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경영]기후 변화에 따른 기업의 경영 변화(현대, 기아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녹색 경영의 등장배경과 개념
(1) 녹색 경영의 등장 배경
(2) 녹색 경영의 의미

2. 현대·기아자동차 기업 소개
(1) 현대자동차
(2) 기아자동차

3. 현대·기아자동차 기업 분석

4. 현대·기아자동차의 녹색 경영
(1) 환경경영 이념 및 방침
(2) 환경경영 전략 및 체계
(3) 현대·기아그룹 녹색경영의 대표적 예

5. 타 동종 기업과의 녹색경영비교
(1) 혼다
(2) 폭스바겐

6. 타 기업과의 녹색경영비교
(1) 삼성전자
(2) LG 전자

7. 향후전망
(1)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2) 현대·기아차그룹의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 창출
(3) 현대·기아차그룹의 녹색 경영을 통한 실적

본문내용
1. 녹색 경영의 등장배경과 개념

(1) 녹색 경영의 등장 배경

기후변화협약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국제사회는 1988년 UN총회 결의에 따라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에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을 설치하였고, 1992년 6월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서 기후변화협약(UNFCCC)을 채택하였다. 게다가 교토의정서 이후 저탄소 녹색 성장의 의미가 변하고 있다. 지구를 지키자는 환경 차원의 문제에서 경영 차원의 문제로 패러다임이 변했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린(GREEN)' 이라는 단어를 ‘환경’이라는 주제와 연결해 사용해왔지만, 이제는 ‘경영’과 ‘지속’ 이라는 주제에 붙이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우리는 이러한 트렌드를 최근에야 받아들이게 되었지만 유렵과 일본은 이미 오래전부터 트렌드 자체를 선도해왔다. 독일에서는 전체 전기 생산량의 약 15%가 태양광과 풍력, 바이오매스 발전 시설에서 나오고 있고, 이로부터 약 25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이는 사업 순 가치(투자비용을 제외한 수익)로 볼 때 매년 350억 유로(약52조 원)에 이르는 금액이다. 일본 근대 산업의 효시 기타큐슈 시(市)는 불과 몇 십 년 전만 해도 초등학교가 문을 닫을 정도로 오염이 심각했던 공해 도시였다. 그런데 지금은 거대한 풍력 발전기 10여대가 바람결을 따라 돌고 있는 에코타운으로 변했다. 여기서는 모든 게 재활용된다. 음식물 쓰레기로 플라스틱을 만드는 기술이나 니시니혼오토리싸이클 사의 자동차 재활용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런 기술들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그 자체로 훌륭한 신규 사업이 되고 있다.

녹색 시장 규모는 탄소 배출권 거래,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소재 등 관련 사업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2020년 3000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세계은행은 탄소 배출권 시장이 2010년 190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기농무역협회에 따르면 지구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미국 시장에서 유기농 식품 판매가 10년간 15 ~ 21% 성장해왔다. 클린에지리서치(Clean Edge Research)에 따르면, 바이오 연료, 풍력발전, 태양광 발전, 연료 전지 등 그린 에너지 시장은 향후 10년간 연평균 12.7% 성장할 전망이다.
참고문헌
매일 경제 http://news.mk.co.kr/
현대 자동차 지속가능 보고서 http://pr.hyundai.com
기아 자동차 MOVE http://www.kia.co.kr/Index.htm
해럴드 경제 http://biz.heraldm.com/
현대 기아 자동차그룹 뉴스플라자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 기아 자동차그룹 사회공헌 http://www.hyundai-kiamotor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입전략 및 현지화 마케팅 전략1) 초기진출전략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SWOT 분석D. 4P 전략E. 결과2) 중기진출전략(2002~2007)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경쟁사 분석D. SWOT분석E. STP 분석F. 4P 전략G. 결과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
  • 경영자에 대한 견제, 감시 역할과 함께 조언과 자문-2000년도에 이사 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임원 성과와 능력에 따른 보상-이사 1인당 연평균 보수 현황 (2010년도)상근 이사는 24.39억원 , 사외이사는 1.4억원3)경영능력 및 성향현 경영관리자가 추구하는 경영성향은 성장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변화에 대해 안정성 대신 변화와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다. 2009년 금융위기와 전 세계적 불황, 자동차 산업의 침체 등과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와 위기에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

  • [졸업][기업인수합병] INI스틸과 현대 하이스코 컨소시엄의 한보철강합병
  • 따른 코스트 경쟁력이 강화된다.3) 철강 무역분쟁의 약화생산기지의 해외 이전으로 원자재 및 중간소재의 조달이 현지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4) 통합화를 통한 업계의 중복투자 방지5) R&D의 집중화로 각종 신소재의 등장으로 위협 받고 있는 철강재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6) 저가 판매 경쟁의 지양1.2.2 합병 목적이 구조조정∙비용절감에서 성장전략으로 변화이러한 초대형 철강 기업의 인수합병 목적은 다각화와 대형화를 통한 성장채널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현대자동차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전략1-4.매출현황 보고2.자동차 산업환경분석2-1.Porters Five force model2-2.소비자 욕구환경2-3.환경변화요인2-4.동태적 변화2-5.산업매력도2-6.경쟁자 분석2-7.수요자 분석2-8.공급자 분석2-9.대체제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