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동서식품 커피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한국네슬레와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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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서식품 소개
1)회사소개
2)SWOT분석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의 경쟁분석
1)한국네슬레의 진입 당시 한국 커피 시장의 현황
2)taster's choice 와 maxim 의 브랜드 네임 분석
3)maxim 과 taster's choice 의 광고 전략
4)maxim VS taster's choice
◈네슬레가 한국 커피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 분석
1)한국인의 커피문화 이해 부족
2)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응 부족
3)커피 시장 경쟁 분석을 통한 교훈
◈동서식품의 BPR
1)BPR 등장 배경과 도입의 필요성
2)BPR 정의 및 특징
3)BPR 적용절차 및 개선된 사항
4)동서식품(주)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6) maxim 과 taster's choice 의 대응 전략 분석

taster's choice 가 시장에 진입한 이후, 앞에서 살펴본 maxim 의 여러 가지 문제점에 의해 이 시기에는 시장 점유율이 점점 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maxim 은 위기의 시점과 원인을 적절히 분석하여, 그동안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제품의 맛에 새로운 공법을 개발하는 등 대대적인 품질개선과 마케팅 전략의 수정으로 다시금 독보적인 위치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 하지만 taster's choice 는 20대 여성층을 모두 흡수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의 모델을 한국 여성을 바꾸었을 뿐 별다른 경쟁전략의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지나칠 정도로 일관된 20대 젊은 직장 여성인의 커피라는 컨셉은 20대의 여성을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과 반대로 나머지 소비자층을 모두 놓치고 있다는 딜레마를 안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출시 이후 쭉 강조 해왔단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가진 커피라는 이미지는 maxim 의 새로운 전략에 금새 밀릴 수 밖에 없었다.
2002년 배용준 부터는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그만두고커피의 부드러운 맛을 전면으로 강조한다. 바쁜 일상에서 <한 박자 천천히> 라는 것을 강조하게 된다.
2006년 김상경, 장진영, 신은경, 신하균 편 부터는 맛에 대한 이야기만 하다가
2006년 이보영 편 부터는 웰빙 커피를 내세워 트렌드에 발 맞추고 있다.
현재 2007년 다니엘 헤니 편 부터는 웰빙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생활 속 에서 마시는 커피초이스 타임 & 퀄리티 초이스로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국, 소영일, ‘한국적 상황에서의 성공적 BPR 수행전략’ 1995
이경준, 삼성 SDS IT review ‘BPR을 통한 정보시스템의 혁신’ 2003
이명용, ‘BPR을 이용한 업무개선’ 1994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4&dir_id=40904&eid=bqU1ZG/sBSTyX0LidL1WBFzsSSm+rPss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0904&eid=1NYhBJqHlK2hUnFFVXHuRSSZ/Bfjff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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