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 출구전략의 이해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출구전략이란?

출구전략이란 용어의 유래

입구전략과 출구전략

실패한 출구전략의 사례

본론 : 한국의 출구전략 (작년 금융위기부터 현재까지)

⑴ 현재까지 진행된 한국의 출구전략

⑵ 조용한 출구전략 그리고 남은 출구전략 카드(금리)

(3) 본격적인 출구전략에 대한 상반된 의견

결론 : 한국의 본격적 출구전략 시기는?

(1) 입구전략 부작용 : 정부의 재정건정성 악화가 심각하다

(2) 입구전략 부작용 : 인플레이션의 조짐

(3) 경기회복의 지표 : OECD 경제전망 보고서


본문내용
⑵ 조용한 출구전략 그리고 남은 출구전략 카드(금리)

☞ 조용한 출구전략의 개요
- 한은은 지난 22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공개시장조작 대상 증권에 은행채와 5개 특수채를 추가했던 한시적 조치를 애초 계획대로 중단하기로 했다. 이 조치는 지난해 9월 미국발 금융위기로 국내 금융시장에도 유동성 부족 사태가 나타나면서 한은이 1년 간만 시행하기로 한 것이었다. 중앙은행이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다 중앙은행의 자금 공급으로 인해 시장에 도덕적해이(모럴해저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 시장 상황이 크게 개선돼 한은도 이 조치를 정상화하기로 한 것이다.

☞ 한국은행의 조용한 출구전략

☞ ① 과거의 공개시장조작 정책
- 한은은 본래 시중의 단기 유동성을 조절하는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쓰면서 국채나 정부보증채, 통안증권 등을 매매해왔다. 이외에 은행채나 회사채 등은 위험이 높기 때문에 중앙은행이 보유하거나 거래하지는 않았다.
☞ ② 특수채를 통한 원화부문의 유동성회수
- 하지만 금융위기로 은행채 거래가 중단되고 이로 인해 은행의 유동성 부족 문제가 터져나오자 한은에서 은행채를 비롯한 특수채 일부를 공개시장조작 대상에 포함시켜 시장에 돈을 공급했다.

☞ 이러한 방법으로 한은이 지난해 9월 이후 시중에 공급한 원화 유동성은 27조5000억원. 이미 이 중 70% 이상이 회수된 상태다. 실제로 한은은 이미 지난 4월부터 원화부문의 유동성을 회수해왔다. 외화 유동성도 대부분 회수했다. 경쟁입찰 방식 외환스왑 거래를 통해 공급한 외화 유동성(102억7000만달러)은 이미 지난 8월 전액 회수됐고, 한ㆍ미 통화스왑 자금을 활용한 외화대출만 일부 남아 있는 상태다.

☞ 마지막으로 남은 출구전략(자본확충펀드와 금리인상)
☞ ① 정부가 기업에 원활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20조원규모의 은행에서 지원하는 펀드를 말한다.

자본확충펀드
- 은행을 지원하고자 산업은행을 통해 조성했던 자본확충펀드는 오는 3월 첫 만기가 돌아온다. 이를 재연장할지 여부는 아직까지 논의되지 않고 있다.

☞ ② 금리인상
- 비정상적으로 낮아진 정책금리를 원상복귀하는 것도 한은 앞에 남은 과제 중 하나다. 이는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3) 본격적인 출구전략에 대한 상반된 의견

현재 한국의 출구전략은 막바지에 다다랐다. 대부분의 입구전략 조치들이 정상화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포스코 분석
  • 이해를 통해 선진 업체들이나 경쟁 업체들의 변화를 접하면서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을지라도, 그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누가 구현하고, 무엇으로 실현해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막연한 상태였다. 정확한 분석과 전략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었다.우선 변화와 혁신의 주체가 필요했다(Subject). 또한 경영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고 위협적 환경요인을 기회적 환경요인으로 환경을 재창조하는 포스

  • 마케팅원론 ZARA분석
  • 분석UNIQLO1974년,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의류업체로 1984년 일본 히로시마에 1호점을 열면서 의류 사업을 시작하였고, 2005년 9월 대한민국에서는 롯데쇼핑이 유니클로 일본 본사와 합작으로 에프알엘코리아를 설립하여 대한민국내 유니클로를 영업하고 있다. 2013년 기준 국내에 9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UNIQLO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의미 내포하고 있다.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겨울에는 히트텍 후리스, 봄에

  • [서비스운영관리] 에버랜드 서비스 운영 전략
  •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영상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크게 요구된다. 가격 시스템의 변경 역시 필요하다. 지금은 다양한 형태의 가격이 적용되고 있다. 가슴에 태그를 달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입장권 한 장만 들고 들어오는 방문자들도 있다. 테마파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1만8000원 선인 1인당 지출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선 단일 가격제(one price system) 도입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경영학원론, 마케팅관리] cj의 CRS 및 SWOT 분석
  • 출구 및 극장 외부까지로의 안내 서비스 제공▶CJ홈쇼핑 : 소비자의 불만 ZERO도전. 제품리콜제 (30일 무하자 반품제도시행)CJ GLS를 이용한 빠른 배송. 다양한 상품 제공, 최저 가격 보상제.케이블 TV 가족카드 발행 (마일리지제도) ▶CJ푸드빌 : 기능성,고급화,다양화의 식품(CJ Food System) 제공▶「생활 속의 이야기」잡지 발행으로, 제품 홍보 위주와 더불어 여성과 주부들을 위한 생활정보 중심으로 꾸며져 있으며, 독자가 직접 글을 쓰는 코너나 시인들

  • [호텔기업] 호텔기업의 특성, 분류와 호텔기업의 현황 및 호텔기업의 서비스, 호텔기업의 글로벌 전략 분석
  • 교육, 서비스, 홍보 등의 상호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참고문헌▷ 김재민신현주, 신호텔경영론, 대왕사, 1996▷ 백현숙, 호텔경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아웃소싱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신재영, 송성인, 최신호텔경영론, 백산출판사, 1998▷ 임경인,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1998▷ 최성수, 호텔경영에 있어서 아웃소싱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