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포스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포스코의 연혁과 개요--------------1

포스코의 PI(Process Innovation)----4

포스코의 경영성과와 경영계획------41

세계 철강업계 속에서의 포스코-----45

포스코가 나아가야 할 방향-------58

참고문헌----------------------61
본문내용
1. 포스코란?
국내 유일의 용광로 업체로 냉연, 열연, 후판, 선재, 전기강판, 스테인리스, 스틸 등 거의 대부분의 종류의 철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1968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로 설립이후 포항에는 본사와 포항제철소, 광양에는 광양제철소 서울에는 포스코 센터가 있다. 포항제철소는 거의 모든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광양 제철소는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로 일반 수요가 많은 열연, 냉연 제품을 주로 생산해 상호 보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000년 10월 민영화가 완료됨으로써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선진형 전문 경영인 체제가 정착되었고 지금의 포스코가 탄생하였다.

1) 글로벌우량기업
포스코는 본사, 포항 및 광양제철소의 1사 2소소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연간 3000 만톤 조강생산시대를 눈앞에 둔 세계최고의 철강회사로 성장했다. 35년간의 조업기술을 바탕으로 한 포항제철소와 최신설비를 바탕으로 한 광양제철소와 상호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첨단 인텔리젠트 빌딩인 포스코 센터에 서울사무소를 세계 주요 지역에 7개 해외 사무소를 두어 판매, 고객서비스, 경영 공유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약 19,000여명의 근로자들이 포스코를 위해 일을 하고 있으며 2002년 자기 자본율 65.7% 에 달하는 초우량 기업이다.

2)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로 성장
2003년 조강생산량은 2,890만 톤으로 판매제품의 26%를 일본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60여 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매출액은 14조 4천억원 내외, 영업순이익은 2조 7천억원 내외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을 갖춘 포스코는 건실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참고문헌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21세기 북스, 디지털 포스코
조선일보, 1998/3/17, 1998/5/19 등 다수
포스코 Weekly, 1999/1/4, 1999/1/7, … , 2002/9/26 등 다수
김기찬(2002), 전자적 공급사슬 설계(e-SCD)의 고객화효과 -자동차 산업의 B2B 모델을 중심으로,마케팅연구,한국마케팅학회-
포스코 PI실 담당자 대상 인터뷰 결과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21세기 북스, 디지털 포스코
Pine, B. Joseph Jr.(1993) Mass Customization: The New Frontier in Business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D.S. Cho and Lee. D.H. A New Paradigm in Strategy Theory: ser-M, Monash Business Review, 1998
Chopra, Sunil and Jan A. Van Mieghem(2000), Which e-Business is Right for Your Supply Chain?,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July/August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CJ 사회공헌활동
  • 될 수 있을 것이다.참 고 문 헌- 08/5/19 인터뷰 CJ제일제당 나눔재단 사무국 도너스캠프담당 이경은 님- 2007 CJ기업시민보고서- 2008 CJ제일제당 재무IR ppt- 2008/5/15 CJ제일제당 분기보고서- CJ제일제당 2008 IR자료- CJ제일제당 2008 Profit Jump Plan- 이원우 『경영학의 이해』(삼영사)- 신철우『경영학 원론』(삼영사)- 도너스캠프 홈페이지 http://www.donorscamp.org- CJ그룹 홈페이지 http://www.cj.net- CJOn 홈페이지 http://www.cjon.net- CJ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 [경영학] 포스코 POSCO의 환경경영 분석
  • POSCO의 환경경영 분석경영학원론Ⅰ. 환경경영의 의미 Ⅱ. About 포스코 Ⅲ. SWOT 분석Ⅳ. POLC 분석Ⅴ. 환경경영의 성과Ⅵ. 제안점목차Copyright © by ARTCOM All rights reserved.www.art-com.co.kr▶환경문제 인식의 변화과거 : 단순한 경영의 부수적인 활동→ 현재 :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 환경오염 방지를 목적으로, 기업의 조직, 기획, 구매,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 모든 측면에서 환경을 고려하는환경 친화적 경영▶ 필요성1) 방어적

  • [경영학원론] 하이닉스 기업 분석 보고서
  • 분석1) 거시환경 분석 (1)경제적 환경국내 경제매일경제, 2010, D램가격 반등 언제?엘피다 감산에도 하락 지속http://news.nate.com/view/20101126n13526연합뉴스, 2011, D램 고정거래가격 10개월 만에 반등http://news.nate.com/view/20110322n18171이데일리, 2011, D램 시장 부진속 한국 업체 호조http://news.nate.com/view/20110504n17293국제 경제아시아경제, 2010,수출은 하이닉스, 내수는 포스코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112213181198014한국일보, 2011, 부품 자생력 높여 확고히

  • [경영학원론] 카페베네 내, 외부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분석1) 핵심 역량 ① 차별화된 공간제공까페베네는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지중해 연안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위주로 하여 까페베네 매장 안 분위기를 자연의 따뜻함을 중점으로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매장을 찾는 고객이 익숙함을 느낄 수 있는 고재(古材)와 콘크리트마감의 사용으로 손때 묻은 매장의 풍성함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분위기는 포인트가 되는 색상과 가구의 다양한 형태로

  • [경영학원론] 경영인 분석(두산 박용만 회장)
  • 11 - 경영학원론 팀 프로젝트 - 경영인 분석두산 박용만 회장경영인 분석 팀프로젝트 - 두산 박용만 회장1. 서론현재 한국 사회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등 많은 대기업이 존재하고 있으나 두산처럼 기존 사업에서 주력 업종을 변경하여 살아남은 기업은 좀처럼 찾아 볼 수가 없다. 두산의 기존 사업은 내수중심의 소비재사업이었으나 구조조정과 M&A를 통해 현재에는 중공업사업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기업이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