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백화점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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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Ⅰ. 서론
ⅰ. 기업 선정 계기

Ⅱ. 본론
ⅰ. 기업 소개
ⅱ. 사업 영역
ⅲ.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2. 내부 환경
① 경쟁 기업 분석
② SWOT 분석
ⅳ. 시장 분석 - STP전략
ⅴ. 마케팅 분석 - 4P 믹스


Ⅲ. 결론
ⅰ. 신세계 백화점 발전 방향
ⅱ. 브랜드 창출
ⅲ. 출처

본문내용
ⅲ.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①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 ‘소비 양극화’ 현상 더욱 심화

중·상층의 씀씀이가 커지면서 백화점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는 반면 서민들 의 이용이 많은 대형 마트는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풀리지 않고 있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도 신세계백화점도 경기 죽전 점을 제외한 기존 6개점 기준시 14.1% 신장률을 보이고 있었다. 고가의 Luxury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증 가 하고 있다. 아울러 고소득층의 소비 행태를 모방하는 모방 소비와 유행 중 시의 소비 의식이 증대되면서 유통시장 내의 할인점과 같은 신업태의 급신장 에 맞물려 Luxury 판매의 주도 세력인 백화점은 고급 브랜드 유치를 통한 명 품 판매에 전념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머천다이징 차별화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명품관 을 확장, 전개하고 있다. 서울 본점과 강남점 외에도 늘어나는 명품족을 위해 전체 7개 지점에도 명품관을 유치하고 VIP관리에도 충실해야 하겠다.
② 주 5일 근무제로 소비시장 변화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주말을 통해 여행을 가거나 여가를 즐기는 소비자가 증 가 하고 있다. 그로 인해 회사에서의 빡빡한 업무 환경을 탈피해 즐거움을 찾 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딱딱한 이미지의 백화점 보다는 각종 문화가 복 합 되어 오감에 즐거움을 주는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 한 추세에 백화점이 따라가기 위해서는 백화점을 단지 쇼핑하는 공간으로만 인 식 하는 소비자들의 선입견을 깨야 한다. 신세계 백화점은 각종 fasion show나 메이크업강좌에서부터 뮤지컬, 발레, 그리고 요가까지 모든 장르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문화센터를 관리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야외로 나가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남성 캐주얼, 아웃도어 스포츠 상품군 등 패션제품군의 신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러한 계층 즉, 30-40 대 뿐 아니라 건강에 관심이 많아 주말에 운동을 취미삼아 하는 50-60대 계층 을 위해서 신세계 백화점은 대중 마케팅이 아니라 타겟화 된 마케팅을 펼쳐야 할 것이다.

2. 내부 환경

① 경쟁 기업 분석
국내 백화점 3사 경쟁 체제(과점 형태 유지): 롯데 백화점, 현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 시장 점유율 13%
- 현재 7개의 백화점과 66개의 이마트 보유
☞현대 백화점
- 시장 점유율 22%
- 백화점 단일 규모로 재계 26위 오른 저력

참고문헌
- 신세계 백화점 http://department.shinsegae.com
- LG 경제 연구원 <2010 대한민국 트렌드> http://www.lgeri.com
- www. edaily.co.kr
-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 롯데 유통연구소
- 롯데 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 현대 백화점 http://www.ehyundai.com
- 번트 H. 슈미트 (2002) , 『 체험 마케팅 』, 세종서적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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