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인천 산곡고등학교 교사조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조직 선정 및 연구목적
2.조직 분석
3.조직 커뮤니케이션 파악
- 본문내용
-
조직 분석의 대상으로 인천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인 산곡 고등학교의 교사 조직을
조직 커뮤니케이션 분석 조직으로 선정
일반 기업 조직과는 다른 특성
-부서 구분 및 직책에 따른 위계질서가 일반 조직과 다름
2. 공무원 조직과도 다른 특성을 보임
-공립 고등학교 교사는 교육 공무원의 신분
-그러나, 전문직인 교사의 특성상, 업무가 ‘학생지도’ 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음
세가지 방법을 통해 교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분석
Envelope Test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특성 파악
응답자들이 기재한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견
◆정보처리과정
-일반적인 과정: 부장 → 교사 ↔교사
-특별한 사안에 대한 과정: 교장 →교감 → 부장 → 교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
-업무가 부서간의 협력보다는, 개인적으로 처리하는 업무가 대부분
-부장교사와 일반교사의 커뮤니케이션 관계는 ‘소통’이라기 보다는 ‘확인’
-그러나 담임교사간에는 빈번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서로에게 Good Listener가 되어줌)
◆학생과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피함:업무의 연장, 프라이버시 등
-한정된 학생들과만 빈번한 커뮤니케이션
학교 교사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을 인터뷰를 통해서 파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