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17차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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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1) 기업소개
(2) 제품소개

2. 선정동기

3. 환경분석
(1)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2) 기술적 환경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자사 및 경쟁사분석
(1) 자사 분석
(2) 경쟁사 분석

5. SWOT 분석

6. STP 분석

7. 4P

8. 마케팅 분석
(1) 시장 진입기
(2) 시장 성장기
(3) 시장 성숙기
(4) 시장 재도약기

9.혼합차와 17茶에 관한 설문조사
(1)설문지 양식
(2)설문조사 결과

10. 새로운 마케팅 전략
(1) TV광고
(2) 패키지 디자인
(3) 맛
(4) TV광고 외 판촉활동

11. 프로젝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3) Positioning






: 이는 제품의 속성편익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하였다. 17차가 가지고 있는 편익과 속성 중 하나인 건강(Good/Bad)과 브랜드 이미지(트렌디/클래식)를 바탕으로 평가하였고 음료시장에 나와 있는 여러 대표적인 제품들을 분류해 맵을 작성해 보았다. 17차의 포지셔닝 목표는 건강에 도움을 주고 유행을 주도하는 트렌드한 이미지의 차음료이다. 먼저 차음료는 다른 종류의 음료보다 몸에 좋은 제품을 사용하여 건강음료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 중에서도 17차는 몸에 좋은 17가지의 한약재료와 다른 차에는 없는 L-카르티닌 성분을 첨가하여 더욱 건강에 좋은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소구하고 있다. 또한 17차는 다른 음료 제품에 비해 세련되고 유행을 주도하는 트렌디한 차음료로 메인 타겟인 20대 여성에게 어필하고 있다. 현재 다른 제품에 비해 강한 이미지 광고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더 뚜렷한 차별화를 위해 더욱 다양한 이미지로의 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 또한 필요하다.



7. 4P 분석

(1) Product

① 제품 :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 맑은 피부로 돌아갈 시간 17차
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kr)


- 원료의 차별화 : 약재, 차
- 맛의 차별화 : 떫지 않고 부드러운 맛
- 무설탕·무방부제, 무향료, 무착색료의 까다로운 조건으로 만들어진 ‘0칼로리’음료
- 웰빙 다이어트와 깨끗한 피부를 지향
- 다양한 제품 용량
- 편익을 암시하는 제품명

