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싱가포르 Neptune Orient Lines(N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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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8.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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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 서론
ꊲ. 본론
1. NOL의 개략적인 소개
2. NOL의 최근 동향
3. NOL의 성장과정
4. NOL의 구성
1) APL
2) APL Logistics
3) AET
5. NOL의 용선 서비스
6. NOL 회사 이념
7. NOL 발전전략
8. NOL 관련기사
9. 외국 정기선사들의 대응전략
ꊳ. 결론
한국 해운산업의 현황과 전망
본문내용
ꊱ 서 론
해운에 있어 세계화의 참된 의미는 세계 모든 시장에 동일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방을 거점화하여 그 곳에 적합한 상품을 생산하고 최대의 이익을 보장하는 지역에 판매하는 것이다. 이는 지방적 세계화(local globalization)를 실현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지역적 특화전략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은 어느 특정 국가의 경제발전보다는 전 세계적으로 영업하는 기업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기업의 활동은 철저히 국제화되어있으며 제품설계나 마케팅 활동은 현지 시장 가까운 곳, 연구활동이나 첨단의 기술설계는 고도의 지식을 갖춘 과학자나 기술진이 있는 장소, 단순한 제품제조나 조립은 저임금 노동자들이 풍부한 곳을 이용한다. 기업의 글로벌화가 기업간의 협조를 증대시키고 있는 것도 주요 변화이다. 기업의 활동범위가 크게 넓어지고 활동내용이 다양화되면서 각 기업은 상호 연계관계를 증가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 장에서 싱가포르의 주 해운회사인 NOL(Neptune Orient Lines)그룹의 전반적인 소개와 최근 동향 및 경영실적, 자회사인 APL, APL logistics, AET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것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해운회사들의 현황 및 중요성을 살펴보았으며 그에 따라 국내 해운회사가 아닌 세계 해운업계의 중심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ꊲ. 본 론

1. NOL의 개괄적인 소개

․창립일 : 1968년 12월 30일
․본 사 : 싱가포르
․회 장 : Cheng Wai Kueng
․C E O : Flemming R. Jacobs
․일일평균무역량 : 5백만건(2001.1~2002.6)
․거래액 : US$4737m(2001.1~2001.6)
․컨데이너 상선 : 81척
․유조선 보유수 : 29척
․상품운반용 선박수 : 22척
․TOTAL 선박 보유수 : 132 척


2. NOL의 최근 현황 (2001년 기준)

NOL 당기순이익이 사상최고로 전년대비 80% 증가한 1억 78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NOL그룹은 물동량 증가와 운임상승 등에 힘입어 2000년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89% 증가한 1억 7800만 달러를 기록해 사상최고를 나타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9%가 증가한 47억 달러이며,부문별로는 APL의 정기선이 81%, APL logistics의 물류가 10%, AET의 유조선․관련사업이 9%를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6% 증가한 5억 9300만 달러, 경상이익은 전년대비 270% 증가한 3억 4900만 달러이다. 정기선부문의 APL은 매출액이 전년대비 15%증가한 38억 달러, 경상이익이 전년대비 64%증가한 2억 840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컨테이너 취급실적은 273만 2000 TEU로서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APL사는 2000년에 평균 연료유 가격이 1999년에 비해 67%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용절감 노력으로 이를 만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물류부문의 APL Logistics사는 매출액이 전녀대비 29%증가한 4억 7900만 달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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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는 오래된 자료(2002.10)이나 NOL 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yeo***
    (2006.09.04 12:5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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