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녹색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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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녹색물류의 필요성

1. 전 세계적인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 확산

2. 2013년부터 발리 유엔기후협약 발효


녹색물류란 무엇인가

국내 철도화물운송의 문제점
1) 탄력성 및 다양한 수송서비스 개발노력 부족
2) 물류수송 퇴보

3) 철도물류기지 난립과 비효율적 운영

3. 철도화물운송의 개발 필요성
가. 환경적 측면
1) 낮은 대기오염
2) 높은 에너지 효율성
나. 사회적 측면
다) 동북아 물류기지 발전을 위한 대비


2. Modal Shift 촉진을 위한 보조금 지원 방안

'Modal Shift'란?
3. 무입환 철도하역 시스템 구축 방안


4.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본격화


< 참고 자료 >

철도-해운 국제복합일관운송 계획도

국제복합일관수송을 위해 Multi-Container 이용

기존 해운운송과 환경오염

1.해상운송 개념과 선박의 환경오염 수준

2.기본컨테이너선 기름소비량과 환경오염

녹색해운에 따른 변화


1.녹색해운의 현재

1)태양열과 리튬-아이온 배터리를 겸용한 하이브리드 추진 방식

-하이브리드 추진방식

-현대重, 하이브리드 선박 건조 성공

-산요(SANYO),

2)한진해운의 노력
그 외)

자동차 운송

(1) 도로운송의 문제점 소개

(2) 도로운송의 개선점

1. 도로화물을 철도, 연안해운으로 전환하여 수송부문의 온실가스를 절감한다.

2. 화물차 운행횟수를 감소하고 적재효율을 향상

3. RFID시스템

4. 국민의 협력 필요

녹색물류를 위한 각국의 노력
미국

월마트, 배송방법 변경·포장재 교체

일본

일본 산업계의 동향
캐논의 사례


아지노모토의 사례

유럽

녹색물류 관련 법규

1.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안)

2.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1)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의 세부 주요내용
3. 녹색교통체계 구축(물류관련 사항)
1) 녹색교통네트워크 확대
2) 녹색교통물류 체계로의 전환
3) 녹색교통물류 성장잠재력 확충

녹색물류 추진 지원제도

1. 녹색물류 인증제도

1) 녹색물류기업 인증 평가항목

2) 녹색물류 보급사업 선정 평가항목

3) 녹색물류 인증제도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2. 새로운 물류지표 개발

3. 녹색물류 파트너십


녹색물류의 발전방향

1. 환경전략과 시스템 구축

2. 녹색물류인증제도의 적극적 홍보 필요

3. 녹색물류인증제도의 일본 그린경영인증제도와의 차별화

4. 법·제도의 정비를 통한 진흥책

5. CO₂ 배출량 산정방법의 정교화 필요

출처
본문내용
기존 해운운송과 환경오염

1.해상운송 개념과 선박의 환경오염 수준
배로 사람을 태워 나르거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입니다.

<운송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운송 수단별 화물운송량>
<첫 번째 그래프는 운송수단별 화물 운송량으로 대략 8~10%를 해운운송이 차지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해운이 40%나 됨을 볼 수 있습니다. 두 그래프를 비교해봐도 알 듯이! 해운은 적은 수송율을 보이는 데, 비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엄청 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넣을지 말지 고민중,,)<육상과 해상의 SO2(이산화황) 배출량 추이>
<국제청정운송위원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해상선박이 이산화황 배출량이 육상운송을 추월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으며 대책의 시급성을 나타 낸다고 볼 수 있다.>



2.기본컨테이너선 기름소비량과 환경오염

<7500TEU급 컨테이너선 유류 탱크를 가득 채우면 8000t이 들어갑니다. `기름 먹는 하마`가 따로 없습니다.>
<여기서 7,500teu라고 함은 7천5백개의 컨테이너(20teu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배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우리는 아프라막스급이라고 하는데 이는 배의 급수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 아프라 막스급은 대략 8~10만톤의 무개를 가지며 길이 250m 폭50m 깊이 23m 로 볼 수 있는 엄청난 크기입니다. 대략 감이 안 잡히시면 63빌딩을 눕히면 아프라막스급 배가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아프라막스급 배가 미서부해안에서 부산을 왕복 하게 될 시 대략 8000t(대략 90억원)의 기름을 쓰게 되는데 이는 마티즈 24만대가 25L 기름을 가득 채우고 다 쓸 때 까지 달리는 것과 같은 기름 양입니다.
그렇다면 매연은 어떠할까요?

대형화물선 매연, 지구온난화의 주오염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들 대형화물선들은 휘발유가 아닌 중유인 벙커c유를 쓰기 때문에 나오는 매연도 상당히 심각합니다.
상선들은 대략 1년에 130,000 metric tons(1억3천만톤)의 매연을 배출하며 이는 전 세계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
2. 물류 신문
3. 연합 신문
4. 네이버 블로그
5. 다음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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