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인천 산곡고등학교 교사조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선정 조직 및 선정 동기
2. 조직 개요
Ⅱ. 본 론
1. 조직커뮤니케이션 현황 파악
2. 산곡 고등학교의 조직 내적, 외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고찰
3. 조직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 론
※설문지 첨부
- 본문내용
-
④교사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우리는 체크리스트의 방식 이외에, 교사들이 생각하는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도 Envelope test에 포함시켰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교사 43명중 8명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조직 내 소통에 대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주로 소통이 상명하달로 이루어져 문제가 발생한다.
-선배교사와 후배교사간의 의사소통의 ‘장’, 즉 기회가 별로 없다
-관리자(교장, 교감 및 부장교사)들과 일반교사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관리자(교장, 교감 및 부장교사)들이 업무를 처리할 때, 객관적인 요소를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더 중시하여 결정한다.
-30대 교사들의 경우에는, 자신들과 상급교사들 간에 세대차이, 그리고 교육관이 다르기에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업무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의견들은 교사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의견들이었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는 ‘상명하달의 소통방식’, ‘선배교사와 후배교사간의 가치관 및 경험, 시각의 차이’, 그리고 ‘소통의 장’ 자체의 부재로 요약할 수 있다.
<2>조직 외부 구성원들간의 소통의 측면(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
학교 조직에 있어서 교사들 이외에 중요한 소통의 대상은 바로 학생들이다. 기업과 달리, 이들은 교사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업무에 대한 보람, 자부심, 애착, 그리고 스트레스의 정도를 결정시킬 수 있는 중요한 외부 조직원이다. 그래서 우리는 학생과 학부모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온라인, 모바일 등을 통한 교사와 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빈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