② 특성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는 17가지 재료에서 기능성 성분만을 추출해 만들어 설탕과 방부제가 없이 0칼로리를 자랑하고 특히 지방산 대사에 도움을 주는 L-카르니틴과 카테킨이 들어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보리차나 결명자차와 같이 구수한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기존의 차 음료 시장의 주를 이루던 녹차 음료들은 떫은맛을 강해서 호불호가 갈렸다면 17차는 우리나라 차 음료 시장의 최초의 혼합음료로서, 몸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된 음료이면서도 원료들을 잘 조화시켜 맛이 떫지 않고 깊고 부드러우면서 녹차와는 다른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어 누구나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가 건강 다이어트를 앞세운 제품이라면 신제품 ‘맑은 피부로 돌아갈 시간 17차’는 피부미용 기능을 강화한 자매품으로 항산화성분이 들어 있어서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되는 백차, 루이보스티, 우바홍차 등 세계적 명차들과 궁정 보이차, 백호우롱차 등 17가지 차 원료로 인공 합성향을 첨가하지 않고 만들어 천연적인 차의 향이 느껴지도록 만들었다.
제품명에 들어간 재료의 수와 특징을 따서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맑은 피부로 돌아갈 시간 17차’로 이름을 지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이 주는 편익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새로운 스타일의 병 제품에서 휴대하기에 편한 용량부터 보관하며 두고 먹을 수 있는 용량까지 총 6개의 다양한 용량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상황과 욕구에 대응 할 수 있다. 특히 매일경제 08년 09월 10일자 기사 ‘싱글족 겨냥 소용량 음료가 뜬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549794)
싱글족과 여성층을 겨냥하여 소용량이 선호되는 추세에서 340ml 용량은 부담스럽지 않은 사이즈면서 휴대하기도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③ 차별적 기능
17차는 냉장보관만 가능한 탄산음료와 달리 온장보관이 가능하여 4계절 판매에 용이하다.
또 전지현의 멋진 몸매를 전면에 내세우며 광고를 하며 L-카르티닌과 카테킨의 작용으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이러한 다이어트 효과는 기존의 탄산음료가 지니고 있던 이미지와 상반되는 건강 음료라는 점을 이용하여 다이어
참고문헌
<서울경제> 기사입력 : 2007/04/30 13:16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704/e2007043013152047580.htm
http://blog.naver.com/o1o1o1o1o/60031460445
<매일경제> 김주영 2009.02.10 17:46:43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84411
머니투데이 2007/09/14 12:2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091218412013379&outlink=1
한경비즈니스
http://www.prosumero.com/cp/view.asp?vol_no=15&art_no=9&sec_cd=0001
<한겨레> 기사입력 : 2008-07-24 오후 06:30:50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300569.html
한국경제 09년 04월 07일자 기사 ‘남양유업 `17차`‥17가지 천연재료 하나로…개운한 끝맛 일품’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0625251
한국경제 06년 09월 01일자 기사 ‘몸이 가벼워지는 17차 … 전지현 앞세워 20대여성 `꽉`’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90107221
서울 메디컬 투데이 08년 03월27일 기사 ‘들고 다니는 茶음료에 ’균‘ 득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022158
한국경제TV 08년 12월 15일 ‘[리포트] 불황에는 탄산음료’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asp?bcode=N07010000&artid=A200812150045
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http://company.namyangi.co.kr)
매일경제 08년 09월 10일자 기사 ‘싱글족 겨냥 소용량 음료가 뜬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549794)
남양유업 공식 쇼핑몰 (http://shopping.namyangi.com)
17차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17tea.co.kr)
한국경제 06년 08월 03일 자 기사 ‘남양유업/몸이 가벼워지는 17차 ‥ 칼로리 제로…마시며 다이어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80236531)
17차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www.17tea.co.kr)
한국경제 09년 4월 7일 자 기사 ‘남양유업 `17차`‥17가지 천연재료 하나로…개운한 끝맛 일품’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0625251)
이투데이 09년 5월 11일 자 기사 ‘GS25, 1800원짜리 '실속 도시락' 확대’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1&idxno=226492)
매일경제 : 남양유업, 17가지 원료 사용 '17茶' 출시(2005-04-2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436759
매일경제 : 잘나가는 남양유업 ‘17茶’ 인기비결(2006-07-2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4&aid=0000016554
한국경제 : 몸이 가벼워지는 17차 전지현 앞세워 20대 여성 ‘꽉’ (2006-09-0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90107221
파이낸셜뉴스 경제 : 남양유업, 다음 전략적업무제휴체결 (2005-08-2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0189181
국회도서관 : 혼합차 브랜드 광고에서의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각요소 연구 /임희현
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forminsyeong?Redirect=Log&logNo=80038417366
해럴드경제 : 가볍게 마시는 몸에 좋은 ‘17茶’ (2007-08-24)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8/24/200708240072.asp
서울경제 : "톡톡튀는 사내 아이디어 찾습니다(2007-01-23)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701/e2007012317320247670.htm
한국일보 : [일터愛] 남양유업 음료개발팀 (2009-01-05)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01/h2009010502431121540.htm
남양유업 홈페이지 제품소개
http://company.namyangi.com/product/product_index.html
세계일보 : [2008 상반기 우수브랜드 대상] 남양유업/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 (2008-04-29)
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80428002233&subctg1=&subctg2=
5번각주와 동일
뉴스핌 : [브랜드-곡물차] 광동 옥수수·17茶, 나란히 1·2위 (05-25)
www.newspim.com/sub_view.php?y=6&searchkey=&cate1=6&cate2=4&ecate=&news_id=150402
게임뉴스 : 컴투스, ‘미니게임천국’과 17차가 만나다 (2006-09-12)
http://www.gamedonga.co.kr/gamenews/gamenewsview.asp?sendgamenews=19138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winter21/80033319611
머니투네이 : 남양유업, 진화한 17茶-다이어트 다음은 피부 (2008-10-24)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8102304141279466&outlink=1
프리존뉴스 : <17茶> ‘17세 소녀’ 김민지에 관심 폭발 (2008-0-24)
http://www.freezonenews.com/news/article.html?no=26896
kbs2 소비자고발 http://www.kbs.co.kr/2tv/sisa/1004/magazine/1583256_21678.html
▶배너광고의특징 http://cafe.naver.com/bgree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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