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대자동차의 인적자원관리와 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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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2. SWOT 분석
3. 현대자동차 인사관리
4. 현대자동차 교육훈련
5. 교육훈련 문제점과 방안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1) Strength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성장한 현대차는, 이 리더십으로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도약한 몇 안 되는 회사들 중 하나이다. 자동차산업은 특히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산업이었기 때문에, 규모를 늘리고 기아와 아시아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국내 최대,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도 점차 넓히는 중이다. 또한 환경 친화적 디젤 엔진을 개발함으로써 친환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다. 이는 국내 최초로 유럽환경규제 유로5 기준에 만족한 것으로, 글로벌 환경이슈와 고유가에 대한 연비 개선이라는 세계 자동차의 요구에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1998년에 출시된 EF소나타와 2007년 출시한 I30 등, 성공한 대표적인 차종들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2) Weakness
현대차의 약점으로는 극심한 노사문제를 들 수 있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존폐를 흔들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회사 차원을 떠났다는 분석이 있을 만큼 현대차의 노사 문제는 장기간 지속적으로 존재해 왔다. 선두 업체와의 기술 격차도 개선할 부분이다. 현재도 엔진이나 미션 등은 미쓰비시의 것을 참고하거나 개량한 부품이나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해외시장용 전략 차종인 제네시스의 약세도 들 수 있다. 현대차는 6월부터 공격적인 홍보와 광고를 시작했는데, 판매량은 판매를 시작한 7월 619대, 8월 1177대, 9월 1029대로 3개월간 총 2800대에 불과했다. 현대의 제네시스 미국 판매 목표는 올해 8000대지만, 절반을 채우기도 힘들어 보인다.
참고문헌
www.hyundai-motor.com
www.hyundai.co.in
www.kama.or.kr
www.fortune.com
www.seri.org
www.hankooki.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현대인을 위한) 자동차산업 이야기 - 안병하, 한국자동차산업교육연구소, 2007
인적 자원 관리 사례분석 보고서 - 노용진, 한국인사ㆍ조직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2006
현대자동차의 성장과 진화 - 이홍, 한국인사ㆍ조직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2006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명성출판사, 2006
현대자동차 생산방식 : 경쟁력의 원천과 문제점 - 심상완, 한국산업사회학회, 2005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채움, 2005
현대자동차 글로벌리더십 - 디지털내일, 휴먼앤북스, 2005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양상과 노조의 대응 전략 - 김철수,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논문집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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