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기업소개
-연혁
1-2. 기업 선정 동기

2. 본론
2-1. 도요타의 혁신적인 품질경영 방식
-JIT
- TPS
2-2. 도요타 리콜 사태
2-3.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
- CCC21운동
- 관련비용 최소화

3.결론
-도요타가 리콜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or 품질경영 방식 제시
본문내용
1.2 기업선정 동기

도요타는 기업의 생산기술의 측면에서 미국과 독일과 같은 자동차 선진국들이 배우려 했을 만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생산시스템을 실행해왔다. 따라서 도요타는 자동차 상품에 있어서 만큼은 일본의 장인정신이 바탕이 된, 최상의 품질경영을 구축해왔다. 이는 생산라인에 있어 기존의 테일러식 기술방식과는 다른 상품재고율 제로에 가까운 기술혁신을 이뤄왔다. 여러 생산기술 중 몇가지만 언급한다면 JIT방식과 TPS방식이 있다. JIT은 협력업체에서 납품받는 부품재고량을 ‘제로’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다.즉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부품을 공급받겠다는 것이다. JIT는 소비되는 부품수량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협력업체와 공유되며 이 정보에 따라 필요한 수량만 필요한 시점에 소량으로 공급받는 방식이다 JIT 시스템을 가능케 하는 핵심요소는 바로 ‘간판’이다 부품에 대한 정보(품번, 품명, 업체명, 용기당 부품수량, 입고일자)가 바코드 형식으로 담겨있겨져 있는 전표같은 것을 간판이라고 한다. 또한 TPS(Toyota Productivity System)란, 생산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산시스템이다. 즉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 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는 협동적인 생산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도요타의 생산기술은 기업경영에 있어 기술 경영이 왜 중요한지를 시사해준다. 혁신적인 생산기술을 구축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고수익을 창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계화’라는 시대적 변화, 거물급 기업으로서 가지는 환경변화에 따른 비효율적 대응구조, 기업정신을 배제한 기업의 규모 늘리기에만 급급해왔던 도요타는 결국 자신들이 구축해온 생산기술을 소홀히 관리하게 되었고, 비용 최소화에만 급급하다 보니 소규모 인력구조에 높은 노동강도를 강요 결국 자동차 생산품의 품질을 급격히 하강시켜 오늘날의 도요타 사태를 유발하였다. 이는 기술경영을 기업이 이윤에만 급급하여 소홀히 하였을 시 유발되는 강력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렇듯, 도요타기업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기술경영의 방식을 어떻게 추진해왔고 , 유지해왔느냐에 따라 두 가지 상반된 결과를 관찰할 수 있다. 동시에 기업경영에 있어서 기술경영이 왜 필요한지 또 얼마만큼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지도 확인할 수 있다. 기술경영을 전반적인 학문적 개념에서 생각한다면,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MOT)이란 과학, 공학, 경영지식 및 산업관행 등을 학제적(Interdisciplinary)으로 통합하여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술적 능력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응용하는 활동이다. 기술경영의 초점은 지식의 심화, 지적재산의 창출, 자원의 효율적 활용, 자연환경의 보존, 생활수준의 제고 및 삶의 질 향상 등 기술의 부 창출(Creation of Wealth) 기능에 맞추어져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 마케팅 관리 -Toyota-목 차Ⅰ.작은 방직공장에서 현재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1. 도요타의 연혁(도표)2. 마케팅 현황 분석- 도요타의 마케팅 믹스Ⅱ. 기회를 향해 내뻗은 도요타의 노력1. 도요타의 일류 기업의 기회2.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Ⅲ. 잘못된 방향으로 인한 큰 위기1. 도요타의 위기2.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Ⅳ.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도요타의 끝은 아직 멀었다!1. 도요타의 주요 경쟁사 및 경쟁 분야2. 우

  • 도요타 리콜사태 문제점과 해결방안
  • 품질하면 도요타, 도요타하면 품질’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할 만큼 품질경영에 있어서는 최고로 자부하던 도요타는 2010년 1월에 촉발된 가속페달 불량으로 인한 리콜사태를 맞이한다. 이 사태로 인하여 도요타는 품질지수가 1위에서 6위로 추락하는 등 기업의 심각한 이미지 손실과 함께 품질경영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명실상부한 자동차 시장 1위 기업인 도요타가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

  • [도요타]리콜사태 이후 도요타의 경영전략 - 다시 살아나는 도요타 PPT자료
  • 도요타- 목 차 -Ⅰ. 도요타 리콜 사태Ⅱ. 회사소개Ⅲ. 리콜사태 원인Ⅳ. 도요타의 대응Ⅴ. 살아나는 도요타Ⅵ. 시사점Ⅰ. 도요타 리콜사태- 도요타는 품질을 중시하는 기업의 대명사로 꼽히며 자동차시장의 선도자로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도요타는 2008년 자동차 생산량 800만대를 웃도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

  • 도요타리콜사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보고서 PPT자료입니다.
  • 품질에 대한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7. 정치 언론과의 유착 자민당에 연간 6000만엔가량 정치헌금 5년간 2500만 달러에 달하는 돈을 로비활동 매년 1조 3000억 원에 달하는 광고비는 일본 언론에게 있어 가장 큰 스폰서 전체적인 시각의 원가 절감 점검 시스템 도입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팀 위주의 성과주의 나이테 경영 해외공장의 철저한 품질관리 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품질경영의 중요성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비정규직과 관련 된

  • 도요타 리콜 사태, 무엇이 문제인가?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단 과정부터 원인 분석 및 파급 효과, 의미와 시사점 고찰까지~
  • * 도요타 리콜 사태- 도요타 리콜(Recall)무엇이 문제인가?팀 명 : **ListList목 차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단 및 현황도요타 리콜 사태의 근본 원인도요타 리콜 사태가 미치는 영향도요타 리콜 사태가 주는 교훈참고자료1. 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단 및 현황*도요타 리콜 사태의 발단도요타는 미국에서 가속 페달 문제와 관련하여 렉서스 380만 대를 리콜한 데 이어, 1월에 또 다시 8개 차종 230만 대를 리콜 조치한다고 밝혔다. 유럽, 중국, 멕시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