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프리챌의 실패와 싸이월드의 성공사례- 소비자행동론적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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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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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리챌과 싸이월드 개관 소개
- 프리챌과 싸이월드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를 소개하고자 한다.
Ⅱ. 실패사례 - 프리챌
1. 사례소개(J군 스토리)
2.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 의한 분석
Ⅲ. 성공사례 - 싸이월드
1. 사례소개(J군 스토리)
2.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 의한 분석
Ⅳ. 시사점 및 고찰점
- 본문내용
-
Ⅰ. 프리챌과 싸이월드 개관 소개
<프리챌의 개관(하루 평균 방문자 수)> <싸이월드의 개관(하루 평균 방문자 수)>
2001년 9월 158만 3천 명 2001년 9월 14만 2천 명
↓ ↓
2002년 5월 195만 2천 명 2002년 9월 33만 5천 명
↓ ↓
2002년 10월 180만 명 2002년 11월 프리챌의 유료화
↓ 실시 이후
2002년 11월 유료화 실시 ↓
↓ 2003년 9월 93만 5천 명
2003년 초 100만 명
1. 프리챌을 실패 사례로 선정한 이유
위의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선 이용자 수에서 지난해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2002년 11월 유료화 실시 이후 뚜렷한 감소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매월 3000원의 사용료를 강제로 부과시킴에 따른 이용자들의 거부감을 나타낸 것이 다. 따라서 한 때 커뮤니티 사이트의 선두주자라고 일컬어 졌던 프리챌의 실패원인을 좀 더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 의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2. 싸이월드를 성공 사례로 선정한 이유
싸이월드는 프리챌의 유료화 실시를 계기로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왔다. 위의 자료에 서도 볼 수 있듯이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지난해보다 무려 3배 가까이 상승했으며 프리챌의 경우와는 반대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자발적 지출을 유도함으 로써 수익면에서도 월 매출의 반 이상을 순이익으로 남기는 등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 다. 인터넷 이용인구의 포화와 함께 무료사이트의 수익성 한계가 논의되는 시점에서 싸이월드는 소비자의 반감이 배제된 ‘바람직한 인터넷 유료서비스’의 한 방향을 제시 했다. 또한 최근에는 네이트와의 합병을 계기로 싸이월드팀으로 다시 태어나 소비자 들에게 좀 더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따라서 프리챌의 몰 락과 함께 성장한 싸이월드를 성공사례로 정하고, 성공원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 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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