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상인의 현대 경영학적 재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세계 베스트 셀러인 「초우량 기업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 T.J.피터즈;R.H. 워터만, 1984」에 등장한 성공한 46개의 세계적 기업 중에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살아 남은 기업은 6개사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경쟁환경에서 유행하는 경영기법을 모방하려 애쓰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제 최신 유행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경영철학 및 경영기법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과거에서 그 실마리를 찾으려는 노력과 함께 역사 속 유명한 상인들의 경험철학이 다시 주목을 받는다.
주목 받는 고대 상인들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인들로
일본 오사카 상인, 중국 닝보(寧波) 상인, 이탈리아 베네치아 상인, 이스라엘 유대상인
인류사회의 문명을 이루는 소위 고전이라 불리는 명장들로는
문학 : 셰익스피어, 음악 : 모차르트, 미술 : 렘브란트
고전의 공통적인 특징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가치와 깨달음을 준다. 역사적으로 이름을 떨친 상인들의 가치관과 행적이 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들의 경영철학과 기법은 공통점이 발견된다. 오사카, 닝보, 베네치아, 유대상인 모두 신용을 중요시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보다 한 가지 사업분야에서 최고가 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공통된 가르침으로 인하여 고대상인은 현대경영에 있어서 고전과 같은 의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 속에서 한국에서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유명한 고대상인이 있으니 바로 개성상인이다.
개성상인의 경영철학에 주목하라
1). 개성상인은 누구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건축사] 메디치가의 후원과 르네상스 건축의 발전
  • 현대지성사 펴냄 I 2001-10-25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시오노 나나미 , 오정환 지음 / 옮김 한길사 펴냄 I 2002-06-20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이은기 지음 / 옮김 시공사 펴냄 I 2002-03-10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시오노 나나미 , 김석희 지음 / 옮김 한길사 펴냄 I 2001-09-20 르네상스의 이태리 화가들, 버나드 베른슨 , 최승규 지음 / 옮김 한명 펴냄 I 2000-05-01http://www.medici.org/hum/history.html- ABOUT THE MEDICI GRANDUCAL ARCHIVE 피렌체 르네상스, 리처드 터너 , 김미정 지음 /

  • 공자의 사상과 경영학적 이해
  • 32쪽- 『논어』「팔일(八佾)」 1장. 「 孔子謂季氏 八佾舞於庭, 是可忍也,孰不可忍也 」- 조병태양기윤(1996), 공자사상의 경영학적 연구, 한국동림경영학회, 1996.신문- 매일신문 (권세진 기자) 유한킴벌리 ‘윤리 경영’- 디지털 가스신문 2008년 05월 07일- 파이낸셜 뉴스 (윤정남 기자) 2009년 11월 3일 식품업계 CEO는 고객과 ‘통화중’ 논문- 송호달(2007), 동양적 철학에 근거한 상인관 -범려,호설암,호암의 경영철학을 중심으로-, 14, 인문사회논총.

  • [경영학]기업의 의의와 형태
  • 개성은 문제되지 않으며, 오직 구성원 각 개인이 가진 자본만이 표면에 나타난다.② 주식회사의 특징자본의 증권화 제도자본을 증권화한다는 개념은 기업과 자본가의 이율배반적인 특성 때문에 생겨난 제도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운영의 기초가 되는 자본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출자금이 언제나 환수되기를 바라며, 반면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반환할 필요가 없는 자본으로서의 성격을 가져야 기업의 계속적안정적인 발전이 가능 할

  • [관광학원론] 제2장 관광의 발전사, 제3장 관광학의 기초 이해
  • 경영학적 접근방법관광기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관리활동에 초점을 둔 것으로 계획, 조사, 가격설정, 광고, 통제와 같은 것을 고려한 것③. 사회학적 접근방법관광을 하나의 사회활동으로 인식개인 및 단체 관광형태, 관광의 사회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연구범위: 관광객과 관광지 주민간의 신분차이, 습관과 관습의 차이, 양자간의 상호작용 및 영향문제→ 예) 관광객과 지역주민과의 관계 즉, 양집단간의 사회계급, 습관, 관습차이와

  • [경제학] 미시경제학 레포트(경제학의 변천)
  • 현대경제의 위기를 진단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후의 경제학은 자연과학적 굴레에서 탈피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앞으로의 경제에서 탈 학문적인 발전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우리는 인류가 수렵을 하고 농경을 시작했으며 산업 혁명을 이루어내고 정보화 사회로까지 발전해왔다. 이후 우리는 그 다음 사회로 불려지는 ‘드림 소사이어티’나 ‘접속의 시대(The Age of Access)’로 불리는 사회가 우리의 현재 현실적 삶에 도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