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해외 시장 연혁(2006-)
4. 해외시장
(1) 성장성
(2) 경쟁요소
(3) 정부규제
(4) 현대자동차 해외영업현황


Ⅲ.본론
현대자동차 전략과 마케팅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1. SWOT 분석
2. STP
3. ‘4P
4.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5. 경쟁사 분석
6. 마케팅 사례연구(글로벌 사례연구)


Ⅲ. 성과분석


Ⅳ. 결론(마케팅 전략)
1. 현대자동차 향후 전략
2. 현대자동차 마케팅 전략제안


본문내용
Ⅲ.본론
미국시장 선택 동기
①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 경쟁의 장인 미국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 제고
② 세계 자동차 최대 판매 지역(우리나라 5.5배)
③ 미국 앨리바마 현지공장 준설, 현지고용 5만명, 미국 현지 생산 기지화
④ 고급형 럭셔리 세단의 최대 판매 지역(높은 마진률)
⑤ 상대적 낮은 유가로 인한 가솔린 차량 판매 가능(유럽은 하이브리드, 에코카 경쟁)
⑥ 초기 80년대 미국시장 진출 성공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 및 영업력
⑦ 국산차량의 미국 인지도의 꾸준한 상승

1. SWOT분석

<표 2-1> 미국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SWOT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
• 가격대비 높은 품질과 성능
• 주요 경쟁차종 대비 10~20% 낮은 가격
• 자동차 부품 인프라
• 앨리바마 현지 공장 생산으로 인한 생산 유통망 확대
• 내수시장 독과점
• 우수한 인력
• 검증되지 않은 현대자동차의 기술력
• 경쟁 브랜드 대비 좁은 유통망
• 낮은 브랜드 이미지
• 북미시장에서의 성장률 지체
• 전문딜러부족
• 해외시장용 고급형 차종 부재
기회(Opportunities)
위기(Threats)
• 빅3업체의 침체: 틈새시장 공략
• 패밀리 세단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
• 유가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중형 세단 수요
• 아시아권(일본,한국)차량의 북미인지도상승
• 앨리바마 현대차 현지 생산으로 인한 공급 안정과 주요 자동차 언론 및 소비자 단체 보고에 의한 높은 평가
• 미국내 자동차 커뮤니티 활성화
• 유럽을 중심으로 한 대체 연료 차량 공급(하이브리드, 전기차)
• 국가 인지도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한 동반이미지 하락
•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북미 수출증가
• 일본 차량의 기술력 인정으로 인한 북미 인지도 급상승.
• 미국 경제 금융위기
• 기존 메이저 업체의 견제
•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침체


약점(Weakness)
O/W 전략
1. 강성노조: 극심한 노사문제
2. 해외시장용 고급형 차종 부재
3. 낮은 브랜드 이미지
4. 북미시장에서의 성장율 지체
5. 처음 진출하는 고급 브랜드
6. 현대차 전문딜러 부족

1. 엠블럼 교체에 따른 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 강화
2. 제네시스 전문 딜러 육성 및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3. 내구재 업그레이드를 통한 제품의 라인업강화
4. 광고와 차별화된 서비스 확충으로 브랜드이미지 향상
기회(Opportunity)
1. 빅3업체의 침체
2. 미국 시장에서의 소비자 인지도 향상
3. 한국 상품의 전반적 이미지 개선
→북미 소비자들의 신뢰 확보
4. 미국 언론의 호평
5. 미국 내 자동차 커뮤니티 활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글로벌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SWOT분석과 북미진출전략 분석및 현대자동차 향후글로벌 경영전략 제안
  • 현대자동차 글로벌경영 전략INDEX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1) 현대자동차 개요(2) 현대자동차 그룹의 경영철학(3) 현대자동차 5 Force Model 분석2. 현대자동차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4. 현대자동차의 기업의사결정 과정5. 현대자동차의 국내시장 마케팅전략6. 현대자동차 미국진출전략7. 현대자동차 미래 글로벌전략 제안(1) 유럽진출 전략제안(2) 북미진출 전략제안(3) 중국진출 전략제안 8.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산업이 수많은 중소기업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완성차 업체가 성장하면서 부품산업이 육성되어 수출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이 규모의 경제로 성장하기 때문에 막대한 시설투자와 기술개발, 그리고 디자인과 마케팅에 이르는 광범위한 연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끊임없는 반도체 기술의 개발과 각종 신소재의 개발이 자동차산업으로부터 촉진되고 있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아울러 막대한 기술개발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 협상이란?오늘날 세계시장은 글로벌기업 간에 전략제휴나 합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규모가 막대, R&D투자 부담이 아주 크고 투자리스크가 높은 항공, 자동차, 의약, 반도체, 정보통신산업 등에서의 기업 간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자동차 메이커들의 내수 현황과 한국의 내수변화 추이현대의 글로벌전략의 구체적인 시기는 1990년 중반이라고 볼 수 있다. 1970년대 후반 이후 자원 확대가 시작되는 등 초보적인 생산의 글로벌화가 시작되었지만 현대는 상대적으로 조직 측면에서 초기단계여서 직접적인 해외 활동은 미약했다. 대신 R&D 판매 및 마케팅 국내사업에 집중했다.현대의 글로벌 전략1990년대 이후생산, 판매, R&D의

  • CJ 글로벌미디어 도약 전략
  • 전략 병행 진출제안(2) 티타임을 노려라- 차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특성을 이용해티타임 이용고객에게 차를 제공하는 전략진출제안중국, 일본에서의 입지를 바탕으로 인도, 동남아 시장으로 확대태평양, 남미 유럽-북미까지 진출!세계 8대 글로벌미디어 진출 성공!I have a dream 참고 문헌CJ 그룹 홈페이지 : http://www.cj.net한국 문화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중국, 한국 6개국 비교분석(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