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기술혁신사례분석 - 메신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메신저란 무엇인가?
1) 메신저의 정의
2) 메신저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3) 메신저의 등장 배경
4) 메신저의 활성화 배경
2. ‘기술혁신’ 관점에서의 메신저
1) 메신저의 혁신적 특성
(1) 제품혁신 - 메신저의 기능 중심
(2) 공정혁신 – 시스템 안정성과 신뢰성 중심
2) 기술혁신 모델로 분석한 메신저의 혁신적 특성
(1) ‘Product–Process Innovation Model’로 분석한 메신저의 혁신적 특성
(2) ‘Evolution Model’로 분석한 메신저의 혁신적 특성
3) 메신저의 파급 효과
(1) 마케팅 분야로의 확장
(2) 기업용 intranet으로의 확장
(3) mini portal로의 확장
3. ‘기술경영’ 및 ‘국가정책’ 관점에서의 메신저
1) ‘기술경영’과 메신저
2) ‘국가정책’과 메신저
4. Nate-On 사례(interview)와 주요 메신저 제공 업체 현황
1) Nate-On 사례(interview)
2) 주요 메신저 제공 업체 현황

III. 결 론

+ References
본문내용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들이 다양하게 등장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 최근 사용자들의 이용확산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인스턴트 메신저(이하 메신저)이다.

포털사이트의 부가서비스를 위한 단순한 쪽지 전달기능으로 시작한 메신저는 인터넷상에서 상대방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실현했다. 또한, 개인간의 정보교환은 물론 파일전송, 상대 컴퓨터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P2P(peer-to-peer)의 기능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2003년 8월 기준, 2400만 인터넷 사용자 중 1300만 여명이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다. 메신저에 대한 관심과 사용은 현재 국내에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는 메신저의 수로도 알 수 있다. 각 업체들은 메신저로 사용자들을 유도하기 위해 현재의 기능을 뛰어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고 있으며 광고와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또 다른 수익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메신저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기본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속도와 유연성을 크게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혁신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더하여 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기술경영 및 국가정책 관점에서도 살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J. M. Utterback,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경문사, 2002
J. Diamond, Guns, Germs, and Steel, 문학사상사, 2002
J. M. Utterback, Abernathy, “Dynamic Model of Process and Product Innovation”, Omega Vol. 3, No 6
J. M. Utterback, Differences in Innovations for Products : Mastering the Dynamics of Innovati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6 )
문주영,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시장의 현황 및 가능성, KISDI IT Focus 2001년 8월 호 p.32-49
문주영, 포탈들의 인스턴트 메신저 경쟁의 배경, KISDI IT Focus 2001년 7월 호 p.48-51
이건창, 인터넷과 경영, 무역경영사, 2002.03.
정재용, 한국정보통신 기술정책의 진화방향과 향후 과제, 미래전략연구원, 2003
산업연구원(KIET), “차세대 성장동력 창출” :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창출전략, 그 허와 실”, 기술경영경제학회지, 2003.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해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전괜찮게썻엄영ㅋ
  • dmswl1***
    (2010.12.01 21:27: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생각보다는 자료의 내용이 충실하지는 않은듯 합니다ㅠ 그래도 참고할만은 하네요.
  • huhut***
    (2009.12.04 21:30:38)
회원 추천자료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2008.12.15한국일보 경제 최연진기자 2007.06.26경향신문 경제 이주영기자 2009.04.27세계일보 IT/과학 스포츠월드 류근원 기자 2008.12.29ZDNet Korea IT/과학 김효정 기자 2009.01.12아시아경제 경제 강미현 기자 2008.02.21디지털타임스 IT/과학 2004.12.17STRATEGIES for E-Business 사례로 배우는 E비지니스 산업자원부 2003.02.19E-commerce 강의자료 박흥국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15http://www.sktelecom.com/ http://www.tworld.co.kr/http://ttime.tworld.co.kr/

  • [정부개혁론] 정부혁신 사례 연구(관세청 사례를 중심으로)
  • 혁신분석1. 리더십1) 리더십 개요2) 관세청 사례를 통해 살펴본 리더십2. 조직 내ㆍ외적 환경 수요3. 제도적 기반1) 혁신추진조직의 정비2) 혁신활동 참여유도와 성과 창출4. 기술ㆍ정책 도입1) 개별 혁신시스템 구축2) 혁신시스템의 통합네트워킹: 통합혁신모델 구축3) Web 2.0 기반의 새로운 혁신시스템 개선5. 구성원의 변화와 조직문화의 하위요소1) 교육으로 구성원의 변화 이끌어내기: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상시 학습 체계 구축2) 조직문화

  • [경영정보시스템] 빙그레 ERP도입 사례연구
  • 기술 투자⇒ ERP프로젝트‘설비관리 전산화 프로젝트’‘주문관리(Order Management) 시스템‘업무혁신을 이루기 위한 과감한 개선작업도 병행’Ⅴ. ERP 도입 성공 요인 ERP 도입영향과실제효과향후계획ERP 도입시 난관과 극복회사개요ERP 도입배경ERP 도입과정ERP 목표와 전략ERP도입 성공요인(1) 경영 효율성/ 투명성 향상1)월말 결산 업무가 15일에서 1일로 단축돼 의사결정 시간이 단축2) 영업사원 별 매출 이익을 실시간으로 분석- 특판(KEY ACCOUNT)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기술개발로 경쟁회사 보다 우위에 위치하면 머지않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참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습니다. 조원들이 전부 인문대 학우들이라시험이 늦게 마쳐 다른 조들에 비해 준비기간이 많이 늦었습니다. 하지만 늦어진 만큼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하며 메신저를 통해 밤늦게 까지 자주 회의를 하였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인도네시아 진출 공략에 대해서 레포트를 작성하다가, 화요일에 교수님께서 진출

  • SK플래닛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였으며, 이러한 회사의 방향성을 잘 아는 것이 회사생활에서 중요합니다!29.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전략기업이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생각하보자 특히 대기업일수록 다양한 매체에노출이되고 과거 개발 / 독재5공시절에도 기업은 권력층에게 국민에게 보답하라 희생하라는 강요를 받곤 했습니다.아이엠에프 이후 구제금융에서도 대기업은 구제1순위에 올라와있죠, 아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