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경영학적인 분석방법 및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제품 선정 이유
2.삼양라면 소개 및 사업 현황
-역사적배경
-수요분석
-브랜드의 현황과 경쟁시장
(라면시장 현황, 경쟁구조분석)
3.시장의 범위
4.시장 영향 요인
5.표적시장 선정
6.시장 세분화
7.제품 포지셔닝
8.마케팅 믹스별 분석 전략 평가
9.swot 분석
10. stp
11.4p 전략 분석
12.Ppm 분석(bcg 매트릭스 )
13. 종합평가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제품 선정의 이유
배경
- 마케팅 전략으로 1위 기업 따라잡는다는 목표 설정
- 제품의 저관여 특성으로 마케팅 효과 크리라 예상
- 현재 라면 시장이 농심의 독과점으로 운영되고 있음

2. 조사 목적
- 시장 점유율 차이가 나는 원인 분석 / 전략 도출
- 학습 내용의 적용으로 인한 시사점 도출

회사연혁
1961. 8.삼양제유주식회사 창업
 1963.  9. 국내 최초 라면생산
 1969.  1. 삼양유업(주) 설립
     7.'칼국수' 생산개시
1970.  3 '짜장면' 생산개시
       5 '냉면' 생산개시
      9 '카레라면' 생산개시
         '쇠고기면' 생산개시
 1972. 2 전년도 동남아 및 구미 라면 수출 250만불 돌파
        '컵라면' 생산개시
1989. 11 우지사건 발생
1990. 12 국내 최초로 '쌀 라면' 생산
 1992. 6 삼양식품공업(주), 삼양식품(주)로 상호변경

시장점유율 하락원인
- 삼양라면에 비식용 쇠기름 쓰였다는 논란
- 책임자 구속될 정도로 사회적 논란이 됨
- 매스컴의 한탕주의 보도로 오인

-> 결과
1. 라면의 원조라는 명예 실추
2. 점유율 70% 상황서 1993년 생산 중단

1997년 8월 대법원 무죄판결
BUT 소비자 신뢰와 이미지 회복 불가

⑷ 잠재적 진입자
      - CJ(제일제당), 청정원, 풀무원 등 : 위 네 업체가 아니라도 라면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꽤 된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업체들이고, 청정원이나 풀무원 같은 경우는 깨끗한 이미지로 어필이 가능하다.
   
⑸ 대체제의 위협
      - 패스트푸드 계열 : 특히 햄버거 같은 경우는 비슷하면서도 싼 가격에 라면대신 간편히 먹을 수 있는 대체제이다.

참고문헌
Consumer Behavior ; Solomon
On-line상의 소비구전정보 연구; 성영신, 유형렬, 장인숙
기업 이미지와 라면의 맛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 한경애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4호 (2002/12.3)
삼양식품 http://www.samyangfood.co.kr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MBC 애드컴 http://www.mbcad.com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파이낸셜뉴스 http://www.finnew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스포츠서울 http://www.sportsseoul.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 좋은 자료 많이 찾아놨네
  • leesungh***
    (2010.11.10 00:35:0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한국라면의 국제마케팅 사례 연구
  • 한국라면의 국제마케팅 사례 연구담당교수 : 송영근 교수님경제학부 공기석 200130166경제학부 이정용 200130195경제학부 김남용 200130167경제학부 정민재 200130199Ⅰ. 서론 1. 선정이유 2. 자료 수집 방법 3. 라면의 유래 Ⅱ. 본론 1. 라면의 현황 1) 국내 2) 해외 2. 각 기업의 소개 및 수출현황 1) 농심 2) 삼양 3) 오뚜기 4) 한국야쿠르트 3. 각 기업별 SWOT분석 1) 농심 2) 삼양 3) 오뚜기 4) 한국야쿠르트4.각 기업의 해외 마케팅 분석 1)각 기업별 4P분석

  • [마케팅비교분석] 감자라면의 마케팅전략 비교-농심 감자면 VS 해표(신동방) 감자라면
  • 방법 및 연구 방법3. 연구 계획 및 구상II. 본론1. 기업소개(1) 기업소개①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② 기업연혁③ 기업 비전/ 사명/ 목표/ 방침 등④ 사업 현황⑤ 출시 제품⑥ (홈페이지 주소)(2) 제품소개(감자라면소개)2. 환경분석(1) 자사분석1) 내부① 강점② 약점2) 외부① 시장분석② 국내 라면 시장 환경 및 현황③ 국내 소비시장 트랜드(2) 경쟁사 분석(3) SWOT분석 도출(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표그리고 세부 설명)3. 마케팅 전략분석(1

  • [마케팅조사] 라면시장에서의 `하얀 국물` 열풍
  • 마케팅을 통한 제품 홍보와 라면의 주 소비층인 20~30대에게 어필하는 맛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층이 두터워졌다. 기스면03라면시장현황-현재 업체별 시장점유율 분석전체 라면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높으나 ‘하얀 국물’라면 시장의 매출액면에서는 삼양의 나가사키 짬뽕이 높다.04조사방법 & 구성가설의 설정라면의 소비횟수 관련 설문각 분석기법 활용(SPSS)가설의 검증 및결론 도출05조사 설문지 분류 - 집단별표본 집단 별 분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중국, 미국 진출 사례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선정동기2. 농심의 역사 (연혁)3. 기업소개4. CI(심볼)와 신라면 로고5. 신라면 소개Ⅱ. 본 론1. 해외진출동기2. 국내시장 현황3. 해외 진출현황4. 경쟁기업 분석5.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1) 시장환경2) 농심의 중국 진출과정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4) 농심의 SWOT분석5) 농심의 STP6) 기업성과6. 농심 신라면의 미국시장 진출1) 시장환경2) 농심의 미국 진출과정 및 사업성과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Ⅲ. 결론 및 전망Ⅰ.

  • [경영학] 신라면블랙의 전략 실패 사례 분석
  • - -목차1.농심소개(1) 회사소개(2) 기업연혁(3) 제품소개2. 신라면 성공요인 3. 신라면 블랙(1) 등장배경(2) STP(3) 4P4. 신라면 블랙의 실패요인(1) 프리미엄 마케팅 실패(2) 홍보접근방법(3) 신라면과의 비교(4) 타기업과의 비교(5) 네이밍 오류5. 전략적 제언(1) 철저한 검증(2) 시장파악(3) 타 경쟁사의 조사 및 분석(4) 신라면 블랙에 대한 소비자리뷰1.농심소개(1) 회사소개- 기업이념 :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공헌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