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 잠실야구장 20~30대 여성 관중 관람성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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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목적
2. 조사 대상 및 방법
3. 설문지 구성
4. 조사결과
1) 20~30대 여성관중 관람 성향 분석
2) 20~30대 여성관중 만족도 분석
본문내용
1. 조사 목적

최근 야구장을 찾는 여성 관람객의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새로운 야구문화 소비의 주체로 부각되고 있다. 이미 구단들에서는 여성 관중의 비율을 50%수준으로 바라보고 있을 정도로 그 비중이 높아졌다. 특히 20~30대 여성관중은 최근 늘고 있는 여성 야구팬들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다른 연령대의 관람객보다 소비 성향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중요한 마케팅 대상이다. 이들 20~30대 젊은 여성의 야구 관람 성향과 소비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여성 관중들이 야구장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단의 여성관중 대상 마케팅 방향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여기에 여성관중 관람 성향을 조사하는 본 연구의 목표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여성 관중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방향설정의 지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 조사 대상 및 방법

일시 : 2010년 5월 4일 火 (LG vs 두산, LG홈경기)
장소 : 잠실야구장 각 매표소 앞
(중앙매표소, 제2매표소, 제3매표소 등 3개 매표소 앞에서 설문)
모집단 : 잠실야구장을 찾은 20~30대 여성 관람객
피 설문지 규모 : 400名
회수율 : 94.75% (400부 中, 379부 회수)

설문은 2010년 5월 4일 LG대 두산의 경기가 열리는 잠실야구장 앞 매표소를 주변으로 실시되었다. 잠실야구장을 찾은 여성 관람객을 모집단으로 집단 무선 표집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의 대표성을 기하기 위해 조사원들을 서로 다른 매표소에 배치하고 응원 팀에 관계없이 표집을 실시했으며, 조사원이 여성 관람객을 직접 접촉하여 자기 평가 기입법으로 설문을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은 20~30대가 아닌 여성에게도 이루어졌으나 연령을 묻는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20~30대에 해당하는 설문대상자만을 추출해 자료를 처리했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표집 된 유효표본수는 수집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미회수 된 설문지 21부를 제외한 379부로서 유효 회수율은 94.75%이다. 자료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해 교차분석, 빈도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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