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outhwest 항공사 소개
Ⅲ. Southwest 항공의 성공요인
ⅲ-1. 사우스웨스트 정신 - 31년간 흑자 유지의 원동력
ⅲ-2. 사우스웨스트의 확고한 원칙
ⅲ-3. 경영자의 현장중심 경영
ⅲ-4. 훌륭한 종업원의 채용
Ⅳ. 타 저가 항공사 소개
ⅳ-1. 저가항공사와 대형항공사 비교
ⅳ-2. 국내 제주항공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비교
ⅳ-3. 제주항공
Ⅴ. 사우스웨스트 항공에 대한 토의
ⅴ-1. 생각해 볼 문제
Ⅵ.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7) 다변화하지 마라
미국 내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형항공사들 (아메리칸 에어라인,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델타항공 등)을 상대로 경쟁을 벌였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경쟁의 기준을 기존 항공사가 아닌 한 단계 아래의 고속버스와 철도회사로 바꾸어 그들이 장악하고 있던 시장을 공략하였다.
즉,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비행기 요금이 부담스러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기존의 항공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단거리를 운항하는 틈새시장. 즉, 니치마켓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 승객을 대상으로 저렴하고도 안전한 중단거리 항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였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운영비용과 낭비를 줄여 요금을 싸게 하여, 더 많은 승객의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9.11 테러사태 이후 항공업계 전체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에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승객 수는 오히려 더 증가하였다.
국내 단거리 노선운항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저비용 구조실현이 최우선 과제인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에는 예약 좌석이 없다. 기내식도 없고, 복잡한 절차도 없다.
이와 같이 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기본적인 철학은 단순함이다. 낮은 요금, 높은 이용률, 단거리 승객이라는 포커스에만 집중한다.
단거리만 운항하므로 비행기 기종도 오직 하나 보잉 737뿐이다. 단거리, 논스톱, 붐비지 않는 공항. 이것이 모두 어우러져서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스케줄링을 가능케 한다. 기종이 하나이기 때문에 유지관리도 단순하고 쉽다. 운항 방식, 승무원 교육도 단순해진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처음 출발할 때부터 단거리 노선과 높은 이용 빈도, 낮은 요금,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노선이라는 틈새시장만을 대상으로 했고, 지금도 그러하다. 다른 많은 항공사들이 다양한, 많은 노선 속에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을 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그런 관행을 완전히 무시했다.
대신 많은 이용객이 있어서 높은 이용 빈도가 보장되는 지역만을 대상으로 이들을 직접 이어주는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을 도입했고, 이를 싼 가격에 제공한다는 확실한 포커스를 갖고 있었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단거리만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승객이 논스톱 승객이다.
또한 연착을 줄이고 여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노선을 구축하는 공항을 선택할 때도 교통은 편리하지만 ‘Hub'에 해당하지 않은 곳을 택함으로써 정확한 운항시간과 정확한 여행 시간을 보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단 46개의 공항만을 이용하면서도 하루에 2,000회 이상 운항하는 경이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 참고문헌
-
․ 김승환, 지식 서비스사회의 신경영학, 무역경영사, 2007,pp.156,219
․ 제주항공 홈페이지 www.jejuair.net , enjoy your 제주항공, 제주항공이야기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blogsouthwest.com/about
http://www.southwest.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