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전략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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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이베이소개
- 이베이란

-이베이 HISTORY

2.이베이의 성공


3.이베이 환경(이베이 발전당시의 환경)
1)환경분석
-외부환경

인터넷 경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가

경기 침체에 따른 경매시장의 활성화가 있다.

경매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차이

M&A가 아닌 연대방식의 경쟁 업체 출현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있다.

해킹의 발달

시장 진입 장벽이 낮다

-내부환경
최초로 진출(C2C)했다.

수백만개에 이르는 품목의 보유

신뢰할 만한 안전장치를 보유

수익기반이 안정적이다.

강력한 경쟁사의 부재라는 점이 있다.

인수합병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수료 인상에 대한 고객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

2)경쟁자분석
-Yahoo

-Overstock.com

3. SWOT 분석
4.이베이 전략
1) 고객중심적 전략
-My eBay service, personal shopper, About me

-저렴한 마케팅 비용

-Voice of Customer

-철저한 회원관리 (피드백시스템)

2) 사업다각화

-글로벌화

-투명경영

-B2B 진출

3) 품목과 거래량 확대

4) 커뮤니티의 확대

eBay 성공요인
1) 고객가치 혁신 노력

-웹 중개를 통한 저렴한 비용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

-독특한 경매 <상품 매매의 재미>

-1:1 서비스 개념의 Personal shopper 도입

2) 사업다각화 추진

3) 미국적인 문화의 특성을 살림

4) 고객과의 확고한 신뢰 구축

5) 수익모델

6) 지역화를 통한 편리함

5.지금의 이베이

6.미래전망과 향후전략
-E.BAY가 가지는 노하우와 인터넷 쇼핑의 편리성

-인도나 중국시장에 대한 집중

-각각의 옥셥 업체를 통한 수평적 다각화
본문내용
3.이베이 환경(이베이 발전당시의 환경)
1)환경분석
-외부환경
인터넷 경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가
물건을 사거나 팔 때 재미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넷 경매가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아주 적은 가격으로 뜻하지 않은 비싼 상품을 사는 구매자의 경우와 의외의 경쟁이 되어서 생각보다 많은 이익을 얻는 판매자의 경우가 공존하는 경매사이트의 인기는 사는 즐거움보다 경매의 즐거움을 통해 소비자의 눈을 끌고 있다. 또한 인터넷상의 다른 전자상거래의 약점들을 최소화한 경매라는 방식 때문에 인터넷에 적합한 모델이 되기도 한다. 이는 인터넷 인구의 증가와 함께 매출액의 증가가 바로 이어지는 이유가 된다.

경기 침체에 따른 경매시장의 활성화가 있다.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침체되어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면, 중고품 등의 이용이 많아지게 되고 인터넷을 통한 경매의 시장이 활성화된다. 이는 일반 오프라인의 기존 제품보다 경매를 통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소비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한번 구입을 해본 소비자가 다시 경매를 통한 구입이 많은 것으로 보아 앞으로 경매시장의 활성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매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차이
미국인들이 열광하는 미식축구는 미국 이외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다. 미국에서는 영국에서 인기가 높은 럭비가 인기가 없다. 미식축구나 럭비는 비슷한 공을 사용하며 비슷한 경기 운영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옥션과 E-BAY는 미식축구와 럭비사이에 존재하는 문화적인 차이처럼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남이 쓰던 물건을 쓰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문화적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차이를 인정한 것을 E-BAY가 옥션을 인수한 이후의 정책을 보면 알 수 있다. E-BAY가 옥션을 인수한 이후에도 옥션은 E-BAY Korea가 아니라 계속 옥션이다. 일반적으로 외국기업이 국내 기업을 인수하면 본사 임원을 한국지사장으로 파견하고 회사이름을 Korea로 바꾸는데 옥션을 이금룡 사장이 그대로 유임되고 이름도 E-BAY 코리아가 아니다. 옥션이라는 이름이 E-BAY라는 이름보다 브랜드 가치가 높아서 그랬던 것은 아니다. 이는 옥션이 E-BAY와는 완전히 다른 성격의 기업임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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