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Z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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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본론
2. Z이론

1) Ouchi's Z Model의 등장배경
2) 오우치 소개
3) Z모델이란?
4) Z형 모델 조직의 장· 단점
5) Z모델 기업사례
① Intel
① IBM
① P&G

○ 조직문화에 대한 결론
1) 동양 + 서양 경영방식의 조화
2) 조직문화는 시대에 알맞게 유연하게 변화해야 한다.

< Z이론 자료출처 >


본문내용
3) Z모델이란? J Type(Japan) + A Type(America) = Z
Y이론의 한걸음 더 발전한 형태로, 윌리엄 오우치(William Ouchi)가 일본 경영자들의 호의적 Y이론을 Z이론이라고 불렀다. 더글러스 맥그레거(Douglas McGregor)의 X이론이나 Y이론과 마찬가지로 오우치의 Z이론 역시 근로자에 대한 가설이다. 1980년대 중반 일부 전문가들은 철저한 일본식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누리게 된 원천을 연구하여 철저한 미국식 경영기법과 혼합한 Z이론을 생각했다.
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장기적 고용제를 통해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모든 구성원들은 합의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또한 품질개선을 위해 근로자와 경영자가 품질분임조를 구성하고 공동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 유형의 종업원들은 평생직장으로 가주하여 충성심을 발휘하고, 다른 종업원들과의 일체감이 투철하게 된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자신과 회사를 개선시키는 데 적극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Z이론의 핵심은 최신 생산 설비나 기술과 같은 물적자원보다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인사관리와 조직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는 과거 전형적인 미국 기업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가족과 같은 일체감을 기업에서 일상적으로 느끼게 함으로써 종업원들이 조직의 일원으로서 만족감을 갖게 하는 일본식 인적자원 관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 일본 기업과 미국 기업의 차이 ]
구분
전형적 미국 기업
전형적 일본 기업
고용기간
단기적 고용
종신고용
평가와 승진속도
신속한 능력평가와 승진
느린 능력평가와 승진
경력관리/ 승진경로
업무 능력의 전문성 및
특수성의 경력 계획에 따른
전문분야별 승진경로
포괄적인 업무 숙달 및
비전문성의 경력 계획에 따른
비 전문화된 승진경로
통제기구
명시화된 통제장치
비명시적 통제장치
의사결정형태
개인에 의한 의사결정
공동의사결정
책임의 소재
개인적 책임
공동책임
종업원에 대한 관심의 성격
부분적인 인간관계
전면적인 인간관계
보상제도
능률성과급제
연공서열제
가치
능률, 경쟁, 합리성
안정, 협조, 온정


▼▼▼▼▼▼
[ Z이론 특징 ]
구분
Z이론형 기업조직
고용기간
장기적 고용
평가와 승진속도
느린 평가와 승진
경력관리/ 승진경로
적절히 전문화된 승진 경로 명시화
통제기구
공시적 통제장치와
비명시적/비공식적 통제 장치의 공존
의사결정형태
공동의사결정
책임의 소재
개인적 책임
종업원에 대한 관심의 성격
직원에 대한 전인격적 관심




(장점)
① 장기적인 고용관계를 지속하는 경향
② 능력 평가나 승진과정도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
③ Z형 조직의 사원 양성 방식은 ‘순환근무제’
( 일본 기업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직무 간 또는 본지점 간의 ‘순환근무제’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는 그 회사에 국한된 기능성을 강화시키는데 효율적이어서 기획, 생산, 유통 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긴밀한 조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④ 의사결정의 합의적이고 참여적인 특성
⑤ 궁극적인 책임은 특정 개인에게 돌아감
⑥ 계층의식을 억제시켜 보다 평등한 관계를 유지
( 평등주의란 개개인이 서로 신뢰하기 때문에 엄격한 감독 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Z형 조직에서는 이러한 신뢰가 무엇보다도 회사에 대한 충성과 생산성 제고에 크게 기여한다.)
⑦ 조직 내부의 긴밀한 정신적 조화를 중요
(‘동류 조직’- 동류 조직은 팀워크를 통해 작업을 해나가며 동류 조직에 속한 개개인은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이 경우 모든 사람은 철저하게 공동의 목표를 지향한다. 또 장기간에 걸쳐 개개인의 조직 기여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능력을 발현시키고 개인의 자유를 극대화시킨다.)
⑧ Z형 조직문화(정신적인 조화)를 기반으로 함
(팀워크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집단의 실적이 개인별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구성원이 다 같이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에서는 조직의 목표를 구성원들이 충분히 공유하고 있어 조직 균형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한 집단의 일원이라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게 되는 것이다.)

4) Z형 모델 조직의 장· 단점
(단점)
① 외부인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감정과 선입관을 지니게 됨->유능한 외부인 영입 힘듦
② 전문성 수준이 비교적 낮다.
( Z형 조직의 사원 양성 방식은 일본 기업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직무 간 또는 본지점 간의 ‘순환근무제’를 많이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③ 업무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조치 도입하는 것에 대해 거부반응 나타냄
④ 주변환경의 큰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없는 거대한 산업 공룡화 될 위험이 있다.



참고문헌
< Z이론 자료출처 >

오우치인물 설명: 백과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20XX181665

Z이론 설명
http://infinitej.tistory.com/132?srchid=BR1http%3A%2F%2Finfinitej.tistory.com%2F132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박기찬 외 지음, 더난출판, 2005

미국조직, 한국조직 비교내용
http://myhome.hanafos.com/~madeweb/or-cul.html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박기찬 외 지음, 더난출판, 2005

인텔 사례
[‘IT 불사조’ 인텔 수평적 문화의 힘], ChosunPedia, 2009/11/07

IBM 사례
http://blog.naver.com/ini01/10015351546

결론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박기찬 외 지음, 더난출판, 2005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이한검 외 지음, 형설출판사, 1996



→ 중복되는 것 빼고, 제출 PPT 마지막 장에 넣을 참고문헌 내용

(인터넷 자료)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20XX181665
http://infinitej.tistory.com/132?srchid=BR1http%3A%2F%2Finfinitej.tistory.com%2F132
http://myhome.hanafos.com/~madeweb/or-cul.html
http://blog.naver.com/ini01/10015351546
[‘IT 불사조’ 인텔 수평적 문화의 힘], ChosunPedia, 2009/11/07

(참고문헌)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박기찬 외 지음, 더난출판, 2005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이한검 외 지음, 형설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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