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라면시장에서의 `하얀 국물`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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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주제선정 이유 & 도입배경
-라면시장현황
-조사방법 & 구성
2.본론
-가설설정
-분석
3.결론
-연구결과의 요약
-결과에 따른 제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제선정 이유 & 도입배경
주제선정이유 & 도입배경

2011년 라면시장의 트렌드를 바꿔놓은 ‘꼬꼬면’의 출시를 시작으로 기존의 빨간 국물 라면에서 하얀 국물라면으로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는 기업들의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식품제조회사들은 하나씩 관련제품을 선보이며
하얀 국물 라면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기준과 평가를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라면시장현황
-업체 및 제품소개(1)
한국야쿠르트
1970.9월 한국·일본야쿠르트사의 합작 및 기술도입 계약을 통해 처음 선보인 한국 야쿠르트는 현재 18개 지점,
87개 영업소, 597개 영업장, 6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본금 (약 495억원), 매출액 ( 약 1조 6,500억원 ) ,
영업이익 (순이익 576억원 )의 자산규모를 가진 기업이다.

꼬꼬면
TV 남자의 자격에서 요리사들을 제치고 이경규가 개발해낸
닭육수라면이 대회 1등을 수상한 요리를 상품화 시킨
제품으로 스토리탤링 마케팅, 스타마케팅전략을 통해 출시 전
각종 언론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통해 입소문을 타고 출시 후 폭발전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에는 얼큰하고 매운 붉은 국물대신 담백하고 칼칼한 투명한 국물 개발함으로써 상식을 깨버리는 차별화 제품전략으로 ‘하얀 국물’라면의
선두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었다.

삼양식품
1961.8월 삼양제유주식회사의 창업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라면 (삼양라면)을 도입한 회사로써, 라면의 원조가 되는 기업이다. 삼양식품은 자본금 (약 370억원), 매출액
( 약 2,940억원) , 영업이익 (순이익 130억원)의
자산규모를 가진 기업이다.

나카사키 짬뽕
2011년 7월 꼬꼬면의 뒤를 잇는 ‘하얀 국물’라면의 후발주자로써, 일본 나가사키 지방의 특색 있는 짬뽕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재현한 식품이다. 시장 매출 1위인 꼬꼬면의 뒤를 무섭게 따라붙던 나가사키 짬뽕은 전체적인 하얀 국물 라면의 매출액이
감소할때도 유일하게 상승한 제품으로 거듭난 결과 시장 1위를 차지 하게 되었다.

농심
1965년 9월 롯데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그 후 농심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현재 라면, 스낵업계 1위업체인 농심은 자본금(304억원), 매출액(1조 8,000억원), 영업이익
(순이익 1조 2,000억원)의 자산규모를 가진 기업이다.

후루룩 칼국수
2012년 1월 다른 경쟁업체보다는 늦은 시기에 출시한 후루룩칼국수는 타사 제품과는 다르게 유탕면이 아닌, 건면으로 건강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 된 품질을 강조함으로써,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한 품질을 자랑한다. 가격은 경쟁제품보다는 100원
가량 비싸게 책정되었지만 꾸준한 매출 량 상승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야쿠르트 http://www.paldofood.co.kr/
삼양 http://www.samyangfood.co.kr/
농심 http://www.nongshim.com/
오뚜기 http://www.ottogi.co.kr/

-뉴스 자료
http://www2.enewstoday.co.kr/sub_read.html?uid=257749§ion=sc5
http://n.newswave.kr/sub_read.html?uid=199751§ion=sc3
http://n.newswave.kr/sub_read.html?uid=199751§ion=sc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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