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outhwest 항공사 소개

Ⅲ. Southwest 항공의 성공요인

ⅲ-1. 사우스웨스트 정신 - 31년간 흑자 유지의 원동력
ⅲ-2. 사우스웨스트의 확고한 원칙
ⅲ-3. 경영자의 현장중심 경영
ⅲ-4. 훌륭한 종업원의 채용

Ⅳ. 타 저가 항공사 소개

ⅳ-1. 저가항공사와 대형항공사 비교
ⅳ-2. 국내 제주항공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비교
ⅳ-3. 제주항공

Ⅴ. 사우스웨스트 항공에 대한 토의

ⅴ-1. 생각해 볼 문제

Ⅵ.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7) 다변화하지 마라



미국 내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형항공사들 (아메리칸 에어라인,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델타항공 등)을 상대로 경쟁을 벌였지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경쟁의 기준을 기존 항공사가 아닌 한 단계 아래의 고속버스와 철도회사로 바꾸어 그들이 장악하고 있던 시장을 공략하였다.
즉,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비행기 요금이 부담스러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기존의 항공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단거리를 운항하는 틈새시장. 즉, 니치마켓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였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 승객을 대상으로 저렴하고도 안전한 중단거리 항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였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운영비용과 낭비를 줄여 요금을 싸게 하여, 더 많은 승객의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9.11 테러사태 이후 항공업계 전체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에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승객 수는 오히려 더 증가하였다.

국내 단거리 노선운항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저비용 구조실현이 최우선 과제인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에는 예약 좌석이 없다. 기내식도 없고, 복잡한 절차도 없다.
이와 같이 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기본적인 철학은 단순함이다. 낮은 요금, 높은 이용률, 단거리 승객이라는 포커스에만 집중한다.
단거리만 운항하므로 비행기 기종도 오직 하나 보잉 737뿐이다. 단거리, 논스톱, 붐비지 않는 공항. 이것이 모두 어우러져서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스케줄링을 가능케 한다. 기종이 하나이기 때문에 유지관리도 단순하고 쉽다. 운항 방식, 승무원 교육도 단순해진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처음 출발할 때부터 단거리 노선과 높은 이용 빈도, 낮은 요금,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노선이라는 틈새시장만을 대상으로 했고, 지금도 그러하다. 다른 많은 항공사들이 다양한, 많은 노선 속에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을 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그런 관행을 완전히 무시했다.
대신 많은 이용객이 있어서 높은 이용 빈도가 보장되는 지역만을 대상으로 이들을 직접 이어주는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을 도입했고, 이를 싼 가격에 제공한다는 확실한 포커스를 갖고 있었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단거리만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승객이 논스톱 승객이다.
또한 연착을 줄이고 여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노선을 구축하는 공항을 선택할 때도 교통은 편리하지만 ‘Hub'에 해당하지 않은 곳을 택함으로써 정확한 운항시간과 정확한 여행 시간을 보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단 46개의 공항만을 이용하면서도 하루에 2,000회 이상 운항하는 경이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참고문헌
․ 김승환, 지식 서비스사회의 신경영학, 무역경영사, 2007,pp.156,219
․ 제주항공 홈페이지 www.jejuair.net , enjoy your 제주항공, 제주항공이야기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blogsouthwest.com/about
http://www.southwes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생산전략사례 -사우스웨스트와 컨티넨탈 항공사의 경영전략비교
  • **사우스웨스트와 컨티넨탈 항공사의 경영전략비교목차목 차사우스웨스트의 성공요인4우리나라 저가 항공사들의 생존전략 5서비스 운영전략 특징비교3사우스웨스트와 컨티넨탈의 경영전략2사우스웨스트와 컨티넨탈 항공사의 소개1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소개11971년 롤린 킹의 의해 설립1982년 Kelleher가 CEO 선임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 1위노사분규 정리해고가 없는 회사 1위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4위(포춘, 2003)가장 일하고

  •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마케팅 성공사례
  • I 사우스웨스트항공의마케팅 성공사례< 목차 >Ⅰ. 요약문 Ⅱ.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2. 회사소개 & 연혁 Ⅲ. 본 론 1. 기업분석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SWOT분석 2. 경쟁사와의 비교분석1) 사우스 웨스트항공사의 서비스 운영전략2) 컨티넨탈항공사의 서비스 운영전략 3. 사우스 웨스트 성공요인1) 4P Mix 2) 사우스 웨스트의 차별화된 경영측면 특징 Ⅳ. 결 론 Ⅴ. 참고문헌Ⅵ. 부 록 Ⅰ. 요약문사우스 웨스트는 미국에서 저렴하고 경

  • [생산관리]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과 경쟁력
  • Report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과 경쟁력-목차-서론본론Ⅰ.사우스웨스트항공 운영방식1. 항공사 소개2. 운영방식3. 타 항공사 운영방식Ⅱ. 사우스웨스트항공과 타 항공사 경영전략비교1. 사우스웨스트항공과 컨티넨탈 항공의 경영전략2. 두 항공사 비교분석Ⅲ. 성공요인, 실패요인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2. 컨티넨탈 항공의 실패요인결론서론 2002년 포춘지가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일하기 좋은 직장’ ‘가장 안전한 항공사’

  • 사우스웨스트항공,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Report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과 경쟁력-목차-서론본론Ⅰ.사우스웨스트항공 운영방식1. 항공사 소개2. 운영방식3. 타 항공사 운영방식Ⅱ. 사우스웨스트항공과 타 항공사 경영전략비교1. 사우스웨스트항공과 컨티넨탈 항공의 경영전략2. 두 항공사 비교분석Ⅲ. 성공요인, 실패요인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2. 컨티넨탈 항공의 실패요인결론서론 (계획서와 동일내용)2002년 포춘지가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일하기 좋은 직장’ ‘

  • [MIS]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홈디팟, 블루라이트 시스템도입
  • 경영환경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30년 전 1971년 대의 비행기로 텍사스 내 3개 소도시에서 처녀비행을 시작한 회사로 현재는 미국 전역 52개 도시에 취항하는 265대의 항공기를 지닌 항공사로 미국 4위의 항공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② 경영 전략과 시스템도입 사우스웨스트의 성공요인은 항공업계의 후발 주자임에 착안 획기적인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사우스웨스트는 저가,단순화된 서비스 전략을 택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 항공사들을 공략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