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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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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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주제 및 사례 선정 동기
2. 주류 시장 현황 분석
Ⅱ. 본 론
1. SWOT 분석
(1) 강점 요인
(2) 약점 요인
(3) 기회 요인
(4) 위협 요인
2. STP
(1)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2) 타겟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Marketing Mix (4P's)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Ⅲ. 결 론
1. 2009 현재 현황 분석
(1) 2006년 마케팅 목표 평가
(2) 2009년 현재 소주시장의 변화
2. 2009 현재 마케팅 목표
3. 새로운 마케팅 제언
(1) 제품의 다각화
(2) 대학생 서포터즈
(3) 알코올 중독 예방 캠패인
(4) 장년층을 위한 문화강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주제 및 사례 선정 동기
두산주류BG 의 ‘처음처럼’이 출시된 2006년 당시 마케팅 목표는 전국 시장점유율 10~15%, 서울·수도권 시장점유율 25% 이상 확보, 소주 시장의 2위 브랜드로 진입하는 것이었다.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두산은 제품개발을 위하여 18개월의 시간을 투자하고 31차례에 걸쳐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팅을 마치고 기존에는 없던 알칼리 환원수 원료로 공정된 저도수의 신선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발하게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처음처럼’이라는 브랜드인지도를 확실하게 심어주었으며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시장에서 빠르게 높은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고 ‘6개월만에 시장점유율 10%를 점령’, ‘출시 17일 만에 누적 판매량으로 1000만병을 돌파’, ‘역대 신제품 소주 중 가장 빠른 판매 속도’ 등 경이로운 타이틀을 얻었다.
본 보고서는 이렇게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2006년 당시 ‘처음처럼’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3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기존의 전략을 재평가하여 향후 ‘처음처럼’이 보다 높은 시장우위 확보가 가능하도록 새롭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결론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2. 주류 시장 현황 분석 (2006년 2월 ‘처음처럼’ 출시 중심)
사회문화적, 경제적 환경과 소비자의 기호 변화로 국내 주류시장에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먼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술은 흥청망청 마시고 취하는 것이 아닌,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도구로 인식되어 사회적으로 보다 보편화되었다. 또한, 경제적 안정과 불안정이 반복되어 사회적인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소주시장은 더욱 성장한다는 논리도 실재한다. 비록 2009년 초에 들어서서, 세계금융위기의 여파로 소비심리가 극심하게 위축되면서 이 원리가 깨졌지만, 현 경제위기는 이례적인 상황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다음의 표와 같이 소비자들의 소비 구매량은 매년 상승하고 있다. 이제 소주시장은 전체 주류시장(6조 7000억원)의 37%인 2조 5000억 원 규모를 확보하고 있고, 매년 3-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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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www.soju.co.kr
+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customer_support/k_magazine03_01.html
+ http://www.kwnews.co.kr/view.asp?aid=209042600133&s=401
+ www.doosan.com
+ www.chamisulfresh.com
+ www.ssozle.com
+ http://khdi.or.kr/better/2005.htm?mode
+ http://www.yuhan.co.kr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30513597073856&outlink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32000484057880&outlink
+ http://edaily.co.kr/columnissue/issue/issueList.asp?hot_cd=2648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34215
+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10&g_serial=406281
+ 실전에 강한 MBA마케팅 - 다카세히로시, 손진혁 역, 원앤원북스, 2008
+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 살림BIZ,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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