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과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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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사우스웨스트항공 운영방식
1. 항공사 소개
2. 운영방식
3. 타 항공사 운영방식

Ⅱ. 사우스웨스트항공과 타 항공사 경영전략비교
1. 사우스웨스트항공과 컨티넨탈 항공의 경영전략
2. 두 항공사 비교분석

Ⅲ. 성공요인, 실패요인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
2. 컨티넨탈 항공의 실패요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02년 포춘지가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일하기 좋은 직장’ ‘가장 안전한 항공사’ ‘가장 시간을 잘 지키는 항공사’ 등 온갖 기준에서 최상위에 속하는 사우스웨스트항공사. 우리나라의 제주 항공등 저가형 항공사가 벤치마킹한 기업이 바로 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이다. 30년이 넘게 연속 흑자를 기록했으며. 20년 동안 2000배의 주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장과 혁신적인 경영 방법에 힘입어, 전 항공업계를 변모시켜 놓을 만한 잠재력을 가진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항공사가 되었고 일일 승객 수로 따지면 미국에서 가장 큰 항공사이며, 일일 비행 횟수로 따지더라도 업계 1위의 기업이다. 고유가 여파로 전 세계 항공업계가 휘청거리고 있을 때에도 유일하게 연속 흑자를 기록하였다. 우리 조는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성장을 일궈낼 수 있었던 사우스웨스트항공사의 성공과정과 이 기업이 가지는 경쟁력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전반적인 특징과 동종업계와의 비교를 통해 경쟁력의 요인 및 그 원천에 대하여 조사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최근 들어 제1순위의 경영철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대표적 기업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가 꼽히는 점에 대한 내용에 보다 초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론

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운영방식


1.Southwest항공사 소개

1971년 러브필드에서 본부를 두고 항공 사업을 시작
• 작은 지방항공사라는 인식으로 지배적이었으나, Make Love라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Luv 항공이라는 명칭으로 알려지게 만들었다. 핫팬츠를 입은 승무원을 고용하고, 항공기에 하트 장식을 다는 등 종업원들을 즐거운 캠페인을 통해 동화시켰으며, 고객에게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흥미를 유발하고 낮은 가격 전략을 시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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