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CM전략 -공급자간 파트너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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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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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급자간 파트너쉽
SCM의 파트너쉽 및 도입배경
파트너쉽의 장점
파트너쉽의 연구모형
2. 그린파트너쉽
사업효과
그린파트너쉽의 목적
사례1. 메이시스백화점의 그린파트너쉽
사례2. 롯데백화점의 대중소 그린파트너쉽
3. IT파트너쉽
효과
사례1. 글로벌 IT Service Management Forum
사례1. 한국IBM의 전략적 아웃소싱
4. 성공적인 파트너쉽
- 본문내용
-
1. 공급자간 파트너쉽
⑴ SCM의 파트너쉽
: 일반적인 소비자/공급자 관계와 대비되는 개념
-> 구매자와 공급자간의 상호이익에 근거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
: 다른 기업과 함께 자금을 조달해서 운영
-> 기업에게 없는 능력을 가진 다른 기업과 함께 운영 -> 윈-윈 전략
(얻어진 수익은 그 사업에 투자한 만큼 나눠가지게 됨)
⑵ 파트너쉽의 등장 배경
① SCM 자체가 공식적으로 공급 체인의 전략적 제휴기업들에게 협력을 요구하므로 파트너쉽이 대두됨
② 예전에는 품질과 납품이 주요 쟁점이었으나 현재에는 경쟁적 제품 가격와 빠른 신제품 출시 등이 성공 요소로 제기되면서 파트너쉽이 등장③ SCM의 궁극적 목표인 고객만족과 기업이익,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새로운 SCM형성 방법의 하나로 등장
⑶ 파트너쉽의 장점
① 기간 동안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협력, 독립성, 목입, 신뢰의 정도 등도 중요하지만 위험의 공유도 중요->이렇게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유지하게함
② 효율적인 파트너 관계 형성->특정 제품의 적절한 가격으로의 공급이 가능하게 됨
③ 정보공유를 함으로써 : 기대로부터 이탈 발견
좀 더 빠르고 보다 정확한 운영상의 지시 변화
기업 간 용이하고 신속한 관리 정보의 흐름을 통해 위험 감소
④ 향상된 기술과 팀 구축 가능
⑤ 작업자의 권위부여
⑥ 물류비용의 감소 : 일정부분을 아웃소싱하여 생간, 재고관리, 운송비 등의 절감
(+ 운송 시 모든 운송문제, 세관통관, 지역배송, 그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까지 책임지고 해결해줌)
⑦ 고객요구의 다변화 등에 신속한 대응력과 유연성 확보
⑧ 경영환경에 적합하게 제품 제공 리드타임(Lead time)의 스피드화
⑨ 고품질의 특화 + 저 비용 운영
- 참고문헌
-
롯데그린 http://www.lottegreen.co.kr/
ITSMF http://www.itsmf.or.kr
www.nate.com
www.naver.com
GSCM전략 김창봉 저.
기업간 정보시스템이 공급사슬 파트너쉽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 현 수
SCM도입 기업의 파트너쉽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김창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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