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커피전문점 브랜드의 고급화 정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맥카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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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대상 및 주제

2. 연구배경 및 상황

3. McCafe의 문제설정

4. 연구 기획

5. 가설과 모형의 설정

6. 가설의 검정

7. MaCafe 마케팅 제안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독립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요소별만족도는 I-2에서의 요소별 가중치를 해당하는 요소별 만족도에 곱해서 구해준다.

(2)R을 이용한 데이터분석
1)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가 높을 것이다. (H0 : ‘β>0’)
귀무가설이 독립변수인 만족도가 클수록 종속변수인 재방문의도 또한 클 것이라는 것이므로 ‘β>0’이며 기각역은 왼쪽꼬리에 위치하게 된다. 하지만 통계분석프로그램 ‘R’에서 회귀분석의 귀무가설은 ‘β=0’라는 것이므로 기각역은 양쪽 꼬리에 위치하게 되고 그에 따른 p-value값이 도출된다. 이렇게 나온 p-value수치를 ‘β>0’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기 위한 p-value값으로 변환해서 분석자료를 해석해야 한다. 이에 따른 변환방법은 아래와 같다.
H0 : ‘β>0’의 P-value:
① β의 표본통계량인 b가 양수인 경우 1-(‘β=0’에서의 p-value)/2
② β의 표본통계량인 b가 음수인 경우(‘β=0’에서의 p-value)/2

1)-1. 방금 방문한 브랜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해당 브랜드의 재방문의도가 클 것이다.

H0 : ‘β>0’의 P-value: 베타값이 양수이므로 1-(‘β=0’에서의 p-value)/2이다. 6.12*10^(-10) 이라는 숫자는 거의 0에 가까운 숫자로 이를 이용해서 p-value를 구하면 거의 1에 가까운 수치가 나온다. 유의수준 5%에서는 절대 기각될 수 없는 숫자이므로 귀무가설은 β>0를 기각하지 않는다. 즉, 방금 방문한 매장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해당 매장의 재방문의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설명력이 굉장히 작게 나왔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3)결론’에서 설명하도록 한다.

1)-2. 자주 가는 브랜드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해당 브랜드의 재방문의도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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