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상인의 현대 경영학적 재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 베스트 셀러인 「초우량 기업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 T.J.피터즈;R.H. 워터만, 1984」에 등장한 성공한 46개의 세계적 기업 중에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살아 남은 기업은 6개사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경쟁환경에서 유행하는 경영기법을 모방하려 애쓰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제 최신 유행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경영철학 및 경영기법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과거에서 그 실마리를 찾으려는 노력과 함께 역사 속 유명한 상인들의 경험철학이 다시 주목을 받는다.
주목 받는 고대 상인들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인들로
일본 오사카 상인, 중국 닝보(寧波) 상인, 이탈리아 베네치아 상인, 이스라엘 유대상인
인류사회의 문명을 이루는 소위 고전이라 불리는 명장들로는
문학 : 셰익스피어, 음악 : 모차르트, 미술 : 렘브란트
고전의 공통적인 특징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가치와 깨달음을 준다. 역사적으로 이름을 떨친 상인들의 가치관과 행적이 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들의 경영철학과 기법은 공통점이 발견된다. 오사카, 닝보, 베네치아, 유대상인 모두 신용을 중요시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보다 한 가지 사업분야에서 최고가 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공통된 가르침으로 인하여 고대상인은 현대경영에 있어서 고전과 같은 의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 속에서 한국에서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유명한 고대상인이 있으니 바로 개성상인이다.
개성상인의 경영철학에 주목하라
1). 개성상인은 누구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