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례를 통한 소비자 행동 분석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학습조사동기
2.학습의 정의와 특징
3.학습이론
4.학습이론의 기업의 적용
5.결과
6.부정적 결과를 낳은 학습사례
7.향후방안과 마케팅적용
8.느낀점
- 본문내용
-
2. 도구적 조건화 사례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이 보상을 가져오는 경우에는 동일한 반응(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벌이 가해지면 반응(행동)을 보일 확률이 낮아진다. 이처럼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했을 때 긍정적인 결과(보상)가 나오는 것을 긍정적강화, 부정적인 결과(벌)가 나오는것을 부정적강화라 한다.
맥도날드는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맥도날드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맥도날드어린이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맥도날드는 창립 당시부터 학력 및 남녀 차별이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미국 맥도날드 프레드 터너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50% 이상이 파트타이머 출신으로 이뤄진 기업이다.
원인: 몇년 전부터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며 이러한 웰빙트렌드를 따라 웰빙 음식이 각광을 받았고 패스트푸드(fast food)음식은 고칼로리와 콜레스테롤로 인하여 몸에 해로운 음식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어 이로인한 매출감소와 소비자의 냉대를 받았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매출감소를 겪게된 맥도날드는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점을 거느린 다국적 기업답게 판매전략을 바꿔 저칼로리 건강 메뉴를 선보이지만 판매실적이 좋지않았고 전략을 바꿔서 다량의 신제품출시, 저렴한 커피, 배달서비스, 2005년 6월 이벤트로 기간을 두고 한 런치타임 행사가 소비자 반응이 좋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