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신제품개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과 의의
2. R&D글로벌화 진전
3. 글로벌 R&D의 정의와 목적


Ⅱ. 본론
1.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연구개발 글로벌화의 촉진요인 2) 최근 연구개발 글로벌화의 특징 3) 다국적 기업의 역할 증대 4) 다국적 기업 연구개발조직 진화 추세요약
2. 연구개발의 국제화와 신제품
1) 해외연구개발의 동기와 해외연구소 설치 목적 2) 해외연구소의 역할과 유형
3. CJ제일제당의 회사소개
4. CJ제일제당의 매출액
5. CJ제일제당의 해외생산 및 수출
6. CJ제일제당의 신제품개발 사례
1) CJ해찬들 ‘글로벌 고추장 프로젝트’ 2) CJ제일제당의 즉석 죽 개발
3) CJ제일제당의 친환경 천연 조미 신소재 세계 최초 개발


Ⅲ. 결론
1. CJ제일제당의 미래
2. CJ제일제당의 개선안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해외연구소의 역할과 유형

*유형1)-기술이전연구소-모기업으로부터 해외자회사로 생산기술을 이전하거나, 해외고객에 대한 기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기단계의 연구소이다.
*유형2-)지역기술연구소-모기업으로부터의 직접적인 기술지원이 아니면서 해외지역시장에 맞는 신제품이나 개선제품을 연구하는 연구소이다.
*유형3)-세계제품개발연구소-글로벌 제품시장을 겨냥한 제품개발을 수행하는 연구소이다.
*유형4)-전사적 기술연구소-모기업을 위한 탐색적, 장기적 신기술을 연구하는 대규모의 연 구소를 말한다.

*해외기술 이전의 정의

-기술을 소요하고 있는 쪽으로부터 기술을 수용하고 채택하고자 하는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는 과정이면 생산에 필요한 재료나 플랜트, 기계 기법 등의 실물이전, 설계도나 청사진 등의 설계이전, 과학적 지식과 기술개발 능력이 축적되는 능력 이전 등을 포함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술이전의 성과영향 요인 4가지 분류

1.기술의 종류, 시장여건, 장부의 정책 등의 일반적인 조건
2.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의 규모, 전략, 경쟁적 위치, 기술이전의 경험 등의 기술제공자의 특성
3.기술을 도입하는 기업의 전략, 경쟁적 위치, 국적 등의 기술도입자의 특성
4.계약형태, 협상, 조직'협조체계, 의사소통, 형태, 상대기업의 선택 훈련 등의 양쪽의 상호관계이다.
기술이전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기술의 제공자 및 도입자의 특성에 대한 고려가 우선되어야 하며 각 조직의 책임자의 역할, 조직문화, 그리고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고려 대상이 된다.

☉효율적인 해외 연구소 관리

*명확하게 정의된 운영원칙과 정보 통신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 CJ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하고 전략적 마인드 하에 수행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R&D글로벌화는 분산된 연구소간의 효과적인 조정과 통합을 요구하게 되므로, 연구소간의 의사결정 권한의 배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관리 과정 등에 대한 검토 역시 중요하다.

