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다양한 사례와 평가 및 향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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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
1.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
2. 한국경제의 위기와 도전

Ⅲ. 인적 자본의 특성

Ⅳ. 인적자원에 관한 문제

Ⅴ. 역량중심 인재육성체계 구축 및 활용 사례
1.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이해
1) LG-Caltex 정유의 CBHRS 구축 사례
2) 국내 K사의 사례
2. 역량 중심 인재 육성의 필요성
3. 역량중심 인재육성 체계 개발 및 활용
1) 제1단계: 사전 준비 단계
2) 제2단계: 포커스 그룹(Focus Group) 구성
3) 제3단계: 환경 분석 및 전략 과제 도출
4) 제4단계: 역량 도출 및 우수 행동 사례 작성
5) 제5단계: 역량 모델의 검증 및 결과물 정리
6) 제6단계: 육량중심 인재육성 학습체계 및 과정 개발
7) 제7단계: 자기계발 계획 수립 및 실행
4. 역량 중심의 인재개발과 경력개발계획
5. 전직지원프로그램

Ⅵ. 삼성 SDI 사례
1. 일반 교육훈련 현황
1) 교육
2) 노사협의회 자체교육
3) 개발전문 교육담당자
4) 명퇴자관련 교육
5) 기타 교육관련 사항
6)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2. 6시그마와 교육훈련
3. 6시그마 관련 교육

Ⅶ. DHL코리아 사례
1. DHL코리아의 경영환경 및 인적자원개발(HRD) 방향
2. DHL코리아의 교육 비젼 및 교육 목표
3. 교육훈련
4. 전략 및 교육 중점 추진 과제
5. 주요과제별 세부추진 계획
1) 관리자 교육프로그램
2) 행복한 직장 만들기
6. 교육 훈련의 기획 및 평가
1) 교육
2) 교육 도구(tool)

Ⅷ. 종합평가와 정부의 과제

Ⅸ.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이라 함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조직 내에서 기획된 체계화된 학습활동을 일컫는다. 주로 민간기업에 적용되는 인적자원개발(HRD) 개념에는 조직원 개인의 능력개발(individual development) 및 경력개발(career deveolopment) 그리고 이를 통한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등이 포함된다. 개인개발은 현재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그리고 조직 내 행동양식 등을 익히는 것을 의미하고, 경력개발은 조직 내에서의 전직, 승진 등에 대비하여 개인의 능력과 성과를 제고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개발은 조직 구성원의 능력 개발과 성과 제고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구조, 문화, 전략 등의 체계화를 통하여 조직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세 가지 종류의 개발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결국 조직원 개인의 성과 제고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HRD)을 실시하는 이유는 개인의 직무 수행 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인적자원개발(HRD)은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와 상보적인 관계에 있다. 인적자원개발(HRD)이 교육훈련 등 학습활동을 통하여 현재 및 미래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품성을 기르는 것이라면, 인적자원관리(HRM)는 조직 직무설계, 인적자원 미래 수요 판단 및 충원 계획, 인력 선발 및 배치, 평가 및 보상, 인적자원 정보 관리, 조직원 지원 등을 통하여 조직의 성과를 제고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조직원의 능력 및 경력개발은 조직목적 실현을 위한 개별 직무 내용 및 이들간의 관계, 관련 인력의 변화 전망, 인력 업무 성과에 대한 점검과 유인가 제공, 조직 차원에서의 인력관리 등과 밀접한 연관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조직이 요구하는 직무 능력을 개발하지 못하거나 조직원이 자신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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