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 물류 거점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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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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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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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물류거점화전략의 의의
Ⅱ. 동북아 물류 현황과 전망
Ⅲ.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현황과 문제점
Ⅳ. 각국의 국제물류거점화 전략
Ⅴ. 우리나라의 물류거점화 전략과 정책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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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의 대북 인프라 투자 현황과 한국의 과제
중국 동북지역은 몽골, 러시아, 북한과 직접적으로 접경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 일본과는 해상을 통해 연계될 수 있는 동북아의 전략적 요충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정학적, 지경학적 우위와 달리 과거 동북지역은 상당기간 발전이 정체되어 왔으며, 대외개방을 통한 인접국들과의 상호교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동북진흥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국내적으로 산업 및 기업 구조의 재편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가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개방의 정도와 폭을 확대함으로써 동북아 경제권 형성의 주도적 위치를 점해가고 있다.
특히 최근 동북진흥전략에 힘입은 동북3성의 경제적 발전과 대외협력의 강화는 인접한 북한과의 교역 및 투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파악된다. 그 가운데서도 중국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압록강도로대교와 나진항 1호 부두 건설은 이러한 영향력 확대의 증거로 인식된다.
중국의 대북한 인프라 투자 배경 및 의도
중국은 그간 낙후된 동북지역 개발을 국가적 중점사업으로 확정하고 압록강 및 두만강유역 등 북한과의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해 왔다. 즉, 동북진흥전략에 의거한 대외개방의 확대로 북한과의 변경지역에 대한 정책적 중시가 이루어졌으며, 변경지역의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11차 5개년 계획’에 포함되어 추진되어 왔다. 그 결과 ‘대북한 육로-항만-구역 일체화’ 프로젝트에 따라 북중간 변경지역인 압록강변에는 단동-신의주로 연결되는 압록강도로대교의 신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두만강하구에서는 북중간 훈춘(-권하-원정)-나진간 도로현대화 및 나진항 개건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랴오닝성과 지린성의 변경지역을 연계하는 '동변도철도 복원' 프로젝트가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중국의 대북 투자는 동북진흥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중국은 북한 접경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동북지역 개발에 필요한 자원과 시장의 확보는 물론이고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제고하는 두 마리 토끼를 좇고 있는 셈이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 정치적 행보에 따라 동북아 국제관계가 불안정한 상태로 나아감에 따라 중국의 대북 협력관계 또한 새로운 변화의 양상을 보였던 것이 사실
자료평가
- SC 잘쓰겠습니다.h
- okeano***
(2011.06.22 05: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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