3.CJ제일제당 회사소개

1953년 대한민국 최초의 설탕 제조업으로부터 출발하여 지난 50여년간 우리나라의 식품 업계를 이끌어 왔던 CJ주식회사가 2007년 지주 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되었습니다.
CJ주식회사는 그동안 CJ 기업 집단을 이끄는 지주 회사 역할을 수행하며 전 계열사에 대한 투자와 관리까지 담당해 왔으나 이번 기업 분할을 통해 계열사에 대한 관리 및 투자의 역할은 존속법인인 지주회사에서 수행하게 되었으며, 새롭게 출범하는 CJ제일제당은 기존에 영위해 왔던 식품 및 사료, 제약 및 바이오 등의 사업 자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해당 업계를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되었습
참고문헌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372호 1996.07.25자료 작성자: 백경래 글로벌 R&D전략
*글로벌 R&d활동과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국내/외 기업의 해외진충연구소를 중심으로 2006.08 작성자 이재우
*김기국 외 3인 "국내진출 외국기업의 연구개발 현황 및 대응방안" 과학기술정책 연구원 2000.12.p11-12
*김규홍(1998),"기업R&D활동의 국제화 동향과 GLOBAL R&D NETWORK구축을 위한 전략적 추진방안에 관한연구"
*김기국 외 5인(2002) "외국인 투자기업의 현지 연구개발활동 및 시사점"
*이대우 (1996),"효과적인 해외연구소 운영을 위한 탐색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p9
*CJ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참고문헌: 불경기 처방전 1)지은이: 김대우 2)시공사 3)출판일: 2009.02.25
*http://cafe.naver.com/bulpa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678
*아주경제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04271454536400321
*http://www.naver.com/ 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CJ 햇반 마케팅사례분석
  • 목 차Ⅰ. 서 론1. 기업소개 22. 제품소개 6 Ⅱ. 본 론1. 시장동향 6 2. 개발개요와 과정 72. 산업구조 분석 104. SWOT분석 115. STP분석 136. 마케팅 믹스 15Ⅲ. 결 론1. 운영성과 172. 성공요인 18※ 참고 문헌 & 사이트Ⅰ. 서 론1. 기업소개1) 경영이념 / 비전제일제당이라는 이름을 벗고 새로 태어난 CJ주식회사는 고객에게 건강, 즐거움, 편리를 선사하는 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한국의 대표적인 식품 회사의 면모를 벗어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소비자와 함

  • [마케팅전략 사례](주) 그래미 `여명808` 성공 시장진입 전략분석 사례
  • CJ의 ‘컨디션 F’에 녹아버린 예이다. 이러한 예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그 시장에 처음 뛰어든 업체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였다.이처럼 CJ는 그간의 자사 제품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면서도 꾸준한 CF 제작으로 시장 1위로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01년에는, 술자리에서 친구를 가장 잘 챙겨줄 것 같은 연예인 1위로 뽑힌 윤다훈을 필두로, 2005년에는 유머가 풍부하면서

  • [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 사례에서 나타났듯이 풀무원과 CJ제일제당은 환경경영을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다. 풀무원은 유기농산물 산지 관리에서부터 잔류농약 관리, 친환경공정 개발 등 여러 부문에 환경경영을 위한 투자를 단행했으며, CJ제일제당 역시 환경경영을 위해 식품안전센터를 설치하고 HACCP 컨설팅, 신제품 안전성 검증, 철저한 환경관리 등을 통해 환경경영을 실천했다. 그리고 이런 기업들의 노력은 눈에 보이는 성과로 나타나 풀무원은 브랜드 파워 1위로

  • [기업윤리] CJ와 오뚜기 기업윤리지수 평가1
  • CJ 제일제당주식회사 오뚜기 식품 안전성 문제 대두기업 소개삼성최초 제조업으로서 1953 설립연구와 기술로 여러 제품 개발바이오, 제약, 사료 사업글로벌 기업으로 도약CJ 제일제당소재식품 주력기업 소개1969년 회사 창립레토르트 식품에 주력오뚜기 마요네즈, 케찹 독과점식품제조 우량기업 도약오 뚜 기꾸준한 신제품 개발기업 윤리경영 지수PROFIT (40)SOCIETY (40)ENVIRONMENT (20)윤리경영 지수(100)EPS평가 기준ProfitSociety

  • [마케팅] 햇반 마케팅 전략
  • 개발하고, 대중에게 인공밥이 아닌 엄마가 지어준 밥이라고 인식되어질 만한 높은 품질향상도 기대해 본다.Ⅳ. 부 록6. 참고문헌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Ⅱ, 한국마케팅연구원(서울 : 한국마케팅연구원, 2001)마케팅 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著(서울 : 학현사, 2001) 마케팅전략, 김호영 著(서울 : 새로운 제안, 1998)신유통학개론, 변명식 著(서울 : 학문사, 1998) http://www.edaily.co.kr/news/industry/newsRead.asphttp://www.ns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