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우리나라 물류 거점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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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물류거점화의 의의
2.동북아 물류 현황과 전망
3.우리나라물류의 현황과 문제점
4.다른 나라의 물류 거점화 전략
5.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전략과 정책
6.결론

본문내용
<ICD>
(내륙컨테이너기지)

국내의 화물이 컨테이너화
함에 따라 주로 항만터미널과 내륙운송수단과의 연계가 편리한 산업지역에 위치한 컨테이너 장치장이나
컨테이너 화물의 통관기지
(Inland Container Depot) 를
뜻하는 것


우리나라의 향후 산업구조 변화

우리나라는 기술을 우위로 하는 고급제품에서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상존
저가품 시장에서는 중국, ASEAN 등에 추격 당하는 2중의 도전에 직면하는 넛 크랙커(Nut Cracker)현상 처할 가능성


동북아 경제 협력의 활성화


네덜란드

네덜란드는 유럽대륙에서 지리적 위치를 활용

유럽의 교역과 물류활동의 중심부

네덜란드 문화의 특징 : 개방적, 국제적, 기업가적

네덜란드의 성공 비결 : 국제적 사업 환경으로서의 유명도,
유럽의 관문으로서의 지리적 입지

부산신항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
사업개요
• 사 업 명 : 부산신항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
• 위 치 : 낙동강 하구 강서지역 일원
• 면 적 : 33㎢(1,000만평)
• 사업기간 : 2008년 ~ 2020년
※ 1단계로 33㎢를 조성, 향후 개발수요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 개발
필요성
• 국제허브 항만 육성 국가경쟁력강화 기여
• 항만과 배후 산업물류클러스터와의 연계 강화
• 국가발전의 거점으로 활용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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