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비자 행동론
I. 학습이론의 개념적 이해
1.고전적 조건화의 이해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적용시킨 실제광고사례
2. 수단적 조건화의 이해
1)수단적 조건화의 개념
2)수단적 조건화의 의의
3)수단적 조건화의 실제의 적용
II. 학습이론과 마케팅
1. 학습이론과 말보로의 마케팅
1)기업의 상황분석 (필립모리스)
2)광고 전략 분석
3)학습이론을 적용한 분석
4)담배산업의 위기와 말보로의 대응
5)경쟁사 시각의 가정
가) 말보로가 처한 입장과의 차이
나) 마케팅 측면의 제약과 대응
- 내가 경쟁사의 브랜드 매니저 입장이라면?
2. 학습이론과 우리나라의 사례
3. 학습이론을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목 차
I. 학습이론의 개념적 이해
1. 고전적 조건화의 이해
1) 개 념
Ivan Pavlov에 의해 제안되어 짐.
-> 전혀 무관했던 중성 자극도 특정 반응을 야기 시키는 기존의 무조건부 자극과 연계시켜 학습시킨다면 특정 반응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고 보는 이론.
학습주체가 수동적인 학습을 통해 특정 행동반응을 개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수동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이론이라고도 함.
1. 고전적 조건화의 이해
2) 실제의 적용
가) 아웃백 사례
오지치즈 후라이, 투움바 파스타,
립스 온더 바비 (맛있는 음식들)⇒ 먹고 싶다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
연필, 종이, 망사 스타킹 ⇒ 아웃백의 각 메뉴들을 떠올림 → 먹고 싶다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 없이도 조건 자극에 의해 무조건 반응이 발생됨)
1. 수단적 조건화의 이해
1) 개 념
가)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마찬가지로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에 기초하고 있는 행동적 학습이론의 하나임.
나) B. F. Skinner의 상자실험
-> 레버(자극요인)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게 되어있는 장치가 부착된 상자에 쥐를 한 마리 넣어 놓고, 이 쥐가 어떻게 먹이획득 방법을 터득하는가를 관찰하였다. 처음 상자 속에 쥐를 넣었을 때 이 쥐는 새로운 환경(즉, 상자 속)을 탐색하기 위해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쥐는 어느 순간 레버를 누르게 되고 그로 인해 먹이를 얻게 되면 그때부터 자극과 반응(즉 레버 누름과 먹이획득 간의 연계를 인식하게 된다. 쥐는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오직 그 레버를 눌렀을 때만 먹이가 주어진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된다.
쥐의 반응은 보상을 얻기 위해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조건화된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해 모든 행동주체는 외적 요인의 자극 없이도 능동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고 수단적 조건화 이론을 제안하였다.
다)이는 고전적 조건화에서처럼 무조건부 자극에 대한 무의식적인 반응의 결과로서 학습된 것이 아니고, 반응 후 주어지는 보상 때문에 의식적, 능동적으로 학습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