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eBay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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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ay는 Pierre Omidyar란 한 엔지니어가 사탕을 담는 기다란 통을 수집하는 여자친구를 위해 손쉽게 다른 사람과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던 중에 개발되었다. 곧 Auction Web이라고 명명한 이 사이트에는 각종 물건들을 거래하려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북적거리기 시작했고 Pierre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전적으로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1997년에는 온라인 경매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 Benchmark Venture Capital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았고, 마케팅분야에 경험이 많은 Meg Whitman을 최고 경영자로 영입하였다. Amazon을 비롯한 다른 인터넷관련 회사들이 2001년 말 현재, 아직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eBay는 2000년 말 기준, 매출액 4억 3천만 달러에, 순이익 4천8백만 달러라는 높은 성과를 올렸다. 또한 2001년 12월 현재 미국기준으로 8개의 speciality site와 35개의 쇼핑카테고리를 갖추고 있으며, 전세계 147국에서 경매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이처럼 eBay가 성장할 수 있는 이변에는 인터넷사업이 가지는 특성과 이를 이용한 eBay의 제휴전략이 주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사실 eBay가 개발한 비즈니스모델은 이 지구상에 전혀 새로운 형태의 모델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다만 오프라인상에 존재하던 모델을 온라인상의 모델로 변형한 것이었다. 그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오프라인상에서는 활성화되지 못했던 경매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 환경의 도래로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시간과 물리적 거리를 없앰으로써 좀 더 쉽게 좀 더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큰 가치를 창출 한 것이다. 사실 eBay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였을 때에는 설립자를 포함해서 그 누구도 오늘날과 같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이 라고 예측하지 못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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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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