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CS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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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 동기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
CS 고객만족경영
1. 신한은행의 사회책임경영
2. 신한은행의 리더십
3. Gal-Force 중심의 신한은행의 조직관리
4. 신한은행의 Fun경영

Ⅲ. 결론
1. CS경영과 신한은행의 경쟁력
2. 신한은행 CS경영의 한계점
3. 신한의 미래

Ⅳ. 참고문헌 및 에필로그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2007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 은행부문 1위“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은행부문 5년 연속 1위”“2007 한국 사회공헌대상 2관왕 수상”강력한 기업 문화와 혁신적인 영업 전략을 앞세워 지난 23년간 무서운 기세로 성장가도를 달려온 젊은 은행, 고객만족 경영과 건강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국내 은행권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신한은행 이다.
신한은행은 1982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순수 민간 자본 은행이다. 창립 초기에 자본금 250억원과 단 3개의 영업점으로 출발하였지만 20여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진취적인 기업문화와 구성원 전체의 비전 공유, 변화와 개혁의 지속적인 추진, 원칙과 룰에 입각한 투명경영 등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여 2007년 4분기 기준 총자산 188조원, 당기순이익 8320억원, 점포 1000여 개(조흥은행과의 합병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점포 수를 보유), 직원 수 10000여 명을 자랑하는 초우량 은행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 산업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들여와 이를 성공적으로 시행해 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신한은행은 대내외적으로 금융기관의 고객만족경영을 선도하는 은행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2007년 현재 고객의 성공을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하는 은행, 대한민국 은행의 자부심이라는 기치아래 지속적인 노력을 가하고 있다.
고객 만족 중심의 경영을 지향하는 신한은행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모션을 통해 타 은행과 차별화 시키고, 현재 세계 60위권에 해당하는 거대 은행인 국민은행에 뒤이어 우리나라 은행 전체 2위를 고수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탄탄한 금융구조를 기반으로 한 눈부신 성장이 짧은 기간 내에 가능했던 것은 효과적인 경영 활동의 결과로 볼 수 있으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 전략을 필요로 하는 현 금융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보다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신한은행의 ‘고객만족경영’ 사례를 분석하고, 성공 뒤에
참고문헌
• 2005 GalForce 활동 매뉴얼 (신한은행 고객만족센터 발간)
• 컬러리더십 신완선
• 한경비지니스 1-633월호
, 이코노믹 리뷰. 2007.10.18.
• 대한금융신문 07.12.09
• 이투데이 07.01.04
• 동아일보 2007.10.06
• 한국경제 신문 2006.07.14
• 두산 백과사전
• 조직을 살리는 펀경영
, 이코노믹 리뷰. 2007.10.18.
• 신한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
• 매일경제 2006년 4월19일 www.mk.co.kr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janicejanice?Redirect=Log&logNo=70003862899)
• 매일경제TV
http://mbn.mk.co.kr/news/newsRead.php?vodCode=78043&category=mbn00003
http://mbn.mk.co.kr/news/newsRead.php?vodCode=78638&category=mbn00003
• 신한은행 2006, 2007 사회책임 보고서
• 아름다운 은행 http://www.beautifulshin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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