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기존 명품브랜드와 신규 명품브랜드의 홍보 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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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명품(名品)이란..?

전통 브랜드와 신규 브랜드, PR전략의 차이

전통 브랜드

1.전통 브랜드란?

2.SWOT 분석

3.PR 전략과 사례


신규 브랜드

1.신규브랜드란?

2.SWOT 분석

3.PR 전략과 사례

전통브랜드
FENDI
펜디의 만리장성
(1) 배경
(2) 분석
(3)프로그램 분석
(4) 평가

신규브랜드
JIMMY CHOO
1998년, 보그 연계 LA 지미추 직영 부티크 오픈 파티
(1) 배경
(2) 분석

전체 비평
본문내용
 전술
1. 행운의 숫자 8- 중국에서는 8을 행운의 숫자라 여기며 선호한다.
중국에선 8이란 숫자가 행운과 번영을 의미하는데 펜디는 88m의 만리장성 런웨이에서 88벌의 의상을 입은 88명의 모델들을 내세워 동서양 패션과 문화를 아울렀다.
의상에서부터 장소, 모델 선정까지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것을 고려
2. 공식 초청된 언론사에만 현장이 공개, 유명 언론사에게만 취재 허용, 등등
3. 로고노출- 층계처럼 구성된 캣워크 중간에 가벽을 세워 포토라인의 사진가들이 모델들을 촬영할 때 펜디 로고가 박힌 뒷배경이 보이게 함.
4. 좌석배치- 높은 장벽 쪽은 인내심이 부족한 유럽인, 낮은 장벽 쪽은 상대적으로 인내심이 많은 아시아인.
5. 파티기획- 만리장성과 대비된 의도를 가지고, 로마의 팔라조 펜디를 연상시키는 유리벽과 콘크리트 가벽을 만들어 스크린 상영과 공중 퍼포먼스 동시 진행.
6. 명품 구매에 있어 차별성과 특권의식을 중시하는 sub target의 특성을 고려 - 동양에 대한 환상과 거리감을 활용
7. 중국인의 문화재인 만리장성을 활용해 세계적 이슈를 만들어냄으로써 중국인의 자부심을 극대화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임
8. Main target인 중국 중산층의 과시적 심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켜줌

 관여(내, 외부)자
외교부, 문화재 관리당국, 베이징시 정부, 베이징 올림픽조직위원회, 중국 정부, 호텔관계자, 경쟁 럭셔리 브랜드, 칼 라거펠트, 아르노 회장, 실비아 펜디, 각국 셀레브리티들, 언론, 소비자,
 캠페인의 실행 시기
2007년 10월 19일/ 2008베이징 올림픽을 앞둔 시기였기 때문에 이와 연계된 전략이 사용되었다.
Ex)만리장성 장벽을 따라 캣워킹 하는 88명의 모델들 (중국인들은 행운의 숫자 8을 특히 좋아하는데, 그래서 이 날 행사인 88명 모델이 88가지 룩을 입고 88미터의 캣워크를 걸었다. 베이징 올림픽도 2008년 8월 8일 저녁 8시 8분에 시작되었다.)
(4) 평가
1. 중국시장 매출 작년대비 50% 증가
2. 로이터가 선정한 2007 올해의 사진에 선정
3. 미국의 대표적인 패션전문지 WWWD가 정리한 2007년 미국 패션계 10대 톱 뉴스에 선정
4. 아시아의 패션쇼에 세계 각국의 프레스가 많이 모인 것은 처음
5. 향후 15~20년 안에 펜디의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이 10~20% 차지할 것으로 전망
6. 12월 상하이에서 샤넬 패션쇼 개최 (펜디 만디장성 패션쇼 벤치마킹 사례)

신규브랜드
JIMMY CHOO
1998년, 보그 연계 LA 지미추 직영 부티크 오픈 파티
(1) 배경
 지미추의 역사
지미추는 1961년 말레이시아에서 태어난 구두 장인이다. 그는 어릴때부터 아버지의 구두 만드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그렇게 아버지 밑에서 일하던 지미추에게 런던의 코드웨이너스 기술 전문대학에 유학을 갈 기회가 우연치 않게 생기게 되었다. 그는 결국 영국 유학을 결심했다. 유학 자금이 없어 레스토랑과 구두 공장에서 청소부 일을 하기도 했던 지미추는 대학을 졸업한 뒤 1986년 런던에 '구두 가게'를 열었다. 그의 동기들은 보그의 말단 에디터들과 친한 관계를 유지했는데 보그지에서 필요로 하는 구두의 제작을 도우면서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입소문을 타고 런던에 상류층 손님들을 맞이하게 되던 지미추는 결국 보그지에 8장에 걸쳐서 그의 삶과 구두가 보도되었고 더욱 유명세를 타게 된다. 보그지로 인하여 유명해진 그의 손님들 가운데서 가장 유명한 인사는 고(故) 다이애나 영국 왕세자비였다. 그녀가 지미추의 구두 제작 과정을 지켜보며 눈물을 흘렸다는 유명한 일화는 그의 삶을 180도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그렇게 지미추라는 이름으로 기성화가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구두 브랜드가 되었다.
 관련배경
1. 일반인들이 유명 연예인들을 우상화되는 분위기가 점차 가속화
2. 당시 LA 비버리힐즈에는 구두 브랜드 직영매장이 단 한 개도 없었음
(2) 분석
 이슈/문제상황
1. 섹스앤더시티를 통하여 미국의 중산층 여성들이 신생브랜드인 지미추에 관심을 갖게 됨.
2. 지미추가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와 동급의 브랜드라는 인식이 팽배.
3. 미국 내 직영 매장을 오픈하기 이전

 타깃
1. 미국의 20~40대 젊은 여성 
2. 고소득 전문직 종사
3. 희귀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 (미국 명품 구매층 특유의 성향)
4. 런칭 이전부터 지미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섹스앤더시티 시청자

전략
인기 드라마에서 파생된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유명 여배우들의 명성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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