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 마케팅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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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
(마케팅전략 비교)
【 목 차 】
1. 커피 시장의 두 경쟁자.............................................2
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3
3.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시장점유율.............................4
4.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SWOT분석...............................5
5.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표적시장과 포지셔닝....................9
6.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마케팅 전략 (4P전략)...................9
7.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의 마케팅 평가...........................13
※참고문헌..........................................................13
1. 커피 시장의 두 경쟁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커피를 접한 사람은 고종황제로 1895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커피를 마셨다. 그 후 독일인 손탁 여사가 중구 정동에 커피점을 차린 것을 시작으로 개화기와 일제시대에는 명동과 충무로, 소공동, 종로 등에 커피점들이 자리 잡았다. 커피의 대중화는 6.25전쟁 시기에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커피를 통해 이루어졌다.
1989년의 국내 커피시장은 2,000억 원, 2001년도에는 약 2300억~ 2500억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각 커피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인스턴트 커피가 약 60퍼센트 정도이며, 그 밖의 원두커피가 10퍼센트, 커피믹스가 25퍼센트 그리고 캔 커피가 5퍼센트로 이루어져 있다.
커피 시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인스턴트 커피의 브랜드로는 국내 최초로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한 1970년 동서식품의 맥심(Maxim)과 맥스웰 하우스(Maxwell House), 한국 네슬레의 테이스터스 초이스(Tasters Choice)와 네스카페(Nescafe) 등의 패밀리 브랜드가 존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맥심과 테이스터스 초이스가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동서식품은 1968년 창업 후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맥심의 냉동건조공법으로 출시 후, 10여년 동안 마땅한 경쟁자 없이 95%가 넘는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다. 그러나 1988년 한국 네슬레가 고급 인스턴트 커피 제품을 위주로 시장에 진입한 이후로 시장진입 8년만에 40%대의 시장점유율을 누리면서 동서식품은 한국 네슬레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표-1》커피제품계열비교
인스턴트커피
냉동건조커피
동서식품
한국 네슬레
동서식품
한국 네슬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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