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가. FCB 모델 1
1. 높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2. 높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3. 낮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4. 낮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나. TV 매체 효과 2
Ⅱ.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3
가. SM 5 3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4
1) 신뢰성 있는 모델
2) 익숙한 음악
3) 화면 분할 방식, 흑백화면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4
1) 광고의 잘된 점
2) 광고의 부족한 점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5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6
나. Dior Pure Poison 6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7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7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8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8
다. 헤드 앤 숄더 9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9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10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10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11
라. 델몬트 망고 12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12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12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14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14
Ⅲ. 광고가 주는 시사점 15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산소, 질소, 그리고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 주위에 그만큼 광고가 많다는 것을 단적으로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실제로 오늘날 소비자들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는 시간까지 TV, 라디오, 신문, 잡지, 각종 전단 및 카탈로그 등을 통해 수없이 많은 상품광고를 접하고 있는 것이다. 외국통계로 보면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광고를 접하는 양은 약 1,500여 개에 달하고 그 중 76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은 12개 정도에 그친다고 한다. 이러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광고는 소비자에게 기억되기는커녕 주의시키지도 못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 아래 미국의 유명광고 대행사인 Foote, Cone & Belding의 Richard Vaughn이 이론을 토대로 광고에 소비자 행동 분석과 상품과의 관련성을 하나의 모델로 만들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FCB모델이다.
가. FCB 모델 경문사『광고관리론』이종호 pp.90
FCB모델은 여러 제품을 높은 관여도와 낮은 관여도의 측면과, 이성적 특성과 감성적 특성의 측면으로 구분 지어 광고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1. 높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 정보 제공적 광고전략의 적용
이 경우는 기능적이며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제품이며, 신제품의 경우에도 이러한 전략이 주요할 수 있다. 소비자는 이성적 존재로 인식되며, 이성적 판단이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쉽다. 이 기준에 속한 제품은 고가인 경우가 많으며, 이럴 경우 소비자는 학습느낌행위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광고전략은 정보중심과 이성적 어필의 광고가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는 사고중심형 소비자(thinker)로 분류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서적
《소비자 행동론》 이학식외 3명, 법문사, 2004
《광고 관리론》이종호, 경문사, 2004
■ 인터넷
http://www.kobaco.co.kr/index.asp
http://www.renaultsamsungm.com
http://www.headandshoulders.co.kr
http://www.freshdelmonte.com/kr
자료평가
- 좋은 레포트 잘 봤습니다.
- 136940***
(2018.12.02 22:52:05)
- 좋다
- akf***
(2007.06.04 06:28: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