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패션의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헤지스 키즈`를 제안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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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LG패션

Ⅲ. LG패션의 STP분석

3-1. Segmentation

1) Men's wear

2) Ladies' wear

3) Casual & Sports

3-2. Targeting

(1) Maestro
(2) TOWNGENT
(3) TNGT

(4) HAZZYS

3-3. Positioning

(1) ‘Maestro = 명품브랜드’ Maestro의 사용자 포지셔닝 전략

(2) ‘Goodbye Pole’ Hazzys의 경쟁자 포지셔닝 전략

Ⅳ. LG패션의 SWOT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Ⅴ. LG패션의 마케팅전략

1) 타운젠트의 공격적이고 혁신적인 광고전략

2) 모바일 마케팅

3) LG패션, 슈퍼모델 전략

Ⅵ. 브랜드 확장

1) 일반적인 브랜드확장의 범주

2) 브랜드 확장의 장점과 단점

3) LG패션의 브랜드 확장 사례

- 브랜드 경영 전략

Ⅶ. 헤지스 키즈로의 브랜드 확장 제안

1) 아이디어의 창출, 아이디어의 선별

2) 제품 컨셉의 개발 및 테스트

2) 마케팅전략의 개발

3) 테스트마케팅

Ⅷ. 결론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LG패션

1974년 한반도를 상징하는 브랜드인 '반도'로 우리나라 최초의 고급 기성복사업을 시작한 LG패션은 지난 30여년간 패션의 본질적인 변화와 혁신, 그리고 도전정신으로 패션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브랜드개발을 통해 국내 패션 산업의 지평을 열어왔다.
LG패션은 패션문화와 트렌드를 선도하며, 패션으로 고객의 삶을 변화시키는 패션에 기반한 생활문화 기업이다.
LG패션은 이를 위하여 첫째,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제품의질을 향상시키면서 경쟁업체들과의 선의의 경쟁을 펼쳐 나갈 것이며,
둘째, 건전하고 경쟁력 있는 협력업체들을 육성, 지원하고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유통채널을 구축할 것이며,
셋째, LG패션은 다양한 파워브랜드를 육성하여 고객의 자부심이 되기로 기업방침을 정해놓고 있다.

<그림1-1> LG패션의 로고


LG패션은 2006년 11월 1일 LG상사로부터의 분사 이후 공격적인 신규 사업과 해외 라이센스 사업, 유통망 다각화, 상설사업 강화, 전문 인력 영입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패션 전문업체로서의 위상 강화에 주력했다.
신규 사업은 패션 외에 비 패션 분야까지 손을 뻗으며 사세를 확장했고, 해외 사업은 중국에 라이센스를 주면서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올 초 태창에서 전개하던 여성복 ‘안나몰리나리’, ‘블라마린’, ‘블루걸’ 등 3개 이태리 브랜드 수입 판권을 획득하면서 수입 사업에 손을 대기도 했다. 이태리 블루핀사에서 전개하고 있는 ‘안나몰리나리’는 전 세계에 700여개의 매장이 있고 국내에는 갤러리아백화점, 현대 본점, 롯데 에비뉴엘 등 주요 백화점 10곳에 입점, 연간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중국에서의 라이센스 사업은 TD캐주얼 ‘헤지스’가 맡았다. 지난 4월 중국 신사복 업체인 빠오시냐오그룹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중국 사업을 시작한 LG는 원저우 1호점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상하이, 베이징, 난징 등 주요 도시에 5~6개 점을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다. ‘헤지스’는 오는 2012년까지 150개 유통망을 확보하고 연간 50억~100억원 이상의 순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사업은 골프웨어 ‘애쉬워스’로 가두점에 본격 진출했고 신사복 ‘닥스’, 아웃도어 ‘라푸마’, TD캐주얼 ‘헤지스’ 등 대부분의 브랜드가 전년대비 10% 이상 신장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따라서 재고 소진과 수익 확보 차원에서 상설 사업을 대폭 강화했다. 올 들어 10개가 넘는 상설 매장을 오픈했다. 이 중 울산, 양산, 서창, 포항점 등 7개 이상이 100평 규모로 2007년 10월에는 논산에도 상설 매장을 개설하였다.
외부 인력을 영입, 맨파워도 강화했다. 최근에는 밸류존 사업부 ‘TNGT’ BPU장으로 캐릭터캐주얼 ‘워모’에서 근무하던 최아미 부장을 영입한데 이어 기획팀에 ‘지이크’의 송인천 과장을 기용했다. 이는 ‘TNGT’의 상품력을 강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LG패션은 이처럼 분사 이후 다양한 사업과 변화를 시도하며 패션 분야에서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향후 해외 사업과 M&A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청사진을 마련해 놓고 있다. 올해 매출은 15개 브랜드에서 8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파크랜드의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 경영혁신을 중심으로. 전중옥, 조봉진, 홍성태. 한국마케팅저널 제 7권 제 3호 2005년 10월(P.161~176)
․ 사례 분석을 통한 패션 브랜드 확장 전략 연구. 김현주. 복식문화연구, 제16권 2호 2008년 (P.369~381)
․ 마케팅 -관리적 접근- 제3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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