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한국기업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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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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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유동적 조직체행동
전통가치
가치중심적 단순목적
간소한 조직운영
인간중심의 경영행동
방임과 통제의 혼합경영 스타일
2. 일본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1) Z 이론(Theory Z)
(2) Z조직문화(Z Culture)
3.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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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Peters와 Waterman은 미국의 맥킨지 컨설팅 회사에 종사하면서 사례연구와 설문조사 및 면접 등의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우수기업들을 자세히 연구해 본 결과, 회사들의 업종과 규모는 모두 다르지만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과 경영행동에 있어서 이들 기업체간에 많은 공통점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정리한 Peters와 Waterman의 우수기업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우수기업들은 기동성있는 신속한 적응행동과 고객에 대한 최우대 서비스, 자율적 경영과 창의적 사업개발, 그리고 인간위주의 경영관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오랜 기간을 통해서 개발해 온 조직체의 전통과 가치를 보존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간단한 조직구조 속에서 방임과 통제의 양면성을 띤 혼합경영관리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이들 우수기업의 특징이다.
유동적 조직체행동
미국기업의 첫째 특징은 유동적인 조직구조와 신속한 경영행동을 통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속한 적응행동은 몇가지의 구조적, 조직문화적 특성에 의해 발휘되고 있다. 첫째, 조직구성원들간의 자유스럽고 개방적인 의사소통(communication) 행동이다. 우수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은 당면한 상황의 성격에 따라서 의사소통의 대상자와 의사소통의 방법에 있어서 보다 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이 자기 사무실에서만 있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른 부서에 다니면서 비공식적인 접촉을 항상 유지하고 있음으로써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일상업무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이러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여러 가지의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방법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태스크 포스(task force)와 프로젝트 팀의 소집단구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셋째, 우수기업들은 조직구성원의 신속한 적응행동에 있어서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행동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완전한 계획수립에 너무 오랜 시일을 소비하여 필요한 행동을 지연시키지 않고, 우선 적절한 행동을 취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 봄으로써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전통가치
우수기업의 전통가치는 기업이 자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이념과 전략, 그리고 방침을 설정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되고 경영층의 모범적인 표준행동과 조직구성원의 규범화된 행동에 의하여 정착되고 강화되어 가고 있다. IBM에서의 고객 서비스, HP와 TI에서의 기술개발, P&G에서의 우수품질, Dana에서의 조직간소화, Emerson에서의 원가관리, Delta Airline에서의 팀 정신, 3M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등은 이들 기업이 오랫동안 보전해 온 전통가치이며 이들 기업들의 독특한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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