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 물류 거점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물류거점화전략의 의의

Ⅱ. 동북아 물류 현황과 전망

Ⅲ. 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현황과 문제점

Ⅳ. 각국의 국제물류거점화 전략

Ⅴ. 우리나라의 물류거점화 전략과 정책

Ⅵ. 결론

본문내용
● 최근 중국의 대북 인프라 투자 현황과 한국의 과제

중국 동북지역은 몽골, 러시아, 북한과 직접적으로 접경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 일본과는 해상을 통해 연계될 수 있는 동북아의 전략적 요충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정학적, 지경학적 우위와 달리 과거 동북지역은 상당기간 발전이 정체되어 왔으며, 대외개방을 통한 인접국들과의 상호교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동북진흥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국내적으로 산업 및 기업 구조의 재편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가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개방의 정도와 폭을 확대함으로써 동북아 경제권 형성의 주도적 위치를 점해가고 있다.
특히 최근 동북진흥전략에 힘입은 동북3성의 경제적 발전과 대외협력의 강화는 인접한 북한과의 교역 및 투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파악된다. 그 가운데서도 중국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압록강도로대교와 나진항 1호 부두 건설은 이러한 영향력 확대의 증거로 인식된다.

중국의 대북한 인프라 투자 배경 및 의도

중국은 그간 낙후된 동북지역 개발을 국가적 중점사업으로 확정하고 압록강 및 두만강유역 등 북한과의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해 왔다. 즉, 동북진흥전략에 의거한 대외개방의 확대로 북한과의 변경지역에 대한 정책적 중시가 이루어졌으며, 변경지역의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11차 5개년 계획’에 포함되어 추진되어 왔다. 그 결과 ‘대북한 육로-항만-구역 일체화’ 프로젝트에 따라 북중간 변경지역인 압록강변에는 단동-신의주로 연결되는 압록강도로대교의 신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두만강하구에서는 북중간 훈춘(-권하-원정)-나진간 도로현대화 및 나진항 개건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압록강과 두만강을 따라 랴오닝성과 지린성의 변경지역을 연계하는 '동변도철도 복원' 프로젝트가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중국의 대북 투자는 동북진흥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중국은 북한 접경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동북지역 개발에 필요한 자원과 시장의 확보는 물론이고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제고하는 두 마리 토끼를 좇고 있는 셈이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 정치적 행보에 따라 동북아 국제관계가 불안정한 상태로 나아감에 따라 중국의 대북 협력관계 또한 새로운 변화의 양상을 보였던 것이 사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C 잘쓰겠습니다.h
  • okeano***
    (2011.06.22 05:47:54)
회원 추천자료
  • [해운업] 싱가포르 Neptune Orient Lines(NOL)
  • 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기본목표추진전략중점 추진과제지속적인 원가경쟁력 확보① 선진 해운물류인프라 구축① 해운세제 개편② 선박금융제도 개선③ 외화환산회계제도 개선④선주상호보험조합사업 활성화⑤ 사이버 해운거래소 설립② 해운업체의 경쟁력 기반 확충⑥ 해운조선 연계 육성⑦ 국제선박등록제도 활성화⑧ 선원인력 안정적 확보⑨ 연안해운 구조 혁신⑩ 연안여객운송사업 육성질 좋은 복합서비스 제공③ 시장수요에

  • [참고자료]국가물류 기본계획(2001~2020)
  • 물류거점시설 확충사업(교통체계효율화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포함된 교통시설은 제외), 물류기술 고도화 사업, 물류산업 경쟁력 제고사업, 환경친화형 물류환경 조성사업, 국제물류체계 구축사업 등다. 계획수립의 경위ㅇ 00.1.28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근거 마련(화물유통촉진법 개정)ㅇ 99.4∼00.4 「21세기 국가물류정책의 비전과 전략」에 관한 연구ㅇ 00.7.∼00.11 국가물류기본계획 초안 마련 및 관계부처 협의 ㅇ 00

  • [경제통합] 동북아경제협력체조사
  • 물류 허브를 이루는 중요 요충지가 된다. 하지만 이런 물류 허브를 이루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중심국가로서 성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 또한 필요하다. 한국의 비즈니스 거점화를 위한 요인 비즈니스 거점화다국적 기업아시아 본부국제업무금융 중심지 개발IT 미디어 인프라 확충경제특구 지정경영환경 개선생활환경 개선동북아금융중심지5. 동북아 중심국가로 거듭나기 위한 한국의 전략한국의 물류 중심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우리나라의 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 중심개발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외국기업과 자본을 유치하여 궁극적으로 동북아시아권의 물류 비즈니스 허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를 개발함에 있어 두 가지 중심축을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첫째는 대외적인 동북아 중심개발 전략으로 국가전략이 선택과 집중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고, 둘째는

  •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을 위한 FDI 유치전략
  • , 무역 중심도시를 모방하는 획일화된 도시설계에서 탈피하여 “한국적”인 바탕에서 “세계적” 감각을 추구하는 선진화된 도시설계의 개발이 중요하다. 외국의 기업들 또한 한국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국제적 감각의 국제경제 중심 도시의 건설을 원하고 있을 것이다.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경제 회생의 한 축으로서, 국가의 신(新)성장동력 으로서의 FDI 유치는 향후 국민소득 2만불 시대로의 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