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3 / 2019.12.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미국의 기업문화 특성

II. 일본의 기업문화 특성

III.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일본의 기업문화 특성

오우치(W. Ouchi)는 많은 일본기업의 연구를 통하여 일본기업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를 Z이론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이를 효율적인 기업경영방법으로 제시하였다.
Z이론에 의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의 자금이나 시설 또는 노동력만으로 증대되지 않고, 조직구성원을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만드는 인적자원관리와 이에 알맞는 조직문화에 의하여 증대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은 조직의 능률보다는 구성원의 협력과 조직분위기 또는 조직문화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오우치는 Z이론이 일본기업에서 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조직체와 구성원 그리고 구성원 상호간에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이것을 Z조직문화라고 부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반도와 대동북아 정책 경제 한중 대중경제정책 중국 경제현황 중국 경제정책
  • 기업의 중국 투자 전략역사적, 문화적, 지정학적으로 중국은 우리 나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현재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최대 교역국(133억$)으로 성장하였으며 점차 더 빠르게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장밋빛 미래만을 꿈꾸고 중국에 투자하기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문화, 정치, 역사 등 총체적인 면을 고려하여 손익을 따져보고 진출해야 할 것이다. 우리기업이 중국 진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첫째, 중국에 공

  • 한국 미국 일본 기업의 조직문화
  • 미국의 조직문화2) 일본의 조직문화3) 한국의 조직문화3. 결론1. 서론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개발 하는 데에는 조직체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각 나라의 공통적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나라의 조직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기본가치와 경영이념, 조직구성원과 전체조직체의 행동패턴 등 여러 가지 내적 요소를 통하여 나타나는 조직문화적 특성을 비교하기로 한다.2.

  • 조직문화의 유형과 조직문화 개발
  • 문화유형1) 모험성2) 근믄형3) 투자형4) 관료형3. 해리슨의 조직문화유형1) 역할문화2) 성취문화3) 권력문화4) 지원문화Ⅱ. 조직문화의 개발1. 조직문화의 변화 필요성과 요인1) 조직문화의 변화 필요성2) 조직문화의 변화요인3) 조직문화의 개발과정4) 현재 조직문화의 규명5) 새로운 기업문화의 탐색6) 변화전략의 구상7) 행동계획과 기업활동2. 기업문화 특성의 국제 비교1) 미국의 기업문화 특성2) 일본의 기업문화 특성3) 한국의 기업문화

  • 한국의 기업 기업그룹 경영조직일본과의 비교
  • 제 7장한국의 기업,기업그룹,경영조직 - 일본과의 비교 1절 한국의 私企業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문제는 국가마다 산업발전단계, 역사적 및 문화적 요인, 독과점, 형성단계, 경제의 규모, 국민의 기업관이나 기업활동참여도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그 상대적 중요성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 대,중,소기업은 정부정책의 대상되므로 명확한‘법률적 정의’필요해 규정한 중소기업기본법은 소․중․대기업을 상시 종업원 기준으로 다음처럼 정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진출 계기 마련 및 수출 촉진7) 아리랑TV 해외위성방송 실시3.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1) 일반적인 애로사항2)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주요 애로사항 분석Ⅳ.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1. 해외방송의 발전단계(국가홍보방송 중심)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각국 해외방송 운영 비교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중국3. 선진국 해외방송의 특성Ⅴ.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1. 유럽지역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