 디자인과 기술 award에서 생활가전부문 수상, 2005 타임지 선전 올해 최고의 발명품 선정, 2005 The International CES Award에서 'Best'로 선정되며 돌풍을 일으키게 된다.
그 동안 진공청소기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큰 부피와 무게, 밤에는 사용하기 힘든 소음 등을 기술 개발을 통해 개선하면서 더 이상 진공청소기는 개선점이 없으며 시장 역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했지만, iRobot은 로봇청소기라는 획기적인 상품을 개발·출시하여 기존의 가정용 청소기와 차별화 된 시장을 개척해냈다.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지불능력이 되는, 특히 중산층 이상의 맞벌이 부부나 자식을 분가시키고 따로 사는 장년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 출시된 지 약 3년이 지났는데 처음 100만원에 육박하는 비싼 가격에 느린 속도, 잦은 필터교체와 수동 배터리 교환으로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현재 iRobot 이외에도 삼성, LG, 로웰 등 여러 기업에서 예전보다 더욱 발전된 로봇청소기를 판매하고 있다. 주요 판매 계층도 더욱 확대되어 혼수를 구매하는 신혼부부부터 집이 넓은 대가족에 이르기까지 잠재고객을 다양하게 잡고 있으며, 일반 가정용 진공청소기와는 다른 기능과 서비스로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시장으로서의 기반을 굳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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