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
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2.1. 풀무원
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
2.1.2. 풀무원 환경경영의 성과
2.2. CJ제일제당
2.2.1. CJ제일제당의 환경경영 활동
2.2.2. CJ제일제당 환경경영의 성과
3.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실패사례
3.1. ‘옥수수 수염차’
4. 사례분석 및 토의과제
5. 첨부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안전 문제는 온 국민의 근심거리이다. 얼마 전 뉴스에는 과자봉지에서 쥐의 머리가 나오는가 하면 음식점에서 벌레가 나오는 것은 이제 기사거리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안전불감증은 단순한 지저분함의 단계를 넘어서서, 근래에는 광우병 위험이 존재하는 미국산 소고기와 아직 인체에 얼마나 해를 미치는지 그 결과도 불분명한 유전자 조작 식품들이 소비자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이제 소비자들은 예전과 같이 무작정 값이 싸고 맛이 있는 음식만을 찾지 않게 되었다.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자들이 값이 좀 비싸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식품을 선호하게 만든 것이다. 유기농으로 재배된 채소를 사고, 유전자 조작 재료를 사용한 식품은 피하고, 고기도 청정육을 선호하는 등의 소비형태가 생겨났다.
환경에 대한 인식의 강도가 높은 소비자의 출현과 식품 안전에 대한 환경단체들의 압력은 기업이 지금까지의 단순한 생산과 소비, 그에 따른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경영방법에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하였다. 따라서 환경에 입각하여 환경의 사회, 경제적인 가치를 시장가격에 반영하고 상품의 환경성을 비가격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환경경영이 생겨났다. 다시 말해 식품의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추세가 나타난 것이다.
물론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생산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식품의 생산과 유지, 관리 비용이 들었지만 소비자들은 환경친화적 제품이나 좋은 환경 이미지를 가지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구매를 선호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 추구활동에 큰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환경경영을 성공적으로 단행한 기업의 예로는 풀무원과 CJ제일제당을 들 수 있다. 풀무원은 소비자가 만족할 정도 그 이상의 식품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 환경친화적인 공정을 개발하고 환경에 해가 되는 물질 배출을 자제하는 등의 환경경영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현재 풀무원의 소비자 만족도는 식품업계 최고수준이며 소비자들은 풀무원 하면 깨끗하고 정직한 기업이미지를 떠올리게 되었다.
CJ제일제당 역시 철저한 환경관리를 통한 식품의 안전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환경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며 이러한 성과는 현재 매출과 영업이익의 급격한 상승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환경경영의 적용이 기업에 어떠한 성과를 미치는지 풀무원과 CJ제일제당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실패한 식품기업의 사례도 자세히 알아보겠다.
2. 식품기업의 환경경영 성공사례
2.1. 풀무원
2.1.1. 풀무원의 환경경영 활동
① 풀무원의 식품 안전성 관리 원칙
풀무원이 창사 이래 흔들림 없이 지켜온 원칙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바른 먹거리’를 고객에게 서비스한다는 것이다. 그 실현을 위해 풀무원은 원료에서부터 제조, 유통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정한 안전성의 원칙 아래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으며, 해마다 최신 연구 결과들을 수용하여 이 기준을 정교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식품 관계 법규가 요구하는 수준을 훨씬 넘어서고 있다.
② 엄격한 유기 농산물 산지 관리
풀무원은 전국의 유기농법 재배 농가와 계약을 맺고 엄격한 사전/사후관리를 통해 안전성이 확보된 유기농산물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착즙 후 바로 마시는 풀무원 녹즙에 사용되는 농산물 원료에 대한 안전성 평가는 매우 철저하게 이루어진다. 풀무원 녹즙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심사와 철저한 사후관리를 거쳐 유기농산물로 인정받은 원료만을 대상으로 풀무원 기술연구소의 국가 기준 이상의 엄격한 안전성 평가 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원료만을 사용하고 있다. 풀무원 유기농산물의 안전성 평가 시 토양의 경우 분기 1회 실시하며, 재배 토양에 대하여 잔류농약, 오염물질 및 유기물함량을 주기적으로 분석•관리한다. 농산물의 경우 격월 1회 실시하며, 재배 중인 농산물에 대하여 잔류농약 성분을 주기적으로 분석•관리하고 농약성분이 검출되어서는 안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자료평가
- 무난하네요 ..............
- gustn***
(2009.12.02 21:25: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