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인천 산곡고등학교 교사조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직 선정 및 연구목적
2.조직 분석
3.조직 커뮤니케이션 파악
본문내용
조직 분석의 대상으로 인천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인 산곡 고등학교의 교사 조직을
조직 커뮤니케이션 분석 조직으로 선정
일반 기업 조직과는 다른 특성
-부서 구분 및 직책에 따른 위계질서가 일반 조직과 다름
2. 공무원 조직과도 다른 특성을 보임
-공립 고등학교 교사는 교육 공무원의 신분
-그러나, 전문직인 교사의 특성상, 업무가 ‘학생지도’ 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음
세가지 방법을 통해 교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분석

Envelope Test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특성 파악

응답자들이 기재한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견
◆정보처리과정
-일반적인 과정: 부장 → 교사 ↔교사
-특별한 사안에 대한 과정: 교장 →교감 → 부장 → 교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
-업무가 부서간의 협력보다는, 개인적으로 처리하는 업무가 대부분
-부장교사와 일반교사의 커뮤니케이션 관계는 ‘소통’이라기 보다는 ‘확인’
-그러나 담임교사간에는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서로에게 Good Listener가 되어줌)

◆학생과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피함:업무의 연장, 프라이버시 등
-한정된 학생들과만 빈번한 커뮤니케이션
학교 교사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을 인터뷰를 통해서 파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집이 PC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10대의 패션은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으며 마케팅 프로그램 역시 미국이나 일본 것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나가는 것이 유효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근거하여 저자는 한국의 10대 소비자계층을 큰 작은 호랑이라고 칭하였다. 그 외에, 코카콜라, 캘빈 클라인, NBA 농구 시리즈, MTV 등이 어떻게 10대를 사로잡을 수 있었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조직하고 어떤 집단 평생교육방법을 실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시오.Ⅰ. 우리나라 평생교육 유형의 실제1. 정부의 공무원 재교육최근 정부에서 실시하는 평생교육이 크게 증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부처와 산하기관 및 단체들을 중심으로 공무원 재교육과 대국민 교육 ․ 복지 ․ 문화 ․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특히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인력개발이라는 차원에서 기업의 인력개발형 평생교육

  • [항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학교를 건립하는데 1090년대 초반부터 이 수도원학교에서는 당시 국가와 교회의 요구에 부흥하고 후에 헝가리 행정적 기능과 기독교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재들을 배출하게 된다. 12,13세기에 이르러 헝가리 학생들은 주변의 영국이나 프랑스, 이태리까지 진출하여 고등교육을 받는다. 이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후에 헝가리에서 사회적, 기독교적으로 높은 위치를 차지한다. 유학생들의 증가로 헝가리에는 후시즘이나 휴머니즘, 개

  • [헝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학교를 건립하는데 1090년대 초반부터 이 수도원학교에서는 당시 국가와 교회의 요구에 부흥하고 후에 헝가리 행정적 기능과 기독교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재들을 배출하게 된다. 12,13세기에 이르러 헝가리 학생들은 주변의 영국이나 프랑스, 이태리까지 진출하여 고등교육을 받는다. 이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후에 헝가리에서 사회적, 기독교적으로 높은 위치를 차지한다. 유학생들의 증가로 헝가리에는 후시즘이나 휴머니즘,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