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기업의 협력과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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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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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일 기업 경영의 특징
Ⅱ. 한일 기업 간 교류-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Ⅲ. 사례1: 삼성-도시바
Ⅳ. 사례2: LG
ⅰ. LG-PHILIPS
ⅱ. LG-마쓰시다
ⅲ. LG-SONY
ⅳ. LG-NEG
ⅴ. LG-Nikko
Ⅴ. 사례3: 삼성-소니
Ⅵ. 기타 한일 협력 및 교류
ⅰ. 기타 한일 제휴 사례
ⅱ. 한일 합작 회사
ⅲ. 한일 중소기업 간 교류
Ⅶ. 한일 교류의 의의 및 향후전망
- 본문내용
-
일본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일본기업은 1950년대 이래 급속히 발전하였고, 특히 1970년대에는 유류파동으로 인한 전세계적인 경제침체 그리고 선진국의 보호무역정책에도 불구하고 고도의 성장을 계속하여 철강, 조선, 전기, 전자, 자동차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세계 제일의 경쟁국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일본기업의 놀라운 성장은 천연자원이나 원자재 등 물질적인 생산요소보다는 인력과 기술 등 조직경영 및 행동요소에 기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1. Z 이론
일본기업문화에 대한 중요한 연구의 하나로 Ouchi의 연구를 들 수 있다. Ouchi는 일본의 여러 기업체를 연구하여 일본 기업경영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것을 Z이론이라는 명칭 하에 효율적인 기업경영방법으로 제시하였다. Z이론에 의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체의 자금이나 시설 또는 근면한 노동력만으로는 증대되지 않고, 조직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만드는 인사관리제도와 이에 알맞는 조직문화에 의하여 증대된다는 것이다.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은 조직의 능률보다는 구성원의 협력과 조직분위기 또는 조직문화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일본기업의 인사관리의 특징은 ① 종신고용, ② 장기평가에 따른 완만한 승진제도, ③ 전문적 경력보다는 일반경력을 개발, ④ 집단의사결정, ⑤ 종업원에 대한 전체적인 관심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Z조직문화
일본기업의 경영관리 특징에는 일본인들의 기본가치 등 일본사회의 문화적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다. Ouchi는 Z이론이 일본기업에서 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조직체와 구성원 그리고 구성원들 상호간에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이것을 Z조직문화라 하고 있다. Ouchi의 Z조직문화는 ① 조직체와 구성원 간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감, ② 그들 상호간의 친밀감, ③ 조직체의 목적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공동참여의식, ④ 그들의 자율성과 평등감, ⑤ 책임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Ouchi의 Z조직문화와 일본기업에서 작용하는 조직문화적 가치와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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