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례를 통한 소비자 행동 분석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조사동기

2.학습의 정의와 특징

3.학습이론

4.학습이론의 기업의 적용

5.결과

6.부정적 결과를 낳은 학습사례

7.향후방안과 마케팅적용

8.느낀점
본문내용

2. 도구적 조건화 사례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이 보상을 가져오는 경우에는 동일한 반응(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벌이 가해지면 반응(행동)을 보일 확률이 낮아진다. 이처럼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했을 때 긍정적인 결과(보상)가 나오는 것을 긍정적강화, 부정적인 결과(벌)가 나오는것을 부정적강화라 한다.


맥도날드는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맥도날드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맥도날드어린이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맥도날드는 창립 당시부터 학력 및 남녀 차별이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미국 맥도날드 프레드 터너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50% 이상이 파트타이머 출신으로 이뤄진 기업이다.

원인: 몇년 전부터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며 이러한 웰빙트렌드를 따라 웰빙 음식이 각광을 받았고 패스트푸드(fast food)음식은 고칼로리와 콜레스테롤로 인하여 몸에 해로운 음식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어 이로인한 매출감소와 소비자의 냉대를 받았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매출감소를 겪게된 맥도날드는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점을 거느린 다국적 기업답게 판매전략을 바꿔 저칼로리 건강 메뉴를 선보이지만 판매실적이 좋지않았고 전략을 바꿔서 다량의 신제품출시, 저렴한 커피, 배달서비스, 2005년 6월 이벤트로 기간을 두고 한 런치타임 행사가 소비자 반응이 좋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주제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광고 FCB 모델 광고 TV 매체
  • 소비자의 이용률 및 접촉도가 높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TV광고 중에서 FCB 모델에 따라 고관여 실용적 제품에는 SM5자동차, 고관여 쾌락적 제품에는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의 퓨어 쁘와종(Pure Poison) 향수, 저관여 실용적 제품에는 헤드 앤 숄더(Head & Shoulder) 샴푸, 저관여 쾌락적 제품에는 델몬트 망고 음료수를 통해 각 광고가 제품의 장기기억 스키마에 각인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가. SM5생각만 해도 가슴 따

  • 소비자 행동론-학습
  • 학습이론이 적용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2. 학습이론과 우리나라의 사례고전적 조건화 이론고향 엄마의 이미지, 고향의 맛 다시다조건 반응조건 자극고향 엄마의 이미지김혜자무조건 반응무조건 자극=> 다시다 광고는 장기간에 걸쳐 모델이나 표현 분위기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 나감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원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이미지를 확실하게 포지셔닝시킨 것으로 증명된다. 3. 학습이론을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저몰입 : 고전적 조건화

  •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
  • 소비자 층으로 볼 수 있다. TGIF는 서구식 음식을 주 메뉴로 하기 때문에 크게 한식과 양식으로 음식의 종류를 세분화하고 양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시장의 특징 또한 파악했다. 구체적으로 음식의 맛과 질, 위생 및 청결 등의 기본적 속성과 친절한 종업원, 주차 시설 등의 편이성, 그리고 전반적인 분위기, 명성과 이미지, 메뉴의 다양성, 건물외관, 기념일의 서비스 등의 문화적 속성 3가지를 기준으로 했다. 또한 TGIF는 소비자의 음식점을 선택하는 행동

  • [조직행동론] 주식회사 ABLEC&C의 `미샤` 조직행동론
  • 소비자 지향 비즈니스-“감성과 기능의 중점 바꾸기” 전략-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철저한 소비자 분석-다양한 시장조사2) 수입 화장품으로부터의 국내시장 보호3) 국내화장품 가격 시장의 거품제거-포장 단순화-유통마진 없애기 -포장용기 플라스틱화4) 에그 다이어그램6. ABLEC&C 조직행동관리1) 조직 인재상A-ACTIVE진취적이고 활동적인 인재, 쉬지않고 활동하며 끊임없이 탐구하는 인재 양성B-BEHAVIOR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인재, 자신의 생

  • [소비자행동] 프리챌의 실패와 싸이월드의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적 관점에서
  • 소비자들의 탐색과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 는 틈을 타서 효과적인 광고와 개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으로 성공을 거두게 되었 다. 2.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 의한 싸이월드의 성공원인 분석싸이월드의 성공은 프리챌의 유료화 선언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의 결과하고 할 수 있다. 프리챌의 유료화 선언 이후 커뮤니티 사이트에 반감을 가지던 인터넷 사용자 들에게 ‘영원한 무료’ 임을 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을 끌어들였다. 또한 커뮤니티 사이트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