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사회적 책임 경영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사회적 책임 경영 (Corporate Social Responsible)

ⅰ. 사회적 책임 경영의 등장

ⅱ. 사회적 책임 경영의 정의

ⅲ. 사회적 책임 경영의 중요성

ⅳ. 사회적 책임에 관한 두 가지 이론

ⅴ. 사회적 책임 윤리의 정립

✔ 사회적 책임경영 - 환경경영 사례
✔ 사회적 책임 경영 - 부수적 기업 활동 사례
✔ 사회적 책임 경영 - 사회공헌
✔ 사회적 책임 경영 - 문화예술공헌


본문내용
ⅲ. 사회적 책임 경영의 중요성
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기업경쟁력의 원천 ② 사회적 형평성 제고에의 기여
③ 사회경제 전체의 효율성 향상 ④ 사회 전반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공헌

ⅳ. 사회적 책임에 관한 두 가지 이론
① 긍정론 : 기업이 적극적·자발적으로 과업환경주체(이해자 집단)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에 대응하는 것이 기업 자체의 존속·성장에 있어서 필요하다는 견해이다.
-데이비스(K. Davis)가 정리한 긍정론 주요 논거
ⓐ기업에 대한 공공기대의 변화 ⓑ보다 좋은 기업환경 ⓒ공공의 이미지 ⓓ정부 에 의한 규제의 회피 ⓔ사회문화 규범 ⓕ책임과 권력의 균형 ⓖ예방은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주주의 관심 ⓘ기업에 맡겨라. ⓙ기업은 자본을 보유하고 있다.
ⓚ사회문제는 이윤이 될 수 있다. ⓛ사회의 관심을 구하는 시스템의 상호의존성
② 부정론 : 기업이 그 본래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적 행동범위에 책임을 한정시켜 그 이상의 과업환경 주체의 요청은 정부나 기타의 제도에 맡겨야 된다는 견해이다.
-데이비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
ⓐ 이윤 극대화(프리드먼이 주장) ⓑ 사회관여의 기업비용 ⓒ 사회적 책임의 사 회비용 ⓓ 사회에 대한 기술의 결여 ⓔ 기업의 주요 목적에 대한 위협
ⓕ 국제수지의 악화 ⓖ 기업은 충분한 사회권력을 갖고 있다. ⓗ 변명의무의 결 여 ⓘ 광범위한 지지의 결여

ⅴ. 사회적 책임 윤리의 정립
① 현대기업의 중요과제는 사회적 책임윤리의 정립으로서 윤리위기를 극복하는 데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조직이론
  • 조직이론Ⅰ. 조직이론 개관가. 서 론공행정은 학문의 편의상 분과학문으로 나뉘어졌다. 분과별 연구로 그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지만, 행정현실은 사실 씨줄과 날줄처럼 얽힌 경영과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본 과제에 접하게 되었다. 조직이 어떻게 설계되고 경영되느냐는 결국 최고 경영자가 수립한 조직의 목표와 방향에 의해 결정되어 지기 마련이다. (정책의제설정, 리더십)사실상 경영진의 제일의 책임은 주어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목차서론 본론1. 국내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1) 국제적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2) 국내의 윤리경영의 환경변화2.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대한 개념 및 실천 필요성1) 기업윤리2) 기업의 사회적 책임3, 윤리경영의 개념4, 윤리경영의 필요성5, 윤리경영의 사례분석 6, 기업윤리의 4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조직행위론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경영학이론들을 접해왔다. 하지만 그것들이 과연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면평가제, 동기부여,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집단사고, 팀제도입, 학습조직이론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II. 조직행위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가. 다면평가제의 의의다면평가제도는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댜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결합하는 평가방법을 일컫는다. 비록

  • [조직행위론] CS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
  • 조직행위론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목 차Ⅰ. 서론 1. 선정 동기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CS 고객만족경영 1. 신한은행의 사회책임경영 2. 신한은행의 리더십3. Gal-Force 중심의 신한은행의 조직관리4. 신한은행의 Fun경영Ⅲ. 결론1. CS경영과 신한은행의 경쟁력2. 신한은행 CS경영의 한계점3. 신한의 미래 Ⅳ. 참고문헌 및 에필로그 Ⅰ. 서론1. 선정동기“2007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 은행부문 1위“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 [조직행위론] 괴짜경영
  • 조직행위론적 분석)(1) 괴짜들의 가치관(2) 괴짜들의 성격① The Big Five Model 중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② Risk-taking Propensity (모험 감수 성향)③ Proactive Personality(적극적인 성향)④ 자긍심(self-esteem)(3) 괴짜들의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본론 2 - 괴짜경영을 파헤친다.3. 괴짜경영 속의 조직문화 (1) 자율적으로 일하라① 비전과 철학의 공유 ② 철저한 책임의식의 강조 ③ 작고 유연하게④ 구성원들간 협력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